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장과류재배특론 2/2 인과류재배특론 2/2
과수육종학 2/2 준인과류재배특론 2/2
온대과수생리학 2/2 핵과류재배특론 2/2
선택 과수원생력관리 2/2 아열대과수재배특론 2/2
식물생명공학 2/2 생물통계학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장과류재배특론(Advanced Sap Fruit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 포도, 키위 등 장과류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과수육종학(fruit tree breeding)
생명유전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작물의 멘델유전을 출발점으로 하여 유전자재조합으로 대표되는 분자유전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유전현상에 대하여 이해시키며, 유전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수의 육종방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응용이 가능하도록 강의한다.
온대과수생리학(Physiology of Temperate Zone Fruit Tree)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온대성 낙엽과수의 개화, 결실, 과실 및 수체 생장, 성숙 등 과실생산과 연관된 식물생장의 각 단계의 생리현상을 이해하고 과실생산 및 과수원관리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과류재배특론(Advanced Pome fruit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 사과 및 배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준인과류재배특론(Advanced Persimmon and Citrus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가공, 농장경영 등 감 및 감귤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핵과류재배특론(Advanced Stone Fruit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등 복숭아, 체리 등 핵과류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과수원생력관리(Orchard Labor Saving management )
농촌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과원 생력 관리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식물생장조절제의 작용원리와 대표적인 식물생장조절제인 옥신, 지베렐린, 사이토키닌의 이용사례를 소개한다.
식물생명공학(Plant biotechnology)
세계 각국에서 식량 확보라는 농업 본연의 가치와 농업의 외연확대 및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위한 새로운 동력원으로 활발하게 농작물에 이용되고 있는 식물생명공학기술의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핵심과제와 농업현장에서의 이용과 신기술개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아열대과수재배특론(Advanced course of Tropical and Subtropical Fruit Production)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국내 일부 지역이 아열대기후로 전환되는 단계에 있으며, 열대·아열대 과일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국내에서 생산되는 열대·아열대 과일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 현재 제주도와 남부지역인 전라남도 및 경상남도는 물론 내륙지역에서도 열대·아열대 과일 시설재배를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망고, 바나나, 리치, 패션프르츠, 용과 등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향후 온난화의 진행과 소비시장의 요구가 맞물려 열대·아열대 과일에 대한 재배기술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교과에서는 현재 활발하게 재배 되고 있는 과종과 앞으로 도입 가능성이 높은 과종의 품종, 재배기술, 병해충 관리, 기후 적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망 열대·아열대 과일 재배현장의 문제점과 대응기술 등에 대하여 소개 한다. 주요 강의대상 과일은 망고, 패션푸르츠, 바나나, 파인애플, 아떼모야, 페이조아 등이다.
생물통계학(Biostatistics)
농업과학은 학문적 특성상 자연현상에서 발생하는 많은 자료를 다루게 되고 인과관계의 규명이 매우 복잡한 확률적 모형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농업과학을 다루는 연구원은 물론 현장에서 식물의 다루는 사람도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관찰되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통계적 방법에 대한 이해와 자료분석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통계의 기본원리와 실험설계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