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산림학과

- 정식 홈페이지는 준비 중입니다 -

학과개요

나무사진

산림은 수목이 집단적으로 생육하고 있는 토지로서 우리나라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주요 자원이다. 산림학과는 산림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산림조성·관리, 목재 및 단기임산물생산, 산림복합경영, 임산물가공 및 유통, 산림치유 및 휴양시설조성 등에 관한 전문지식과 첨단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산림소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산림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림과 관련된 기초과목과 산림생산과 경영, 조림학, 산림생태학, 특용수재배학, 산림휴양학 등 다양한 전공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써 과학적 지식과 함께 통합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도록 교과목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산림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국내외 현장실습 및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및 진로

교육과정
1학년 과정은 전공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산림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농장경영의 소양을 함양하며, 산림생산 선진농장과 관련 연구기관, 유통회사 등에서 이루어지는 현장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학년 과정은 졸업 후 진로에 적합한 세부전공을 정하여 해외농장 또는 국내 농장에서 체험 위주의 실습교육으로 실질적인 재배 및 유통기술과 농장경영기법을 학습한다. 3학년 과정은 최첨단 재배기술과 유통, 판매, 경영 전략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농장경영을 위한 창업설계를 완성한다. 심화과정을 통해 산림에 대한 생산기술뿐만 아니라 판매, 유통, 마케팅 등 농장경영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졸업 후 진로
산림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는 조림, 육림, 목재생산, 유실류 생산, 약용수 생산, 산채 생산, 산림바이오매스의 활용, 산악레포츠단지 등 휴양 체험시설 운영, 치유의 숲 조성, 임산물타운조성, 산림복합경영단지조성, 산림작물생산단지운영,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운영, 자연휴양림운영, 삼림욕장 운영, 산촌생태마을 운영, 수목장림운영, 수목원운영, 산림캠프장운영 등 산림자원의 이용과 생산에 관련된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실무 경험을 위해 영농조합, 농업법인, 산림생산관련회사 등에서 종사 후 산림분야의 최고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