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영양학(nutrition)은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응용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자 하는 학문 분야로 식품 내에 함유된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된 뒤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룬다. 생명과학의 범위 속에서 음식물과 생체기능의 상호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영양과 여러 가지 환경인자와의 관계, 생체가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의 성질, 대사, 필요량, 결핍증 및 과잉, 식품 중의 분포 등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와 함께 이들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는 식품의 생산, 저장, 가공, 조리 등에 대한 이론과 이용기술을 학습하며 식품의 영양소 구성 및 소화성, 물리적 성질 등을 식품의 개발과 이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영양소 와 성장발달, 식사의 구성, ② 탄수화물의 특성과 소화 흡수 및 대사, ③ 단백질의 구조와 소화흡수 및 기능, ④ 지질의 특성과 섭취 및 기능, ⑤ 에너지 대사, ⑥ 지용성/수용성 비타민, ⑦ 무기질, ⑧ 수분 등이다.
농식품품질평가 및 실습(Food Quality Evaluation and Practice)
식품의 구성성분에 대한 화학적인 구조와 성질, 기능성, 상호성 등과 식품의 취급, 조리, 가공, 저장, 유통 등 모든 과정 중에 일어나는 물리․화학적인 변화 현상을 학습한다. 주요강의 및 실습내용은 식품을 구성하는 ① 수분, ② 탄수화물, ③ 지질, ④ 단백질, ⑤ 비타민, ⑥ 무기물과 특수성분인 식품의 색, ⑦ 식품의 맛, ⑧ 식품의 냄새 등에 대한 구조 및 특성의 기초적인 화학적 본질에 대하여 학습한다.
식품가공학 및 실습(Food technology and Practice)
식품가공학은 크게 food processing, food technology, food manufacture로 구분할 수 있으며, food processing은 식품가공의 공정 과정을 공학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고 단위조작(unit operation)을 기본이론으로 한다. 이에 반해 food technology는 비공학적 개념의 가공 공정을 의미하고, food manufacture는 넓은 의미의 제조 과정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식품가공을 위한 기초적인 식품가공 공정과 제조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가공에 대한 이해, ② 식품가공 및 저장의 기본 공정, ③ 곡류의 가공, ④ 두류의 가공, ⑤ 과일, 채소류 가공, ⑥ 축산가공, ⑦ 수산가공, ⑧ 식용유지의 가공, ⑨ 기호식품 등이다.
농식품발효학 및 실습(Agricultural Food Fermentation and Practice)
발효식품은 젖산균이나 효모 등 미생물의 발효 작용을 이용하여 만든 식품으로 미생물의 종류, 식품의 재료에 따라 발효식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각기 독특한 특징과 풍미를 가진다. 또한 재료로 사용된 농축수산물 특유의 성분들이 미생물의 작용으로 분해되고 새로운 성분이 합성되어 영양가가 향상되고 기호성, 저장성 등이 우수해진다. 다양한 전통적인 발효식품에 대해 제조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고 제조능력을 심화시키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 및 실습내용은 ① 발효미생물, ② 간장류, ③ 된장류, ④고추장류, ⑤ 청국장, ⑥ 김치류, ⑦ 기타 절임류, ⑧ 젓갈, ⑨ 과실주, ⑩ 탁주 및 약주, ⑪ 맥주, ⑫ 식초, ⑬ 유발효식품, ⑭ 기타 발효식품 등이다.
