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분초화특론 2/2 분초화경영특론 2/2
절화생산특론 2/2 절화경영특론 2/2
화훼병해관리 2/2 화훼충해관리 2/2
선택 화훼육종실제 2/2 화훼장식특론 2/2
조직배양응용 2/2 화훼생명공학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분초화특론(Advanced Pot plant Production)
분초화 작목의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품종의 선택, 생산시설 환경 개선, 생리 생태를 이용한 작기 개발, 화아 분화 생리를 이용한 개화기 조절방법, 환경 개선에 따른 병충해예방, 고가격 출하 등 고품질 저비용 생산방법을 학습한다.
절화생산특론(Advanced Cut flower Production)
농장에서 재배되고 있는 절화류의 샌산 및 수출동향을 주제로 하여 시장에 새롭게 도입되고 있는 절화류 종류와 신품종에 대하여 강의하고 시설의 현대화, 자동화와 스마트 팜 등의 주제로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진행한다.
화훼병해관리(Disease Control of Flower)
화훼작물에 주로 발생하는 진균, 세균, 바이러스 병을 비롯하여 각종 생리장해의 원인과 증상, 예방과 치료의 원리, 각종 병해의 형태, 분류, 생리 및 생태, 식물의 병 저항성 기작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농업현장에서 화훼작물의 피해증상을 쉽게 진단하고 방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① 식물 병의 개념과 경제적 중요성 ② 병원균의 종류의 특성 ③ 식물체의 방어기작 ④ 전염성 병의 진전에 대한 환경의 영향 ⑤ 주요 화훼류 병해의 진단과 방제의 필요성 ⑥ 화훼병해관리를 위한 종합적 방제 등으로 구성된다.
분초화경영특론(Advanced Management of Pot plant Production)
분초화 등 저비용 고품질 분초화를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을 위하여, 품종선택, 인건비 절감대책, 난방비 절감대책, 재료비 절감대책, 여름철 고온대책, 개화생리를 바탕으로 한 출하기 조절, 효율적 유통판매대책 등에 대한 세미나와 강의로 학습한다.
절화경영특론(Advanced Management of Cut flower Production)
농장운영에 필요한 소요자재 및 경영에 관한 주제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및 꽃판매촉진과 생산량 증대방안으로 구성되며 농장창업과 운영의 애로사항등을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진행한다.
화훼충해관리(Insect Control of Flower)
화훼작물에 주로 발생하는 원생동물, 선충, 응애, 곤충 등의 피해에 대한 예방과 방제의 원리, 각종 충해의 형태, 분류, 생리 및 생태, 식물의 해충 저항성 기작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농업현장에서 화훼작물의 해충 피해증상을 쉽게 진단하고 방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① 농업 해충의 분류와 형태 ② 농업 해충의 생리와 생태 ③ 식물체의 방어기작 ④ 해충 피해 발생에 대한 환경의 영향 ⑤ 주요 화훼류 충해의 진단과 방제의 필요성 ⑥ 화훼충해관리를 위한 종합적 방제 등으로 구성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화훼육종실제(Practical Flower Breeding)
화훼경영현장에서 실제적인 응용 육종을 위한 화종별 교배, 채종방법, 교배육종방법, 잡종강세 극대화방안, 다양한 변이창출방법, 품종등록요령 등에 대하여 실습 및 학습을 한다.
조직배양응용(Application of Plant Tissue Culture)
화훼류 조직배양실 경영에 필요한 시설과 설비, 배양실의 최적 환경관리 모델, 바이러스프리 우량종묘 생산을 위한 식물조직배양의 실제, 작물별 최적화 배지 조성 이론, 식물체의 순화 및 보급, 유통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각종 배양방법에 대한 실무·실습을 통하여 조직배양 기술을 익힌다. 주요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식물조직배양의 실제 ② 조직배양실 운용 설비 ③ 기내배양 최적화 환경관리 모델 ④ 작물별 최적화 배지 조성 이론 ⑤ 바이러스프리 우량종묘 생산과 검정 ⑥ 조직배양묘 순화와 환경 관리 ⑦ 조직배양묘 유통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화훼장식특론(Advanced Flower Design)
화훼류의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개인의 창의력과 표현능력을 통해 효율적이고 미적인 디자인으로 고품질, 고부가가치 화훼장식에 대한 기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화훼생명공학(Flower Biotechnology)
종자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생명공학기술의 개념을 정의하고 농업을 비롯한 화훼산업 분야에서의 생명공학기술의 활용 현황과 가능성을 설명한다. 특히, 화훼류 신품종을 육성하는데 생명공학적 기법이 어떻게 쓰여지고 있으며, 실제로 이 기술을 활용하여 육성된 신품종들의 재배현황 및 신품종 개발 가능성에 관하여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