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시설원예응용및실습(Application and Practice of Greenhouse Horticulture)
시설원예 농업생산 현장에서 재배기술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시설의 광 환경관리(자연광, 인공광), 온도 환경관리(보온, 난방, 냉방), 물 환경관리(관수개시점, 관수량, 공중습도, 토양수분), 토양 환경관리(연작장해, 염류장해, 토양이화적특성, 토양물리적특성)등 실제적인 생산기술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영농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시설 채소 및 시설 화훼․과수작물의 창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스마트팜운영관리(Smart-Farm Operation and Management)
안정적인 작물 생산으로 농산물의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온실을 구성하는 요소 즉, 시설, 설비, 장치 등의 효율성과 신뢰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스마트팜 운용과 관리에 필요한 온실 건축, 재배시스템, 난방, 냉방, 열 분배, 보온, 배지 취급, 관수/관비시스템, 양액시스템, 생육조절, 방제, 시스템 유지보수 요령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스마트팜환경조절공학개론및실습(Smart-Farm Environmental Control Engineering Introduction & Practice)
환경조절공학은 시설 원예작물의 생산 목적에 맞게 작물의 유전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온실 생산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고품질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환경과 식물의 반응과의 정량적 관계에 근거한 환경조절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온도, 광, 수분 등 기본적인 환경조절을 위한 공학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양액재배개론및실습(Introduction of Hydroponic & Practice)
양액재배는 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원예작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며, 최근 식물공장, 우주농업, 스마트 농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분야이다. 본 강좌는 양액 발달의 역사적 배경과 그 의의 및 성립요건을 교육하며, 양액재배 생산현장에서 요구되는 양액재배 종류별 특성, 작물 필수원소의 흡수형태와 공급원, 필수원소의 기능과 결핍 및 과잉증상과 대책, 양액 조성과 농도, 양액 조제 및 공급하는 방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양액재배를 실제로 재배하고 경영 할 수 있는 기초기술을 학습한다.
스마트팜최신기술및산업동향 (Latest technology and Industry Trends of Smart-Farm)
스마트팜 온실의 관리운영 및 작목별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 새로운 기술과 산업동향 및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관련된 해결방안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학습한다.
(시설원예) 창업세미나(Established Farm Seminar of Protected Horticulture)
시설채소, 화훼, 과수의 이론, 기술, 현장 접목 가능성 등 종합적인 경영 기술을 체계화하여 창업논문의 설계, 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종합적 계획을 세우고 발표력을 배양하며 더불어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수집하여, 영농승계 발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팜) 창업세미나(Established Farm Seminar of Smart Farm)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원예작물 등의 생육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하고 종합적인 재배 및 경영 기술을 체계화하여 창업논문의 설계, 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종합적 계획을 세우고 발표력을 배양하며 더불어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수집하여, 영농승계 발전 또는 창업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팜생산실무및실습(Smart-Farm Production Working and Practice)
시설원예 작물 재배 비중이 95%이상 되는 시설채소의 환경생리와 생장발육, 영양생장과 생식생장, 토양․양액 분석, 무기 분석 등 시설채소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 실제 시설채소 작물재배(과채류, 엽채류)를 통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게 하며, 아울러 고도의 시설채소 재배생산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생산기술 습득과 재현성 및 균일성이 높은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초 소양 기술을 배운다.
스마트팜설계와시공(Smart-Farm Design and Construction)
스마트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지역의 기후조건에 맞는 온실의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된 용어를 명확히 알아야 하며, 용어에 따른 기술적 내용, 작물의 생장특성 이해와 작업여건 등을 파악해야 한다. 본 과목은 스마트팜 시공 시 부실시공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외 스마트팜 자재별 특성과 시공기술, 시설 설계와 자재 선택 요령 등을 학습하고, 온실 시공 실습을 통해 스마트팜 구축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시설원예) 창업논문작성(Established Farm Thesis of Protected Horticulture)
졸업 후의 창업 또는 승계에 의한 제2의 창업을 위한 계획을 스스로 작성토록하기 위하여, 농장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적정 규모 및 단계별 목표 등을 설정하고 수집한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가공하고 단계별 투자계획을 세우게 한다.