푸드테크융합기술(FoodTech Convergence Technology)
농축수산물 및 식품에 대한 푸드테크 및 가공기술 동향, 소비트렌드 등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다. 또한 식품과 관련된 각종 학술대회 및 컨퍼런스에서 다뤄지고 있는 주제 또는 강연 내용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통해 미래 산업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농산·축수산가공·식품유통)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졸업 후 농수축산식품 가공전문가로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관리 및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농축수산물 생산농가 및 가공업체에 대한 현황파악 및 벤치마킹,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농축수산물 가공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해본다. 이를 통하여 체계적인 문제대처방법 및 토의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안전성학 및 실습(Food Safety and Practice)
식품위생학(food sanitation)은 식품에 의한 위생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1955년 식품위생에 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식품위생이란 식품의 재배, 생산, 제조로부터 최종적으로 사람에 섭취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및 완전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식품 위생법에서는 ‘식품위생의 목적은 식품으로 인하여 생기는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식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보건의 증진에 기여’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식품위생학 및 위생실습과목을 통해 식품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재배에서부터 소비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배제하며,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책임감 및 병원균, 유해 물질 등 식품위해요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환경위생과 식품오염의 상관성을 학습하고, 위해 요소에 대한 대처 방법을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식품과 미생물, ② 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식중독, ③ 화학적 식중독, ④ 자연독 식중독, ⑤ 식품과 감염병, ⑥ 기생충과 위생동물, ⑦ 식품의 방사선 조사와 유전자변형식품, ⑧ 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 ⑨ 식품제조, 가공시설의 위생, ⑩ 식품위생법규 등이다.
기능성식품학(Functional Sitology)
식품의 1차 기능(영양기능), 식품의 2차 기능(기호기능) 및 식품의 3차 기능(생체조절기능) 가운데 3차 기능을 강조한 식품에 물리적·생화학적·생물공학적 수법 등을 이용하여 해당 식품의 기능을 특정 목적에 작용 및 발현하도록 부가가치를 부여한 식품으로서 해당 식품의 성분이 생체방어와 신체리듬의 조절, 질병의 방지 및 회복 등에 관계하는 신체조절기능을 생체에 충분히 발휘하도록 설계하고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기능성식품학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정의, 법규, 제조, 인·허가, 관리, 산업 규모, 소비자 트렌드, 시장동향,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능성 식품 및 제조 등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건강기능성식품의 개요, ② 표준화 및 재조관리, ③ 안전성과 인체적용시험, ④ 생리활성기능별 건강기능식품의 효능 및 효과, ⑤ 항산화기능, ⑥ 심혈관계, ⑦ 소화기계, ⑧ 신경계, ⑨ 면역력, ⑩ 대사질환, ⑪ 기타기능 및 제조실습 등이다.
(농산․축수산가공·식품유통)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창업논문작성은 농축수산물 및 식품가공업 종사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실행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습득한 지식 및 정보, 장기현장실습을 통한 경험 등을 바탕으로 졸업 후 본인의 자가생산물에 대한 가공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위한 각자의 상황 및 유형별 사업계획과 개인 창업계획을 수립하고 구체화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식품과학개론(Food Science)
식품과학(food science)은 식품전반에 대한 지식을 다루는 학문분야로 식품원료가 수확되어 가공, 저장, 유통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일어나는 모든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반응을 비롯하여 위생, 안전성, 품질관리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식품원료의 종류와 특성, 기능, 구조,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반응 등과 같이 식품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의 정의 및 개요, ② 수분의 역할 및 수분에 대한 개요, ③ 탄수화물, ④ 단백질, ⑤ 지질, ⑥ 비타민 및 무기질, ⑦ 식품의 색, ⑧ 식품의 냄새, ⑨ 식품의 맛, ⑩ 식품의 독성, ⑪ 식품의 물성 등이다.
식품미생물학 및 실습(Food microbiology and Practice)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은 식품에 관여하는 세균, 곰팡이, 효모 등과 같은 미생물을 다루는 미생물의 응용분야로 유용미생물의 분리와 이용, 발효뿐만 아니라 미생물에 의한 식품의 변패 및 부패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식품의 가공과 보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미생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식품미생물학의 발달사,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의 품질관리, 미생물의 분리와 식품가공에 이용하기 위한 기초이론, 식품의 규격과 검사방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주요 식품미생물의 특징, 번식의 원인, ② 식품환경에서 미생물의 증식반응, ③ 식품에서 미생물의 유용한 사용, ④ 미생물에 의한 식품부패, ⑤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 ⑥ 식품미생물의 제어, ⑦ 미생물의 검출과 식품안전 등이다.
