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곤충생리생태학 및 실습(Insect physiology and ecology)
곤충의 피부계, 순환계, 소화계, 호흡계, 배설계, 근육계, 감각계 및 생식계를 소개하며, 신경, 행동, 성장과 변태, 휴면 등에 관여하는 생리적 과정을 학습 및 실험한다. 아울러 다양한 곤충생태학의 개요, 곤충과 환경, 개체군 생태, 군집생태, 행동 생태 및 화학 생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현상들을 실험적으로 체험하여 이해한다.
곤충사료학 및 실습(Insect diets)
곤충사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사료의 제작, 변형, 품질관리 등을 학습하기 위하여 곤충사료의 역사, 사료 구성 물질, 사료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곤충의 기초 대사 이해하고 인공사료의 제작 및 평가기술 습득, 인공사료의 변형 및 품질관리 기술, 사료 제작 규모 결정, 공생미생물 및 미생물 관리 및 산업곤충 종료에 따른 사료 특이성을 제공한다.
양봉학(Introduction of Apiculture)
양봉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꿀벌의 형태와 생리, 생태와 습성을 비롯해 계절별 사양관리 이론을 학습하고, 양봉산업의 역사와 기술 발달 과정 및 주요 양봉산물 기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산업곤충학(Industrial insect)
산업적으로 이용되는 곤충들의 분류에 따른 기초 생태 및 생물적 특징을 학습하고, 산업 곤충의 과거 역사, 현재 상황 및 미래를 전망한다. 구체적으로 산업 곤충의 법적제도를 이해하고, 양잠, 양봉, 애완학습용, 행사용, 화분매개용, 환경정화용, 식용, 약용, 사료용, 천적용 곤충 및 양봉 부산물들에 대한 유통현황, 시장전망 등을 학습하여 미래농업으로의 곤충산업 정보를 제공한다.
곤충사육설비 및 관리(Construction and management of insect rearing facility)
애완, 학습용, 식용, 약용 등 산업곤충의 분류에 따르는 기본적인 사육장 건축, 실내 사육 설비 설치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용도별 산업 곤충 사육 규모에 따른 효과적인 설비 구축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양봉양잠·산업곤충)창업세미나(Foundation seminar for insect farming)
졸업 후 산업곤충을 활용한 창업을 대비하여 농장에 대한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에 기여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영농설계 작성요령, 농장 경영을 위해 필요한 산업곤충관련 법규, 대상 곤충의 사육기술, 유통 및 마케팅, 농장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표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화되고 현실적인 영농 승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곤충병해충관리 및 실습(Insect pathology)
곤충에서 발견되는 감염성 및 비감염성 질병을 이해하고, 각 병원체의 효과적인 발병 원인 규명과 방제법을 이론 및 실습 과정을 통해 습득한다. 이를 위해 산업곤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의 종류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체(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원생동물, 선충)를 학습하고, 병원체가 곤충 숙주 조직을 침투하는 과정, 체내 증식 메커니즘 등 곤충숙주와 병원체와의 관계에 대한 지식 및 실험 기술을 제공한다.
산업곤충최신기술 및 산업동향(Issue of industrial insect farming)
산업곤충과 연관된 산업의 현안 및 미래 전망을 올바르게 분석하도록 지도하는 과목이다. 산업곤충 생산, 유통, 정책 분야의 핵심전문가를 초청하여 산업의 특수성과 앞으로의 전망 등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을 청취한다. 졸업 후 본인의 경영철학을 올바르게 세워 미래의 산업곤충 분야의 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양봉·양잠·산업곤충)창업논문작성(Dissertation guidance for insect farming)
졸업 후 승계 농업 발전 및 영농 창업을 위해 작목의 선택, 영농자금의 확보 및 관리, 인력관리, 농자재 관리 등 다양한 영농기반 신규 조성 등에 관한 지속 발전 계획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하여 영농 창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하며 이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하고 발표하여 심사 제출하는 교과이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산업곤충 생산 경영설계, 영농설계 기본 모형설정, 지역 영농 여건 분석, 자가 영농 현황의 파악, 영농규모 확대 및 시설현대화 계획, 농장 당면과제 및 중장기 발전 방향 등으로 구성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일반곤충학 및 실습(Introduction of general entomology)
곤충은 3억 3천만 년 전부터 존재하였으며, 전체 동물계 종수의 3/4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상의 거의 모든 공간에 존재하고 있다. 이들의 진화와 번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곤충의 생리, 생태, 형태 및 분류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다. 아울러 곤충의 다양한 형태적 변이를 관찰, 도해하고, 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생활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산업곤충의 사육 및 관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곤충사육기초 및 실습(Basics of insect rearing)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환경과 곤충 발육 및 산란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곤충들의 기초 사육법을 강의한다. 더불어 사육 실습 병행을 통한 곤충 사육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곤충분류학 및 실습(Insect taxonomy and specimen making)
종의 개념과 곤충의 분류학적 위치, 목의 특징 등 곤충분류학에 속하는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여 산업곤충류에 속하는 곤충들의 분류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곤충의 채집방법 및 채집도구 등의 정보를 이해하고, 채집된 곤충들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표본 제작 실습을 수행한다. 아울러 표본의 보존 과정을 이론적으로 이해시키고 보다 진전된 표본 제작 방법 및 보관 정보를 제공한다.