(스마트팜) 창업논문작성(Established Farm Thesis of Smart Farm)
졸업 후의 창업 또는 승계에 의한 제2의 창업을 위한 계획을 스스로 작성토록하기 위하여, 농장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적정 규모 및 단계별 목표 등을 설정하고 수집한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가공하고 단계별 투자계획을 세우게 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시설원예총론(Introduction of Protected Horticulture)
시설에서 원예작물(채소, 화훼, 과수)을 집약적으로 생산하는 농업으로서 시설의 종류 및 형태, 시설의 기본구조, 시설의 주요자재, 시설의 골격자재 등 시설의 구조지식을 익히며, 기본적인 시설의 환경관리를 배운다. 아울러 농업생산 현장에서 재배기술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제적인 생산기술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영농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시설 내 채소 및 화훼·과수 작물의 창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스마트팜육묘및실습(Seedling Rising and Protected of Smart-Farm)
채소 작물별(가지과채소, 박과채소, 배추과채소, 백합과채소, 국화과채소, 기능성채소, 화채류, 새싹채소, baby leaf 채소 등) 육묘관리 특성과 작물별 파종방법, 육묘상토조제, 파종트레이종류, 접목기술, 생장조절제이용, 병해충 방제 등 채소 육묘기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실제 채소육묘 재배기술을 배운다.
스마트팜설계기초및실습(Design Basic and Practice of Smart-Farm)
원예시설은 그 목적과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시설이 요구된다. 또한, 원예시설은 건축비가 비싸고 고정시설이 많기 때문에 계획, 설계, 시공이 중요시 된다. 원예시설의 구조개선을 통한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환경개선을 통해 작물생산성과 품질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과목은 원예시설의 구조설계 기준, 원예시설의 재해 대응 기술, 시설의 안전구조와 비닐하우스의 설계도면 이해, 구조적 취약 부분 보강방법, 단동 비닐하우스 설계 등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스마트팜재배및실습(Smart-Farm Cultivation and Practice)
시설채소 작물의 정의와 중요성, 시설 채소의 생장과 발육, 시설 채소의 영양생리, 시설채소작물의 파종, 종자발아, 접목, 육묘, 정지, 유인, 관수, 시비 등 시설 채소의 기본적인 재배관리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실제 시설채소 재배 기초기술을 배운다.
스마트팜전기전자기초및실습(Basic and Practice of Electric Electronic for Smart-Farm)
원예시설 생산이 첨단화, 과학화, 정보화되면서 작물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전기전자에 대한 기초지식도 요구된다. 원예 시설의 환경제어도 기상환경에 의한 제어에서 작물생물반응을 계측하여 제어하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 본 과목은 원예시설농업에서 필요한 전기전자의 기본적인 요소, 기초 용어, 기초 회로, 기초 자기학, 센서, 환경과 작물생체계측 방법, 계측기 사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원예학개론(Introduction of Horticulture)
원예의 기초적 학문으로 채소, 과수화훼를 대상으로 재배와 생산, 생산물의 저장과 이용, 그리고 품종의 육성기술 등 원예의 전반적인 기초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학습한다.
작물보호학(Crop Protection)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병해충의 정확한 진단과 합리적인 방제법을 숙지하고 각 채소 병해충에 의한 피해증상 및 병해충의 발생 상태와 방제방법을 학습하여 앞으로 시설원예작물을 재배하는데 있어 신속하고 빠른 조치능력을 배양한다.
식물생리학 (Plant Physiology)
원예작물 재배에 필요한 기초 생리이론과 실제로 원예작물을 재배하며 관찰해가면서 학습한다. 원예작물 중심으로 식물의 기본구조, 양분과 수분 생리, 물질대사 및 생장·생리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재배 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토양비료학(Soil Science and Fertilizer)
시설원예 작물재배에서 기초가 되는 토양의 물리성과 토양 화학성, 토양의 유기물과 무기물 함유 및 특성, 작물재배를 위한 비료시용에 따른 토양비료성분의 역할과 시용량, 비료의 형태와 특성 등 토양과 비료의 종합적인 관리방법을 학습한다.