제과이론 및 실습(Confectionery Theory and Practice)
제과산업 분야는 케이크류, 비스킷, 초콜릿분야, 아이스크림 분야, 캔디 및 당과류 분야 등 매우 폭이 넓고, 다양한 제품들이 제조되고 있다. 제과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반죽의 형태는 batter type과 form type 이며 이를 제조하기 위한 다양한 제조법이 사용되고 있다. 기초제과이론 및 실습은 제과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제조법 및 제조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제과산업의 역사 및 개요, ② 과자류 제품의 분류, ③ 제품분류에 따른 기본제조공정, ④ 반죽과 비중, ⑤ 저율배합과 고율배합, ⑥ 제조방법에 따른 공정 및 특징, ⑦ 제품의 제조실습 등이다.
농식품가공공정 및 실습(Food Engineering and Practice)
식품가공을 위해서는 물리적, 기계적 조작의 원리와 장치에 관한지식, 계기측정, 공정제어, 공장 배치 및 설계 이외에도 제조공정 조건에 따른 수율과 품질, 원료와 제품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고 가공 및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와 원리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식품의 제조공정은 여과, 분리, 건조, 분쇄, 농축, 추출, 증류 등의 단위조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식품제조공정의 특징과 제조과정 중 일어나는 복합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가공 공정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가공기술의 기초 단위조작, ② 단위계, 물질수지, 에너지수지, 유체식품, 열전달 및 열교환기, ③ 원료의 전선, 세척, 등급 ④ 혼합, 반죽, 교반, 유화 ⑤ 분쇄원리와 분쇄기, ⑥ 증발과 농축, 농축 장치, ⑦ 가열살균의 원리, ⑧ 추출, 증류, 분리, ⑨ 냉동 등이다.
농식품위생 및 실습(Food Hygiene and Practice)
식품위생학은 식품으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건강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식품의 안전한 섭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식품으로 인한 겅강 장애요인은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학적 요인이 광범위하고도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고 식품위생학은 이들 분야를 총망라한 폭 넓은 분야이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식품위생의 개요, ② 식품과 미생물, ③ 식품의 변질, ④ 식중독(미생물, 화학성, 자연독), ⑤ 내분비계교란물질, ⑥ 감염병, ⑦ 식품위생관리 등이다.
떡·한과제조이론및실습(Rice Cake & Korean Cookies Processing and Practice)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곡물가루를 찌거나 끓여서 만든 떡·한과가 발달 하였다. 본 과에서는 전통의 방식과 현대화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며 떡과 한과에 대한 제조방법 및 특징을 학습하고 제조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떡·한과의 분류 ②계절별 재료의 특성과 세시풍속 ③떡·한과의 특성 별 제조방법 ④떡·한과의 제조 실습 등이다.
농식품 원물가공 및 실습(Raw agricultural products processing and practice)
농식품가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가공 및 저장원리, ② 식품가공 및 저장의 기초공정, ③ 살균공정별 저장성 및 저장안정성 특성 파악, ④ 포장방법별 가공식품의 저장성, ⑤ 비가열 살균 및 냉살균 식품관련 최신 기기 및 기술 ⑥ 선진농가 및 농식품 가공 및 저장설비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제빵이론 및 실습(Baking Theory and Practice)
우리나라의 베이커리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고, 또한 제조가공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기초 제빵 실습은 제빵기술이론(theory of baking & pastry)과 제빵의 역사, 빵류 제품의 분류, 과자 제품의 분류, 제조공정 및 공정에 따른 제조조건, 발효 및 발효관리, 열전달 및 굽기 관리, 노화와 부패의 원인 및 보존방법, 냉동반죽법, 제품의 제조결함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제빵산업의 발달, ② 빵류 및 과자류 제품의 분류, ③ 기본제조공정, ④ 발효 및 발효관리, ⑤ 제조방법에 따른 공정 및 특징, ⑥ 제품의 제조실습 등이다.
