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한우기초및실습(Basic Beef Cattle Production and Practice)
한우의 전업 또는 겸업농가로서 한우의 사육과 경영관리를 효율적으로 해 나가기 위해, 고급육 생산을 위한 사육단계별 사양과 비육, 개량, 번식, 사료수급, 시설·기기 관리 등 기초적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반추가축의 소화생리, ② 소고기 등급 판정 현장 견학 ③ 고급육 생산기술 , ④ 한우 초음파 진단 실습, ⑤ 과산증 심층분석, ⑥ 번식우 사양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개량(Beef Cattle Improvement)
한우의 생산성 향상과 육량 및 육질을 높이기 위한 개량방법 및 우수 종축확보방법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한우 개량의 개요 및 주요 통계량의 이해, ② 하디와인버그 평형이론, ③ 양적형질 유전모형론, ④ 유전력과 반복력의 개념과 추정, ⑤ 유전적 개량 량과 유전 상관, ⑥ 교배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⑦ 국내 한우 개량체계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위생학(Ruminant Health Science)
반추가축의 정상적인 생산,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을 위한 평상시의 건강 점검, 환경관리, 정기적인 소독, 구충, 예방접종 등의 방역프로그램 수립, 환축의 조기발견 등 대가축 전문 경영인이 준수해야 할 반추가축 질병 예방관리 사항과 약품 취급, 투약, 예방접종 요령 등 실용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환축의 조기발견 방법, ② 호흡기계 구조와 작용, ③ 소화기 기능장애의 발현, ④ 소화기계의 질병, ⑤ 광물질·비타민 결핍증, ⑥ 번식장애, 생식기계 질병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사양관리및실습(Beef Cattle Management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을 통하여 얻어진 한우 사양관리(송아지기, 육성기, 비육기, 번식우, 고급육 생산, 출하 등) 주요 기술의 근본원리를 이해하고 토론식 수업을 통하여 각 실습농장별 사양관리 장점을 숙지함으로써 향후 자기농장 경영 시 보다 효율적이고 창조적인 한우사양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이유 전후 사양관리 심층분석, ② 송아지 설사 심층분석, ③ 영양소 이용, ④ 거세한우 사양관리 심층분석, ⑤ 고급육 생산기술 심층분석, ⑥ 선진농장 견학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일관,비육,번식)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1학년 학교교육과 2학년 장기현장실습을 통하여 얻은 경험과 지식(사양관리, 번식관리, 개량관리, 위생관리, 시설관리 및 출하관리 등 생산 분야)의 바탕 위에 경영계획을 접목하여 2학기 창업논문 작성 시 도움이 되도록 논문의 개념을 파악하고 자료수집과 발표를 통하여 창업설계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
반추미생물학(Introduction of Rumen Microbiology)
반추동물 영양학의 기본인 반추위 미생물의 종류 및 생리를 이해하고 한우와 젖소의 사양단계별 반추위 미생물 균총의 변화와 반추 동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반추위 구조 및 기능 ② 반추위 박테리아 특성 이해 ③ 반추 혐기 곰팡이 특성 이해 ④ 반추위 프로토조아 특성 이해 ⑤ 반추동물 생산성과 반추위 미생물 이해 ⑥ 반추동물 사양단계별 미생물 균총 이해 등으로 구성한다.
한우최신기술및산업동향(Current Issues and Trends of Beef Cattle Production)
한우 산업 관련 분야의 핵심전문가들을 초정하여 최신기술 및 한우산업 동향에 대한 특강을 청취함으로써 졸업 후 자기 농장의 창업 및 승계발전계획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하여 미래의 대가축전문경영인으로서의 소질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한우사료제조및실습(Beef Cattle Feed Formulation and Practice)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 운영 방법의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한우의 생산성(육량 및 육질) 향상을 위한 사료급여체계 원리를 이해하고 이론적으로 축적된 지식을 응용함으로써 한우목장성적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한다. 또한 자기 목장의 사료급여체계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한우현장내용을 경험하고 목장 경영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료비의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한우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의 원리 및 용어정리, ②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의 운영 ③ 사료 배합비 프로그램의 운영 실습, ④ 자가목장 사료 배합비 작성 및 발표, ⑤ 한우 BCS, ⑥ 선진 목장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일관,비육,번식)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한우 전문경영인 육성을 위하여 장기현장실습내용을 토대로 하여 졸업 후에 자가 농장의 신규창업 및 영농승계 확대발전 창업의 계획수립을 위하여 필요한 한우의 경영 유형에 대한 개인별 창업계획을 수립하여 전문 한우 경영인의 토대를 마련한다.