시설원예자재이용기술(Using Technology of Materials for Protected Horticulture)
고품질·고부가가치의 시설 원예작물을 지속적·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시설 자재의 선정과 효과적인 이용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에너지 절감 시설구조 및 자재, 생력화 자재, 육묘용 자재, 환기창, 환기팬, 유동팬, 스크린, 차광막, 부직포 등의 이용기술, 보온력 향상과 환기방법 개선 등 원예작물의 시설재배에 따른 시설자재 이용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ICT시설원예자동화및실습(Automation and Practice of ICT Protected Horticulture)
시설원예 환경제어는 수동, 반자동 및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원격모니터링, 원격제어와 같은 ICT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복합환경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온실 환경조절 관리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과목은 시설원예 자동화를 위한 기초기술 습득 과정으로 자동화를 위한 환경 조절의 기본개념인 공기의 성질, 습공기의 성질, 습공기 선도, 유체 및 유체기계, 열전달, 온실 난방, 온실 냉방, 작물의 생육과 환경요인 등 시설원예 자동화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배우고 앞으로 보다 심화된 학습 즉 식물공장, 복합환경제어, 양액시스템, 에너지 절감기술, 인공지능기술 등을 위한 기초학습 과목이다.
스마트팜설계응용및실습(Application and Practice of Smart-Farm Design)
스마트팜의 구조는 안전성, 환경조절의 효율성,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구조 안전성은 구조설계의 적정성, 사용자재 및 시공의 신뢰성 유지‧관리의 적절성 등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각 단계에서 면밀하게 검토하면 설계하중 범위 내에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안전한 구조, 적정 환경조절, 소요에너지의 절감, 시공이 용이한 원예시설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설계시스템(CAD) 운영 및 설계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원예공예및실습(Horticulture Handicraft and Practice)
원예공예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원예작물 종류에 따른 공예 작품의 변화, 조각도의 사용법과 활용법 및 각종 원예작물로 여러 형태의 묘사기술과 이미지, 현대인의 식단문화 향상과 원예 작물 공예가 갖는 가치, 조각기술의 범위설명과 이해 및 이론과 실습을 통한 조각 기법의 습득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트팜환경설계기초(Basic of Environmental Design for Smart Farm)
스마트팜에서 작물 생장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은 광, 온도, 습도, 공기 등이 있으며, 이러한 환경요인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환경조절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지역, 온실형태 및 재배작물 등에 적합한 환경조절장치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광환경, 냉난방 및 환기시스템 설계 이론을 학습하며, 설계에 필요한 계산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도시농업 (Introduction of Urban Agriculture)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 도시농업법, 도시농업 유형별 텃밭 조성기법 등 도시농업의 국내외 사례와 계획 등을 학습한다. 학습 내용은 도시농업 개념과 이해, 도시농업 국내외 사례, 도시농업의 유형, 도시농업 현장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되며 이론과 실무·실습 중심의 학습을 한다.
스마트팜복합환경제어및실습(Use and Practice of Complex Environmental Conrtrol of smart-farm)
첨단화, 대형화된 시설에서는 환경제어시스템과 양액시스템은 필수이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제품이라도 사용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성능은 달라진다. 본 과목은 양액, 환경제어시스템이 갖고 있는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온도, 습도관리, 냉·난방의 효율적 이용, 작물 생리에 맞는 환경조절과 양액공급 기술 이해와 국내 보급되고 있는 주요 시스템의 프로그램 사용방법, 세부설정, 난방, 환기 설정 등을 각각 프로그램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스마트팜환경조절장치응급복구(Emergency Repair Technology of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for Smart-Farm)
첨단화된 스마트팜에서는 환경조절장치와 양액기는 필수 설비이다. 주요 환경조절장치는 차광 및 보온스크린 및 구동장치, 난방기, 환기팬, 환기창 및 구동장치 등이 있으며, 양액기는 pH 및 EC 센서, 유량계, 펌프, 솔리노이드 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조절장치와 양액기의 기본 점검 요령과 비상시 응급복구요령을 각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식물공장(Plant Factory)
고품질 무농약 채소의 공장생산을 위해 온도, 습도, 광, 탄산가스, 양액 등의 환경요인을 작물의 유전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환경조절과 작물별 독특한 천연 기능성 물질의 함량 제고를 위한 복합환경조절 및 양액조절 방법, 이를 위한 경제적인 시설설계기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