식품재료 및 첨가물학(Food Materials and Additives)
식품재료 및 첨가물학은 식품을 취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분야이다. 농산원료의 이화학적, 생물학적, 물성학적, 조직학적 측면에서의 취급과 더불어 식품의 맛과 외양을 좋게 하거나 품질과 상품성 개선, 저장성을 향상시켜 주는 첨가물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꼭 습득해야 될 분야이다. 식품재료 및 첨가물 분야의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재료 및 첨가물의 분류, ② 식품재료의 상태, ③ 식품재료의 성질, ④ 식품재료 성분과 이화학적 반응, ⑤ 식품재료의 물성과 특성, ⑥ 주요 식품재료 및 첨가물의 종류와 특성, ⑦ 식품재료의 저장과 위생관리 등이다.
농식품저장 및 실습(Storage and Practice of Agricultural Food)
농식품저장이란 식품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의 원리를 응용하는 여러 가지 수단을 말한다. 원재료에 이화학적 또는 물리적 또는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켜 오래 보존할 수 있거나 이용가치를 향상시키는 조작을 의미한다. 식품저장의 관여하는 요인과 이의 억제방법, 물리적, 화학적, 미생물학적 수단을 이용한 저장기법을 습득하며, 각종 살균공정을 이용한 살균법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장기 저장법을 파악한다. 또한 최신 저장법인 비가열 살균법을 통한 식품저장기법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가공의 저장원리와 억제방법, ② 식품가공 및 저장의 기초공정 원리, ③ 살균공정별 저장성 및 저장안정성 특성 파악, ④ 포장방법별 가공식품의 저장성, ⑤ 비가열 살균 및 냉살균 식품관련 최신 기기 및 기술 ⑥ 선진농가 및 농식품 가공 및 저장설비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약․특용작물가공 및 실습(Medicinal Crops and Special Purpose Crops Processing and Practice)
약용식물은 흔히 약초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약으로 쓰이거나 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을 말한다. 크게 균조식물, 선태식물, 양치식물, 종자식물 등으로 분류하며 이중 종자식물이 전체의 80-90를 차지한다. 식물을 약용으로 사용한 것은 선사시대부터로 알려져 있으며, 신선한 그대로를 약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건조시키거나 삶아서 이용하기도 한다. 약용식물가공이론 및 실습에서는 이러한 약용식물에 대한 이론과 이를 이용하기 위한 가공기술에 대해 습득하고 심화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약용식물의 분류, ② 약용식물의 특성 및 생리활성 물질, ③ 약용식물의 전통적인 가공방법 및 이용, ④ 약용식물의 건조, ⑤ 약용식물의 추출, 농축, ⑥ 약용식물의 분말화, ⑦ 약용식물의 2차 가공 및 일반식품으로의 응용, 상품화 등이다.
축수산식품가공 및 실습((Seafood-Livestock Products Processing and Practice)통합)
수산가공은 수산물의 원료학적 특성, 어체 처리, 저장, 이용, 가공, 포장 그리고 가공기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공원료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가공 중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미생물의 작용 등에 대한 지식 및 가공에 필요한 기구, 기계, 설비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축산가공은 축산물을 원재료 상태로 식용에 이용하는 기술과 이러한 원재료에 이화학적,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켜 저장성, 기호성, 영양성을 향상시킨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기술들이 있으며, 축산물에 기능성을 부가한 기능성 축산식품을 제조하는 기술 및 제품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수산식품가공분야에서는 수산물의 분류 및 종류, 생태학적 생리적 특징, 양식 및 어획 등의 생산 방법 및 기술, 생산 후 처리 및 보존기술, 원료학적 특징, 가공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익힌다. 축산식품 가공분야에서는 육류, 우유, 계란 등 다양한 축산원료를 이용한 가공기술을 학습한다.
