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특용작물생산특론 3/3 특용작물실제와응용 2/2
특용작물가공학 3/3 건강기능식품소재개발론 2/2
선택 특용작물종자특론 2/2 특용작물경영론 2/2
토양비료특론 2/2 특용작물유통특론 2/2
친환경인삼재배특론 2/2 작물보호특론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특용작물생산특론(Advanced Production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특용작물 재배기술, 생리생태, 토양비료, 작물보호 및 수확 등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전문 농업 경영인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국산 특용작물의 특수생산 기술 및 인삼과 묘삼의 이용, 특용작물의 우량품종 선발 능력을 함양한다.
특용작물가공학(Food Technology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
특용작물 및 실생활에 이용될 수 있는 기타 건강보조식품의 기본 원리와 실생활 응용 조제법을 심층 분석하고, 생산 농가에서 가공할 수 있는 생약자원의 규격품 및 제조, 유통판매업에 대한 제규정을 파악함으로써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용작물실제와응용(Practices and Application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작물의 응용 이론과 뿌리이용 약초, 전초 및 종자 이용 약초, 산채류를 중심으로 우량종묘 선발요령, 환경농업 및 병충해 방제, 수확 및 가공 등 조제기술을 배양하여 창업을 위한 대비를 하게 한다. 특히, 졸업 후 창업을 위한 자료수집 및 현장기술 위주의 학습과 실습을 진행하여 실사구시의 농업인을 창조한다.
건강기능식품소재개발론(Material Development of Functional Food)
건강식품의 기본 개요와 가공의 기본 원리 및 공정을 이해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약초 재료를 이용한 가공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식품 가공의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응용력을 갖추고자 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특용작물종자특론(Advanced Seed Science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특용작물 종자의 형성과 고품질 생산체계, 종자생산 기술 및 종자 산업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약초 종자생산과 취급을 할 수 있도록 식견을 넓혀 일정 수준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토양비료특론(Advanced Soil and Fertilizer)
작물의 응용 이론과 현장 중심으로 토양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물의 생장과 영양관계를 구명하고 좋은 발효 퇴비를 만들어 고품질의 특용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친환경적인 토양비옥도 관리기술, 무토양(수경) 재배기술, 정밀시비관리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친환경인삼재배특론(Eco friendly Advanced Ginseng Cultivation)
인삼의 특징 및 중요성과 분포, 성상, 품종, 작부체계, 기후, 재배환경, 생력재배기술을 익힌다. 특히, 인삼의 재배지 관리기술, 토양관리기술, 생리장해 및 재해대책을 익혀 고품질의 인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특용작물경영론(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Management)
특용작물 경영에 성공한 선도 농가의 경영 노하우를 분석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철저히 파악하여 벤치마킹함으로써 경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용작물유통특론(Advanced Distribution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특용작물 농산물 시장의 실태와 구조, 관련 법률과 제도, 시장의 개선을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유통시장을 이해한다. 유통현장의 실례를 통해 판매 전략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마인드와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지역별 특용작물의 유통 단계 실제와 분석을 통해 수익구조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작물보호특론(Advanced Crop Protection)
특용작물의 기본적인 생장 및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영양분의 흡수 및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작물의 병해충 발생환경, 예방과 IPM 방제의 기본원리, 농약의 안전사용, 천적 이용기술의 실태와 전망 등 작물보호의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