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박과채소특론 2/2 박과채소실제와응용 2/2
엽근채류재배특론 2/2 채소최신테마별적용 2/2
시설채소재배특론 2/2 시설채소실제와응용 2/2
선택 채소병충해관리특론 2/2 채소빅데이터활용특론 2/2
채소영양관리특론 2/2 스마트팜실제와응용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박과채소특론(Advanced cultivation of Cucurbitaceae vegetables)
박과채소 작목별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 기술에 대한 이론 및 실기 실습 교육을 통하여 일반 영농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농장에서의 문제 대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엽근채류재배특론(Advanced cultivation of Leaf & root vegetable)
엽근경채류 중에서 경제성이 우수한 작물을 중심으로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 기술에 대한 이론 및 실기 실습을 통하여 육묘, 병충해, 재배관리, 생리장해등 문제가 되고 있는 분야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경영상 고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재배기술과 함께 습득하도록 한다.
시설채소재배특론(Advanced cultivation of protected vegetable)
시설채소 재배 시 고품질 다수확 생산과 현장 진단을 위한 각종 스마트 진단기기 활용과 이용기술 및 재배자의 의지에 따라 작물의 생육을 조절 관리 할 수 있는 현장 실무 기술 교육을 한다.
박과채소실제와응용(Practices and Application of Cucurbitaceae Vegetable)
박과채소 작물의 품종(군)별 특성을 파악하고, 최근 나타나는 문제점의 대책을 강구하며, 재배방식과 지역에 따른 최신기술 및 관리 요령을 습득하여 실제 재배에서 활용토록 한다.
채소최신테마별적용(Theme & practice of vegetable)
채소의 생산에 있어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작물재배시 대처방법을 습득하고 최신 식물 생명공학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이론 및 실기 실습 교육을 통한 영농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농장에서의 문제 대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시설채소실제와응용(Practices and Application of Protected Vegetable)
시설 채소 재배 시 저비용 고효율 생산 기술에 대한 이론 및 실무중심의 양액재배, 관비재배, 병충해, 생육장해 등 전반적인 시설 채소 재배 기술을 심화 학습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채소병충해관리특론(Advanced Diseases and Pest Management of Vegetable)
채소 병해충은 직접적인 가해를 통해 작물의 생육을 억제하여 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는 식물병원성 바이러스등을 전파하여 이상 생장 발달을 유도한다. 본 과목은 병해충 발생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근복적인 관리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병해충의 초기 차단방법, 화학합성농약 및 유기농업자재의 작용 원리 습득, 그리고 비료가 병해충에 미치는 영향등을 이해하여 종합적인 병해충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채소영양관리특론 (Advanced Vegetable Nutrition Management)
채소작물의 생산에 있어서 필수적인 무기영양과 유기영양의 관계를 이해하고, 육묘단계, 영양생장 및 생식생장 단계에서 채소작물의 영양수급 및 조절기술을 배운다.
채소빅데이터활용특론(Advanced Big Data Application of Vegetable)
4차산업혁명 이후, 채소 재배와 관련된 재배, 생육, 환경, 병해충, 생산, 유통 관련 데이터(정보)들이 다양한 형태로 축적되고 있다. 본 과정은 채소와 연관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현재 농장의 재배 및 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재배기술 및 생산량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스마트팜실제와응용(Practices and Application of Smart Farm)
스마트팜에 대한 정의와 유형별 구성요소, 특징을 학습하고, 작목에 적합한 스마트팜 구성과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과학적인 영농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스마트팜 관련 최신기술을 현장에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