전공 선택

한우번식학(Beef Cattle Reproduction)
한우 번식기관의 이해, 세대 간 특성 및 인공수정 등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축규모의 효율적인 증가를 위한 한우 번식우 번식 방법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생식세포, ② 번식과 내분비, ③ 성성숙과 성주기, ④ 수정과 착상, ⑤ 임신과 분만, ⑥ 교배와 인공수정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영양학(Ruminant Nutrition)
반추가축의 생명유지와 소고기 및 우유 생산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에 대한 기초내용과 이들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 및 이용에 대한 근본원리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반추가축의 영양소 소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반추가축의 소화기관 해부실습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주요 영양소의 종류 및 특징, ② 반추사축의 소화기 구조, ③ 주요 영양소의 대사, ④ 에너지 대사, ⑤ 단백질 대사, ⑥ 선진농가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가축유전학(Animal Genetics)
가축의 유전양식에 대한 이해 및 동물의 개체유전에 대한 생물적 과정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동물집단의 유전적 특성의 기초원리를 이해하고 양적유전학 및 집단유전학의 기초원리를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유전학발달사 ② 세포유전 ③ 멘델유전 ④ 유전자 기능 ⑤ 모색유전, 유전적 기형 ⑥ 집단유전학 등으로 구성된다.
축산학개론(Introduction of Animal Science)
축산관련 전공교과목의 원활한 학습 및 교과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축산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개념과 용어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축의 일상생활, 관리, 사육, 영양, 개량, 번식, 위생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국내 축산현황과 전망, ② 가축품종, ③ 가축영양과 사양, ④ 사료와 초지, ⑤ 동물사육관리, ⑥ 축사시설과 분뇨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생리학(Ruminant Physiology)
반추가축의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리작용을 자연과학의 입장에서 해석하여 그 법칙성을 탐구함으로 생명과학의 기초를 이해시키고 습득된 기초지식에 의하여 반추가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가시킨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반추가축생리 개론, ② 세포생리, ③ 혈액, ④ 순환계, ⑤ 대사생리, ⑥ 신장의 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식육학및실습(Meat Science and Practice)
우리가 섭취하는 식육은 동물의 근육에서 유래하며, 근육의 구조 및 생화학적, 생리학적 특성과 근육이 식육으로 변하는 과정은 매우 유사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근육의 구조, 생화학적, 생리학적 특성 등을 통해 근육이 식육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알고, 식육의 품질이 결정되는 요인을 이해하여 고품질, 고부가가치 식육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행하여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국내 식육산업 현황, ② 근육의 화학적 조성과 영양학적 가치, ③ 근육의 구조, ④ 근수축, ⑤ 근육에서 식육으로의 변화, ⑥ 식육의 품질, ⑦ 식육의 품질 분석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사료학(Ruminant Feed Science and Technology)
반추가축이 섭취하는 각종 사료 원료의 영양적 함량, 사료적 가치, 가공방법 및 효율적인 이용방법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써 이론 강의 이외에 사료의 품질관리 이해를 돕기 위한 사료의 원료성분 분석 실습 및 사료의 생산 공정 이해를 위한 배합사료생산공장 및 TMR 공장 견학 실습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사료 배합표 작성, ② 배합사료의 제조, ③ 사료의 가공기술, ④ 사료의 품질관리, ⑤ 농후사료 및 조사료의 종류 및 사료적 가치 ⑥ 건초와 사일리지의 제조 및 특성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스마트축사시설(Smart Farm Facilities for Beef and Dairy Cattle)
축사위치 선정과 기본 사육시설 설치 요령, 가축 분뇨처리 시설 및 관련 법규 등 대가축사육시설 전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대가축 사육시설 개요와 정책방향, ② 친환경 축산기술과 미생물제제 이용, ③ 한우·젖소 시설 설계 및 환경관리, ④ 가축의 사육환경기준 및 환경계측, ⑤ 대가축 분뇨 퇴·액비화, 정화처리 기술, ⑥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 ⑦ 스마트 축사시설 장비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인공수정및실습(Beef Cattle Artificial Insemination and Practice)
한우의 개량과 증식을 위한 인공수정 기술을 익히고, 가축인공수정 면허를 취득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가축의 생식기 구조와 생리, 생식세포와 호르몬, 정액 채취방법과 정액제조, 정액보관, 인공수정 방법의 실제 등 실용기술을 습득토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자가 인공수정의 개황, ② 생식세포와 호르몬, ③ 자가 인공수정의 실제, ④ 가축 정액의 제조, ⑤ 수태율 향상방안, ⑥ 가축의 분만 등으로 구성된다.
