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농산업창업및실습(Agribusiness Start up and Practice)
창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농산업 분야의 창업을 시작할 때 직면하는 창업분야의 설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전반적인 경영관리, 창업자금 조달방안, 그리고 창업지원프로그램 등을 연구함으로써 성공적인 창업실무 전략을 세우고 실무 역량을 육성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농산물시장조사론(Introduction to Agricultural Products Market Research)
농산물의 산지 시장, 도매시장, 소매시장에 대해서 분석하며 이를 시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또한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농산물의 유통체계와 가격형성구조 등을 조사하는 방법을 정립한다.
영농의사결정및실습(Introduction to Decision making Theory)
농엽경영자는 농업소득(또는 순수익)의 극대회라는 농업경영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작물 또는 품종선택이나 영농규모 결정, 농자재 선택, 유통방법, 판매방법 등과 같은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에 직면한다. 본 강의는 농업경영자가 경영의사를 결정함에 있어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최종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전문,복합,지역)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졸업 후 영농창업(승계)을 대비하여 농장에 대한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영농설계 적성요령, 농장경영을 위해 필요한 농업관련 법규, 경영작목에 대한 재배기술, 유통 및 마케팅, 농장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표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화되고 현실적인 논문작성을 위한 예비조사과정으로 진행하고 기본구상안을 제출하게끔 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ur)
소비자 행동의 개요와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농산물 소비행위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동기 및 패턴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을 학습한다. 또한 농산물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실천전략의 소개와 함께 소비자 행동에 기반한 마케팅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농산업비즈니스최신기술(Agricultural Industry Business New Technologies)
국내외 농수산업 비즈니스와 관련한 특별이슈에 대해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토론하는 교과목이다. 농수산업의 생산기술 뿐만 아니라 회계, 유통, 마케팅 등 분야의 최근이슈와 새롭게 비즈니스 대상으로 떠오는 신기술분야 등에 대해 토론한다.
(전문,복합,지역)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1학기 창업세미나에서 준비한 영농창업(승계)의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설계서를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기하기 위한 교과로 ① 1학기에 제출한 기본구상안 검토, ② 개인별 창업계획의 발표, ③ 전체특강(공통으로 필요한 농업정책자금의 종류, 농식품 창업 아이템을 보호하는 지식재산권, 농업법인 세제지원 및 설립운영 등) ④ 논문작성에 필요한 엑셀에 대한 강의 등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창업논문을 발표하고 제출한다.
E-비즈니스분석 및 실습(E-Business Analysis)
농수산물을 생산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경영, 유통시장, 소비구조를 파악하고 각각의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본 강의는 비즈니스 경영 분석, 유통시장 분석, 소비자 선호도 분석, 마케팅전략 분석 등의 분야에 대한 이론 강의와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 강의를 동시에 수행한다.
농촌지역자원개발론(Introduction to Rural Resource Development)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지역 및 지역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는데, 지역이라는 개념속에서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고 있는 농업과 농촌 그리고 농업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지역자원을 새롭게 조명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농산업비즈니스창업론(Start-Up Agribusiness)
본 교과는 농업분야의 국내외 창업환경을 조망하고, 실제로 농장 및 농업법인을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지식을 학습하여 창업 및 사업개발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례분석과 사업계획 작성 및 검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의 경영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농수산비즈니스론(Business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농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농수산생산현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6차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강좌는 지역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농수산 창업과 가공, 체험관광 등 신성장분야에 적용하는 사례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미래 농업 CEO가 농수산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농산업비즈니스경제원론(Introduction to Agribusiness Economics)
국제화시대에 농업경영인이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경제상식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설명한다. 농수산물 시장과 가격 결정에 기본이 되는 농산물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이론을 사례로써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농산물 가격, 농산물 유통, 농업금융, 농업재정, 농업경영, 토지경제 등에 관한 기본상식을 습득한다.
농수산체험관광 및 실습(Green Tourism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관광농업의 성립과 발전, 역할, 유형, 경영관리, 개발전략 등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는데 역점을 두며, 실제로 관광농업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관광 상품으로의 개발 운영, 합리적인 체험농업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강의한다.