창업제품개발 및 실습(Start-up Product Development and Practice)
제품 개발은 상품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창업제품개발 및 실습에서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심사한 뒤, 컨셉 개발 및 컨셉 테스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사업 분석, 시제품 개발, 시장 테스트, 상품화 등의 일련의 과정에 따라 시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제품설계의 이해, ② 설계자와 설계팀, ③ 설계과정, ④ 프로젝트의 정의, ⑤ 제품의 정의, ⑥ 개념 생성, ⑦ 개념 평가 및 선정, ⑧ 제품 생성, ⑨ 제품의 평가 및 제품지원 등이다.
식품품질관리 및 실습(Food Quality Control and Practice)
식품의 품질관리는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경제적․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입고검사, 공정관리, 공정설비 조건관리, 제품검사, 법규관리, 위생관리, 고객 불만관리, 협력사 관리, 시험검사관리, 식품안전 위기관리, 관능검사 등을 수행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품질관리 개요 및 이론, ② 식품품질관리규격 및 식품품질인증제, ③ 식품종류별 규격 및 품질관리, ④ 식품의 이화학적 특성평가, ⑤식품공전 등으로 구성된다.
식품포장학 및 실습(Food packaging and practice)
식품포장은 일반 공산품포장과는 달리 내용식품의 품질보호성과 위생안전성을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다. 이에 맞추어 식품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에 기초를 두고 포장재료의 특성과 디자인 등을 시스템적 기술로서 파악하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농축수산물의 최소가공에 필요한 포장기술과 가공식품 및 발효식품의 포장에 필수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음청류가공 및 실습(Development and Practice of Non-alcoholic Beverages)
술을 제외한 기호성 음료의 총칭을 음청류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음청류는 종류도 다양하고,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으며, 건강에도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현재에도 다양한 형태로 현대화 되어 이용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우리나라 음청류(차)에 대한 제조방법 및 특징을 학습하고 제조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음청류의 분류, ② 음청류 제법, ③ 재료의 분류 및 이용특성, ④ 시대별 전통 음청류, ⑤ 음청류 제조실습 등이다.
즉석식품가공 및 실습(Prepared Food Processing and Practice)
즉석가공식품은 짧은 시간에 간단히 조리할 수 있고 저장, 보관, 운반, 휴대 등이 편리하도록 만든 가공식품을 말한다. 음식 소비단계는 [장보기→운반→전처리 및 준비→조리단계(가열, 간 맞추기, 물리적 변형)→식사단계(그릇에 담기)→뒷처리: 설거지 및 쓰레기 처리]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즉석식품은 이 단계 중에서 특히 전처리와 조리단계의 작업 없이 데우거나 끓이는 등의 단순한 조작만으로 바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이다. 즉석가공 식품류제조 및 실습에서는 생산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여 즉석가공식품으로 제조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즉석식품의 분류, ② 즉석식품 제조를 위한 재료 및 전처리, ③ 즉석식품 제조공정 및 가공기술, ④ 식품의 포장, ⑤ 멸균 및 유통기한, ⑥ 즉석식품 품질인자 및 평가 ⑦ 즉석식품 제조 등이다.
양조학 및 실습(Brewing Science and Practice)
주류제조기술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익힌다. 양조기술에 대한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양조미생물의 특성, ② 농산물을 이용한 알코올 생산, ③ 증류주 제조기술, ④ 주류분석방법 등이다.
식품공장운영론 및 실습(Tools and Tactics for Operations Managers)
실제로 식품공장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되며, 식품가공기술, 위생 및 품질관리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관련 법규, 공장설계, 행정절차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식품위생법 및 관계법규, ② 식품위생관계 기타법규, ③ 외식산업 실무, ④ 인허가 행정절차 실습, ⑤ 자가품질검사 등으로 구성된다.
조리·소스류 가공 및 실습(Cooking·sauce processing and practice)
다양한 동식물성 원료에 향신료, 장류, 식염, 식초, 식용유지 등을 가하여 가공한 소스류는 농식품 가공에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주제이다. 한식 및 서양식 등 다양한 식품조리 및 가공에 사용하기 위한 소스류의 제조기술과 실습을 배우고 이들 소스류의 유통저장 안전성 기준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