친환경축산(Environment-Friendly Livestock Management)
환경보호 및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축산이 요구되고 있는바 이런 부분에서 축산업이 갖추어야 할 내용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축산경영방법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분뇨의 자원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친환경 축산의 개념 이해, ② 친환경 축산의 정책방향, ③ 유기축산 무항생제 축산의 현황과 전망, ④ 유기축산물의생산기준, ⑤ 환경 친화축산농장 지정기준, ⑥ 환경 친화축산 직불제 등으로 구성된다.
한우육종실무(Beef Cattle Breeding Practice)
한우개량을 위한 육종목표 및 계획을 직접 작성해보며 경제형질들에 대한 유전변이 분석과 실질적 한유육종 방법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이해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한우개량계획 설정 ② 선발방법 ③ 교배방법 ④ 근교계수, 혈연계수 구하기 ⑤ 교배계획 프로그램 활용 등으로 구성된다.
축산경영실무(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Beef and Dairy Farm)
한우와 낙농산업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우와 낙농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질문을 통하여 자기집 농장 경영에 접목시킴으로써 졸업 후 선도적인 경영주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조사료생산이용(Forage Production and Utilization)
반추가축이 필요로 하는 조사료의 생산과 이용을 위하여, 초지의 조성 및 관리이용, 옥수수, 호밀 등 주요 밭사료 작물과 논뒷그루 사료작물 등에 대한 다수확재배기술, 수확 및 저장, 이용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조사료의 중요성, ② 사료작물의 종류와 재배특성, ③ 사료작물 종자생산 및 보급, ④ 사료작물 작부체계 설정, ⑤ 조사료 저장 기술, ⑥ 초지 관리 및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반추가축질병학(Beef and Dairy Cattle Disease)
건강한 대가축 사육을 통하여 우수한 축산물을 생산 할 수 있도록 대가축 질병의 증상, 원인, 예방관리 사항들에 관하여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질병관리방안을 해결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소에게 걸리기 쉬운 질병, ② 질병의 조기 발견, ③ 소화기 질병 치료의 개념, ④ 호흡기계 질병 치료 개념, ⑤ 송아지 질병 특성, ⑥ 약물과 치료의 실제 등으로 구성된다.
축산법규 및 직업윤리(Livestock Regulations and Policy)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윤리법 등 축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관련 법규 및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변화하는 축산환경 속에서 고품질 안전 축산물 생산, 동물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농촌활력 증진 및 환경보전 등의 축산인으로서 가져야 할 사회적 책무와 직업윤리를 정립한다. 이를 통해 향후 축산업을 영위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법적·사회적 문제 소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축산·환경·지역 간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축산경영체 운영·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축산의 사회적 가치와 기능, ② 축산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무, ③ 축산법관련 가축개량 및 인공수정, ④ 축산업 관련 법령, ⑤ 축산물 위생관리법, ⑥ 소 및 쇠고기 이력에 관한 법, ⑦ 가축분뇨처리 관련 법령, ⑧ 사료관리법령, ⑨ 축산업허가제, ⑩축산업 등급제도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