양봉산물생산 및 실습(Production of honeybee products and practice)
양봉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양봉산물 생산방법과 이를 위해 필요한 꿀벌사양관리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을 실습을 통해 배우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전문 양봉업 경영에 필요한 주요 양봉산물의 종류를 숙지하고 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힘으로써 꿀벌 사육을 통한 소득증대 방안을 체계화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양잠 및 실습(Sericulture management and practice)
양잠 전업농가에게 필요한 누에 사육기술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이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특히 누에먹이용 뽕잎 수확과정과 애누에 공동사육방법, 누에 인공사료 사육법, 큰누에 생력화 기술, 누에올리기, 고치따기 등 누에 사육의 전 과정을 배우고 양잠시설 관리, 기본적인 경영기법 등 실용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애완학습용곤충사육 및 실습(Practical rearing of educational and fun insect)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애완용, 학습용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심화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애완, 학습용 곤충의 사육기준 및 규격을 학습하고 나비류, 딱정벌레류, 하늘소류, 메뚜기류, 노린재류, 반딧불이 등의 종별 사육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양봉 및 실습(Apiculture management and practice)
양봉 전업농가로서 합리적인 꿀벌 사양관리 및 양봉업 경영을 위한 봉군 월별 사양관리, 우수 여왕벌 육성, 친환경 병해충 관리체계, 고품질 벌꿀 생산기술, 사육환경 개선과 현대적 양봉시설 관리, 기본적인 경영기법 등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화분매개곤충학(Insect pollinator)
산업곤충으로서의 화분매개 곤충의 정의, 필요성, 충족조건 등을 이해한다. 주요 화분매개 곤충인 뒤영벌류, 뿔가위벌류, 꿀벌류의 기본적인 사육 기술을 학습하고, 사육조건, 이용기술 및 관리 기술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양잠학(Introduction of sericulture)
양잠학은 누에 사육을 통해 비단을 생산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학문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누에사육을 위한 기주식물(뽕나무) 재배, 수확 등을 학습하고 누에사육법, 누에올리기, 고치따기 등 누에사육 전 과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양봉·양잠산물가공 및 이용(Processing and use of beekeeping and silkworm production)
양잠·양잠 산물의 이화학 및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저장 및 가공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양잠·양잠 산물의 품질관리, 효율적 유통, 판매 방안과 다양한 가공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등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곤충유전육종학(Honeybee and silkworm genetics and breeding)
우수 꿀벌 봉군을 육성하기 위한 꿀벌 유전학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여왕벌의 생식 특성과 교미 생리 등 우수 여왕벌 선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우수한 생산능력과 번식력, 질병저항력을 갖춘 종봉을 선발하여 육성하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더불어 누에 우량품종 선발을 위한 잡종강세 연구결과들과 각 형질의 표현형 및 형질상호간의 유전적 상관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육종 목적에 맞는 누에 품종을 선발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식․약․사료용 곤충사육 및 실습(Practical rearing of medicinal, feed and food insect)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식용, 약용 및 사료용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심화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식용, 약용 및 사료용 곤충의 사육기준 및 규격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거저리류, 흰점박이꽃무지, 장수풍뎅이, 쌍별귀뚜라미 등의 종별 사육법 및 안전 사육법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꿀벌생물학 및 밀원식물(Honeybee biology and bee plant)
꿀벌의 분류와 형태, 생리와 생태에 대한 다양한 생물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꿀벌 사양에 합리적으로 적용하고 과학적 선진 양봉 생산기술을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함께 본 과목에서는 꿀벌 사양에 필수적인 밀원식물의 정의, 역할, 종류 및 효율적인 관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양잠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sericulture)
누에 생산 및 본인이 선택한 양잠 산물의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잠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양잠 산물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양잠 산물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잠 산물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사육환경 설정, 누에 육 및 양잠산물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양봉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apiculture)
양봉 사양 및 본인이 선택한 양봉 산물의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봉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양봉 산물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양봉 산물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봉 산물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양봉 사양 환경 설정, 양봉산물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산업곤충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industrial insect farming)
본인이 선택한 산업곤충의 생산 및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산업곤충 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산업곤충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산업곤충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산업곤충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산업 곤충 사육환경 설정, 산업곤충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산업곤충의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생물학적방제 자원학(Resource of biological control agent)
해충의 밀도를 조절할 수 있는 생물학적 방제의 정의, 특성, 일반적인 작용 과정 등을 이해하고 방제자원의 구체적인 종류과 생물학적 특성들을 학습한다. 즉 천적의 도입, 대량사육 후 방사, 천적의 보호와 같은 구체적인 해충 방제 작용 기작을 이해하고, 포식성 곤충, 기생성 곤충, 곤충병원성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원생동물, 선충, 잡초 방제 곤충 등의 종류 및 생물학적 특성정보를 습득하게 한다.
특수곤충 사육 및 실습(Rearing of pollinator and natural enemy)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천적, 화분매개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추가적으로 화분매개곤충인 뒤영벌류 및 호박벌의 표준사육법을 습득하게하고, 농작물 해충의 주요 천적인 포식성 응애류, 기생봉류, 포식성 천적류의 종별 사육법 및 대량 사육법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곤충표본제작 및 실습(Insects specimen making method theory and practice)
곤충 분류 25목에 대한 각목별 곤충의 특성을 고려한 곤충표본제작 방법을 숙지하고 실습하는 학습 과정이다. 곤충표본제작을 위한 샘플 취급과 보관방법, 표본제작 후 취급과 보관방법을 숙지하고, 나아가 산업곤충 활용을 위한 응용과 전시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산업곤충의 이해(Understanding of Industrial Insects)
산업화된 곤충인 누에와 꿀벌을 포함한 화분매개곤충, 천적곤충, 애완곤충 등 농업과 유용한 곤충의 생리생태를 이해하고 실내 대량사육 방법 등 사육기술을 습득한다. 현장에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농가현장 적용에 대한 기술적 접근을 시도하고 이의 실용화를 위한 유용곤충별 먹이개발, 사육 상자, 사육환경 등의 내용으로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