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돼지생산및실습(Swine Production and Practice)
양돈전업농가로서 효율적인 돼지의 사육과 경영관리를 하기 위하여 번식돈 및 비육돈의 단계별 사양관리, 수출 돈육을 포함한 고급육 생산 비육기술, 사료수급, 사육환경과 시설양돈전문 기자재와 기기의 관리, 경영기술 등 전반적인 전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의 대처 극복과 양돈장의 경영개선역량을 함양하여 2학년 장기현장실습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분만관리, ② 포유자돈의 관리, ③ 자돈의 사료관리, ④ 후보 모돈의 구입과 선발, ⑤ 암퇘지의 발정유도, ⑥ 숫퇘지의 선발과 이용, ⑦ 주간단위 번식돈 관리, ⑧ 번식돈의 분만유도, ⑨ 고 품질 비육돈 생산관리, ⑩ 자돈이유두수 증가를 위한 모돈 관리, ⑪ 양돈 경영분석 비교 등으로 구성된다.
가축유전육종학(Animal Genetics)
가축의 생산성 및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기초적인 유전현상과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개량에 대한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이를 통한 우수 종축확보를 위한 육종방법들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가축육종의 목표, ② DNA와 유전자, ③ 유전정보의 발현, ④ 멘델의 유전과 유전자 작용, ⑤ 가축유전자 지도 작성과 응용, ⑥ 변이와 유전, ⑦ 동물유전공학, ⑧ 선발과 양적형질의 유전, ⑨ 선발의 효과 및 방법, ⑩ 교배법, ⑪ 돼지 개량 등으로 구성된다.
배합사료생산및실습(Swine Feed Science)
돼지의 소화생리를 이해한 후 돼지에게 급여하는 원료사료 및 배합사료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축산경영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사료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사료의 정의와 분류, ② 사양표준, ③ 배합사료의 제조, ④ 사료계산, ⑤ 사료가치 평가법, ⑥ 사료의 품질관리, ⑦ 보충사료, ⑧ 사료의 저장 및 취급, ⑨ 사료공정의 이해, ⑩ 사료위생과 안전 등으로 구성된다.
양돈사양관리및실습(Swine Management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를 통하여 각기 다른 실습배경에서 얻어진 실습결과와 지식을 상호 공유하여, 졸업 후의 양돈경영계획의 구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정보, 자료를 소그룹별로 탐구하고,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돈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새로운 양돈 기술 정리 발표, ② 효율적인 돈군의 능력개량과 능력검정, ③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모돈 체평점 관리, ④ 고품질 돈육 생산 비육돈 관리체계, ⑤ 돼지의 위생 및 질병관리, ⑥ 자가 백신 프로그램 작성 및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돼지개량및번식(Swine Improvement and Reproduction)
지속적인 개량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돼지의 품종별 특성을 파악하고 각각의 품종에 알맞은 번식관리 및 생리에 대한 기본개념을 습득,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변화하는 양돈산업을 실정에 맞게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돼지의 품종별 특징, ② 후보돈 관리 요령, ③ 모돈 관리 요령, ④ 이유 및 재귀발정 관리 요령, ⑤ 정자 관리 요령 등으로 구성된다.
양돈(일관,비육)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양돈 전문경영인 육성을 위하여 장기현장실습내용을 토대로 한 졸업 후에 자가 양돈농장의 창업 및 영농승계 발전계획수립을 위해 필요한 양돈의 경영 유형에 대한 개인별 창업계획을 수립하여 전문 양돈경영인을 육성한다.
양돈최신기술및산업동향(Issue of Swine Industry and Technology)
양돈 산업관련 분야의 핵심전문가를 매주 초청하여 산업의 특수성과 앞으로의 전망 등 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특강을 청취하고 졸업 후의 자기 농장의 창업 및 승계발전계획 수립 및 향후 본인의 경영철학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미래의 중소가축 분야의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소질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양돈(일관,비육)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양돈 전문경영인 육성을 위하여 장기현장실습내용을 토대로 하여 졸업 후에 자가 양돈농장의 신규창업 및 영농승계 발전계획 수립을 위하여 필요한 양돈 경영 유형별 개인 창업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전문 양돈경영인이 되도록 학습한다.
양돈경영실제(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n Swine Farm)
양돈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발생하는 돼지개량, 번식, 사양관리, 돈사시설, 위생 질병, 도체품질, 도축가공, 유통 및 양돈장 경영관리에 대한 현장의 실무적인 기술을 집중적으로 습득하여, 졸업 후에 과학양돈을 경영할 수 있는 전문양돈경영인의 육성을 위한 양돈 경영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양돈경영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양돈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실제경영을 통하여 자기집 양돈 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양돈업의 현황과 전망, ② 양돈업의 문제점 발굴 및 성공비결 찾기, ③ 돼지능력개량 점검, ④ 도체품질 향상방안, ⑤ 질병과 농장수익의 관계, ⑥ 양돈장 경영관리 및 소득분석 등으로 구성된다.

