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조경재료특론 2/2 조경관리특론 2/2
수목환경관리특론 2/2 산림경영관리특론 2/2
농산촌계획특론 2/2 생태관광특론 2/2
선택 수목병해충특론 2/2 산림이용특론 2/2
조경경영특론 2/2 산림·조경스마트팜 2/2
정원조성특론 2/2 산림·조경공학특론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조경재료특론 (Advanced Landscape Material
조경생산과 관련된 재료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조경생산과 관련된 재료의 최신정보와 기술, 생산물 판매전략, 선진농장경영사례, 농장경영세미나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수목환경관리특론 (Advanced Tree Environmental Management
식재된 나무가 환경에 적응하여 고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인위적 관리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광, 수분, 염분, 바람 등 각종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수목 피해 진단 및 처방, 쇠약수 및 수형 가꾸기, 입지조건에 맞는 수종 선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농산촌계획특론 (Advanced Rural Planning
농산어촌(마을) 조성 계획과 산촌형 마을기업 육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농산어촌(마을)계획과정, 생태계획, 농촌계획, 산촌형 마을기업 운영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생태관광특론 (Advanced Ecology Tourism
생태관광과 산림휴양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생태관광의 개념, 생태관광 특성, 유형별 산림치유 선정, 산림치유 및 농업치유 프로그램개발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조경관리특론 (Advanced Landscape Management)
조경수목 및 시설물에 대해 유지관리, 운영관리, 이용관리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주요 조경수목의 관리, 주택정원 시공 및 유지관리 사례, 식재를 위한 기반조성공사, 수목하자사례 및 방지대책, 국외정원사례 및 농장경영, 수목관리세미나 등으로 구성된다.
산림경영관리특론(Advanced Forest Management
산림이 지닌 경제적, 환경적, 문화적 가치를 고양하고 보호하며 발굴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갖추고 산림경영과 관련된 세부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산림법규, 산림사업법인 설립 요건, 입찰제도, 산림조성방법, 선진 경영사례, 수확조절, 삼림경영안 편성, 산림경영 분석 등을 익혀서 산림경영을 합리화하기 위한 방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수목병해충특론 (Advanced Pest and Disease of Trees
수목의 병과 해충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수목병의 원인과 발생, 수목병의 진단, 수목병의 방제, 바이러스에 의한 수목병, 세균에 의한 수목병, 파이토플라스마에 의한 수목병, 균류에 의한 수목병 등과 수목해충의 형태와 생태, 산림해충의 방제, 식엽성 해충, 충영성 해충, 흡증성 해충, 비전염성병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조경경영특론 (Advanced Landscape Management
조경경영과 관련된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조경법규, 공사관련법-건설업법, 회사설립요건-사업자·조경공사법, 입찰제도, 회사경영형태 - 생산농장·시설물공사법·수목원·식물원·관광농장·테마농장·체험농장, 인사관리, 재무관리, 조직관리, 사업성분석기법, 조경관련 회사경영모델, 경영학이론, 이용편익분석, 판매유통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정원조성특론 (Advanced Garden Planning and Planting
정원조성원리와 정원식물 배식설계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정원계획, 정원식물 배식설계, 정원 관리, 도시정원계획, 자연정원계획, 정원관광산업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산림이용특론 (Advanced Forest Utilization)
목본식물로서 목재생산뿐만 아니라 특수한 목적으로 재배되는 특용수의 번식, 재배, 관리, 이용과 산림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산림의 이용 등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산림이 다양한 분야로 이용되고 그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산림 생태계의 개발 및 보전, 지속 가능한 산림의 육성 및 경영 방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산림·조경 스마트팜 (Forest ·Landscape Smart Farm
산림 및 조경 분야의 ICT 활용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ICT 개념, ICT 산업 동향, 산림 분야 ICT 적용, 조경 분야 ICT 적용, ICT 적용 우수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산림·조경공학특론 (Advanced Forest·Landscape Construction and Engineering
산림에서 육성된 목재자원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벌도, 조재, 집재, 운재하는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작업과정에서 활용되는 기구·기계·고성능 장비 등을 조합한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의 운용에 학습한다. 조경설계, 조경시공 및 조경적산에 관한 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학습내용은 조경계획과정, 시공세미나, 조경공사 비용 산출 방법, 시공에 다른 비용 운용 방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