체험공예및실습(Practice of Craft in Experience Farm)
농업농촌현장에서 진행되는 체험활동 개발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체험공예를 실습해보고, 이와 관련된 선진지 견학을 통해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작물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Industrial Crops)
작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산물생산및실습(Practices of Aquaculture Business)
수산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사육기술을 습득하여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축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Livestock Production)
가축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사육기술을 습득하여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애그리비즈니스론(Agribusiness)
농업 연관 산업의 농기계산업, 식품 가공 산업 등에 대해서 이론을 체계화 하여 강의한다. 농업의 발전은 연관 산업의 발전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농업 연관 산업의 발전과 문제점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강의 한다.
농산업비즈니스매너론(Introduction to Agricultural Industry Business Manner)
농산업과 관련된 기업을 방문하게 되는 경우 방문매너에 어긋나는 행동은 비즈니스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숙지와 상황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접대매너도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상대의 회사 및 가정 또는 직장동료 및 상사를 대하는 매너의 기본과 상황에 맞는 매너를 숙지해야 한다.
원예작물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Garden Crops)
원예작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버섯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Mushroom)
버섯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농수산재무관리및실습(Financial Management)
농업 재산의 증감변화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계산하며 정리하는 장부 기입 방법을 강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농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농업 재산의 평가방법, 장부 조식의 연구, 부기결과에 대한 활용법, 농업 경영의 의사결정에 따른 자료 제공에 초점을 둔다.
(전문,복합,지역)디지털농산업비즈니스실무및실습(Practices of Digital Agricultural Industry Business)
본 강좌는 농수산업 비즈니스모델의 유형별 비즈니스모델 분석방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전략을 체험함으로써 비즈니스 상황에서 기회창출 방안 등을 학습한다.
농업비즈니스계획론(Agribusiness Planning)
농업생산자, 농자재 및 농업생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농산물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기업, 그리고 식품유통을 담당하는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하여 비즈니스 계획을 구체적으로 체계화 시키는 과목이다.
사회적농업론(Social Agriculture)
사회적농업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사상적, 경제학적 접근과 발전과정 및 쇠퇴과정을 연구한다. 또한 사회적농업 경영체의 설립방법과 절차 그리고 운영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사회적농업 경영주체가 사회 발전과 함께 어떻게 영위되고 개선되고 존속 발전하는지를 설명한다.
농산물가격분석론(Price Analytics)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결정은 경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결정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농산물 가격은 농장에 직접적으로 이윤에 영향을 미치고 판매량과 비용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윤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정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농산물 가격결정 요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가격결정이론을 소개하고 그 활용방안을 토론한다.
해외농수산시장조사(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국제적으로 농산물의 수출입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분야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본 강좌는 해외 사업검토와 관련한 실무를 이해시키기 위해 개설한 과목으로 해외시장 조사방법과 해외시장 동향 설명과 해외진출 전략의 수립과 선택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농산업비즈니스레포츠(Agribusiness Leisure and Sports)
농산업비즈니스레포츠는 레저와 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강증진 및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건전한 심신 단련으로 선진 농수산업경영인이 되게 한다. 골프, 승마 등과 같은 레저 및 스포츠활동은 건강과 활기를 제공할 수 있는 웰빙 레저 산업이며 향후 농업경영인의 농산업비즈니스 전략에 필요 불가분의 분야이다.
(전문,복합,지역)디지털농산업비즈니스응용및실습(Advanced practices of Digital Agricultural Industry Business)
본 강좌는 국내외 농수산업 비즈니스모델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작성함으로써 농업현실에 맞는 비즈니스 사업모델 창출방안을 토론한다.
농수산경영회계(Management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농장경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변화를 이해시키고 농장(기업)의 전문경영주가 익혀야 할 농업경영 및 회계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농장경영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는 농장경영기법을 이해시킨다. 먼저 농업경영의 기초가 되는 농업경영의 제요소와 농산물의 생산 및 비용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음으로 농장(기업)경영에서 피할 수 없는 자금운용전략과 투자전략, 농산물 판매전략, 의사결정방법 등의 기초를 익힌다. 또한 농장의 모든 경영활동과 결과를 기록하고 집계/결산/분석하여 꾸준히 경영을 개선해 나감으로서 꾸준한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는 농업 부기와 경영진단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익히도록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기장→집계/결산→분석/진단→경영개선의 일련의 과정과 원가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본 과목은 졸업 후의 창업을 위한 창업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장기발전전략과 적정규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