전공 선택

가축번식학(Swine Reproduction)
돼지의 번식기관의 이해, 난자와 정자의 성숙과정, 가축의 임신 전후 호르몬변화 등을 이해함으로써 인공수정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축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가축 번식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가축번식생리 기전의 이해, ②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③ 가축의 생식세포, ④ 가축의 번식생리 및 호르몬, ⑤ 가축번식 호르몬 작용, ⑥ 가축의 성성숙과 주기, ⑦ 가축의 발정과 종부, ⑧ 가축의 인공수정, ⑨ 가축의 임신과 분만, ⑩ 가축번식장애의 종류와 치료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가축영양학(Swine Nutrition)
가축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 영양소의 소화, 흡수 및 체내 대사과정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사료효율을 높이고 영양소 요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관련 학술논문을 통한 단위가축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본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영양학의 개요, ② 영양소 소화 및 소화기관, ③ 소화 및 흡수, ④ 물 및 탄수화물의 이용과 대사, ⑤ 지방의 이용 및 대사, ⑥ 단백질의 이용 및 대사, 무기물의 이용 및 대사, ⑦ 비타민의 이용 및 대사, ⑧ 사료영양가치 평가방법, ⑨ 사양표준 개요, ⑩ 사료첨가제의 기능 및 효과 등으로 구성된다.
돼지생산기초(Introduction of Swine Production)
전업 양돈농가로 육성하는데 필요한 양돈전공 교과목의 원활한 학습과 교과진행을 돕기 위한 양돈관리 전반에 걸친 돼지 생산관리 및 생리에 대한 기본개념을 습득,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돼지의 일상생활에 따른 활동과 생체기능의 변화 및 각 기관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양돈 산업의 현황, ② 돼지의 품종 및 특징, ③ 돼지의 번식생리, ④ 성 성숙과 번식, ⑤ 후보돈의 선발과 관리, ⑥ 암퇘지의 발정과 종부 등으로 구성된다.
축산학개론(Introduction of Animal Science)
축산에 관한 지식을 갖추지 못한 대학 초년생을 대상으로, 앞으로 전문적인 축산지식을 배워 나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기초지식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축산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하도록 하고, 축산전공 교과목의 원활한 학습 및 교과목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축의 일상생활, 관리, 사육, 영양, 번식, 위생 등에 대한 기초지식 등 축산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개념과 용어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축산현황과 전망, ② 가축의 품종(대가축, 중소가축), ③ 가축의 유전과 육종, ④ 가축의 개량 및 번식생리, ⑤ 가축영양과 사양, ⑥ 사료와 초지, ⑦ 축산물가공과 이용, ⑧ 축사시설과 분뇨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식육학및실습(Meat Science and Practice)
우리가 섭취하는 식육은 동물의 근육에서 유래하며, 근육의 구조 및 생화학적, 생리학적 특성과 근육이 식육으로 변하는 과정은 매우 유사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근육의 구조, 생화학적, 생리학적 특성 등을 통해 근육이 식육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알고, 식육의 품질이 결정되는 요인을 이해하여 고품질, 고부가가치 식육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행하여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국내 식육산업 현황, ② 근육의 화학적 조성과 영양학적 가치, ③ 근육의 구조, ④ 근수축, ⑤ 근육에서 식육으로의 변화, ⑥ 식육의 품질, ⑦ 식육의 품질 분석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단위가축생리(Monogastric Animal Physiology)
가축이 태어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명현상을 자연과학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단위가축의 기본적인 생리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영양, 번식, 질병 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가축생리 개론, ② 세포생리, ③ 혈액, ④ 순환계, ⑤ 호흡계, ⑥ 소화계, ⑦ 돼지의 해부실습, ⑧ 대사생리, ⑨ 근육의 구조와 기능, ⑩ 내분비계 등으로 구성된다.
양돈스마트축사시설(Smart swine Farm Facilities)
축사의 지리적 여건 및 풍향을 고려한 축사위치 선정과 기본 사육시설 및 시설설치 요령, 가축 분뇨처리 시설 및 관련 법규 등 중소가축사육시설 전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ICT융복합 가축 사육기술, ② 양돈시설 설계 및 환경관리, ③ 양계시설 설계 및 환경관리, ④ 동물복지를 고려한 사육시설, ⑤ 사육환경기준 및 환경계측 등으로 구성된다.
가축위생학(Animal Health)
대부분의 양돈산업은 많은 수의 돼지가 사육되므로 질병 발생이 많을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한 농가의 경제적 피해는 아주 막대하다. 하지만 기본적이고 철저한 위생이 제공된다면 사전에 질병발생을 예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배양에 그 목적을 둔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시청각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며, 실무 중심의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면역, ② 예방접종, ③ 차단방역, ④ 소독, ⑤ 약품 취급 및 투약 ⑥ 질병 조기발견 등으로 구성된다.
가축분뇨자원화(Animal Manure Recycling)
축산업을 경영하면서 가장 문제시되는 가축분뇨의 악취 발생을 억제하고 이를 자원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퇴비화 방법 및 시설, ② 액비화 방법 및 시설, ③ 정화처리 방법 및 시설, ④ 가축분뇨의 에너지 이용, ⑤ 악취저감 및 온실가스저감 방법 ⑥ 환경개선제 종류 및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중소가축유통(Circulation of Swine and Poultry Production)
중소가축의 축산물품이 어떤 경로와 과정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 그 흐름을 파악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시장구조를 이해한다. 가치를 창출하는 Place Marketing 기능을 이해시킴으로써 가격결정의 메커니즘 및 기초이론, 현장 실무적인 내용을 다양하게 교육하여 축산물 제품의 유통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생산자로써 소비자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자세를 습득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중소가축유통의 의의 및 기능, ② 시장조직 및 유통경로, ③ 수요 및 공급이론, ④ 축산물의 유통전략, ⑤ 축산식품의 무역 및 관세 기초이론, ⑥ 축산물 표시제도 및 유통제도 등으로 구성된다.
축산물브랜드(Brand of Livestock Production)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일반적인 축산물 생산 보다 HACCP과 친환경축산을 이용한 경영전략 차별화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고기능성 및 위생적 안전축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의 개념 및 가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기초이론 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적인 경험을 다각도로 전달함으로써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브랜드의 정의, ② 브랜드의 가치, ③ 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④ 농축산물 브랜드의 전제조건 및 성공조건, ⑤ 우수 브랜드 개념 및 네이밍 등으로 구성된다.
친환경축산(Environment-Friendly Livestock Management)
환경보호 및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환경 친화적인 축산이 요구되고 있는바 이런 부분에서 축산업이 갖추어야 할 내용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축산경영 방법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친환경축산의 개념 및 정책방향, ② 친환경축산 표준모델, ③ 국내․외 유기축산 현황, ④ 친환경축산물 인증기준, ⑤ HACCP, ⑥ 친환경축산 농장사례 등으로 구성된다.
양돈생산관리및실습(Swine Production and Practice)
실습교과로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돈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가 양돈경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익힌 양돈 경영기술을 접목하여 자기 집 양돈장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자가 양돈경영을 개선보완하기 위한 계획수립과 세부적인 문제점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탐구능력을 배양하며 주요 강의내용은 ① 새로운 양돈 기술 정리 발표, ② 효율적인 돈군의 능력개량과 능력검정, ③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모돈 체평점 관리, ④ 고품질 돈육 생산 비육돈 관리체계, ⑤ 돼지의 위생 및 질병관리, ⑥ 자가 백신 프로그램 작성 및 이용 등으로 구성되며 정액제조실습을 통하여 정액의 성상검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축산법규및직업윤리(Livestock Regulations and Policy)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윤리법 등 축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관련 법규 및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변화하는 축산환경 속에서 고품질 안전 축산물 생산, 동물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농촌활력 증진 및 환경보전 등의 축산인으로서 가져야 할 사회적 책무와 직업윤리를 정립한다. 이를 통해 향후 축산업을 영위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법적·사회적 문제 소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축산·환경·지역 간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축산경영체 운영·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축산의 사회적 가치와 기능, ② 축산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무, ③ 축산업 관련 법령, ④ 축산물 위생관리법, ⑤ 돼지 이력에 관한 법, ⑥ 가축분뇨처리 관련 법령, ⑦ 사료관리법령, ⑧ 축산업허가제, ⑨ 축산업 등급제도 등으로 구성된다.
돼지질병학(Swine Disease)
돼지의 정상적인 생산,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을 위한 평상시의 건강 점검, 환경관리, 정기적인 소독, 구충, 예방접종 등의 방역프로그램 수립, 환축의 조기발견과 요령 등 축산전문 경영인이 준수해야 할 중소가축 질병예방관리 사항과 약품 취급, 투약, 예방접종 요령 등 실용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소화기 질병의 이해 및 치료와 예방법, ② 호흡기 질병의 이해 및 치료와 예방법, ③ 번식장애 질병, ④ 전신성 질병, ⑤ 기타 주요 질병, ⑥ 돼지 해부실습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