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경주마실무 2/2 신생아망아지관리실무 2/2
말행동학 2/2 육용마생산관리학 2/2
말응용번식학 2/2 인수공통전염병관리 2/2
선택 말운동생리학 2/2 말생산환경관리 2/2
말과인문학 2/2 말유통관리 2/2
재활승마응용실무 2/2 공람마술학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경주마실무(Race Horse Practice)
본 과목은 국내 말 산업분야의 주력산업인 경마와 관련된 분야를 학습한다. 경마와 관련된 말의 생산, 육성 및 판매분야와 경마 시행 등에 대하여 이해하므로, 향후 졸업생의 경마 분야 진출에 대비한 산업적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말행동학(Equine Behavior)
본 과목은 전문학사과정에서 마학, 가축생리학, 말관리학, 말조련및실습 등의 과목을 이수하여 기초적인 말의 대사와 훈련과정을 이해한 학생들에 대한 심화 과정이다. 말 행동의 이해는 말 관리에 있어서 질병, 건강, 복지 등을 관리에 매우 중요하고 훈련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에 대한 이해와 사전 대처에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이다. 학습 내용은 말의 정상과 비정상 행동, 지각, 행동과 뇌과학, 학습, 사회적 행동, 의사전달, 위치 행동 및 수말과 암말의 행동 특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말의 훈련에 필요한 말의 행동에 따른 반응을 예측하고, 말들이 가진 문제점을 파악하여 훈련에 반영하며, 훈련과정에서 말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관련 분야의 식견을 넓힐 수 있다.
말응용번식학(Equine applied Reproduction)
본 과목은 전문학사 과정의 말 번식학 및 번식 실무실습을 바탕으로 말 생산에 필요한 최신 번식기술을 수업하과 관련 실습을 목표로 한다. 특히, 우수한 승용마 생산에 필수적인 수정란이식과 인공수정을 체계적으로 수업하므로, 최신 번식기술을 습득하여 이후 타 축산분야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신생망아지관리실무(Neonate management practice)
말의 임신기간은 대략 340일이지만 태어나서 3일이 되기 전에 사고사 또는 폐사하는 망아지가 많이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고 신생망아지 관리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폐사위험요소, 신생망아지 관리기초 및 신생망아지 관리응용 등 3가지를 학습한다. 첫째, 위험요소 분야는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을 학습하고, 둘째, 관리기초 분야는 생리학(호흡, 소화, 순환) 등을 배우고, 셋째, 관리응용 분야는 출생 후 일반검사, 선천성 장애 판별 및 처치, 정형외과적 처리, 고아망아지관리, 비경구 영양공급, 환마 집중관리 및 간호, 백신접종, 구충관리, 초유관리, 마사관리 등을 학습하며, 비유마의 무유증처치 및 대용유관리 등 사양관리도 배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궁극적으로 관상마나 비육마생산 뿐만 아니라 예비경주마 또는 예비승용마 등 스포츠말로 육성하기 위한 필수과정이자 1세마 매매(yearling sales) 등 말의 판매와 경제로 이어지는 중요한 비즈니스 방법론이다. 말산업육성법에서 정의하는 말산업 5개 분야(생산, 육성, 조련, 유통, 이용) 중에서 생산분야는 시장도 크고 그 규모 역시 크다. 이 과목은 말생산학의 연장선상이 있으나 한 마리씩 개체관리하는 말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신생망아지학(neonatology)을 분리하여 학습하는 게 능률적이다.
육용마생산관리학(Horse Meat Production)
본 과목은 말 산업분야의 한 분야인 말고기 분야에 대하여 학습한다. 육용마의 선발, 생산, 육성 및 비육과정을 학습하고, 도축과 가공을 통한 이용단계 전반에 대하여 학습하고, 나아가 말고기를 이용한 가공품에 대하여 이해하므로, 향후 창업 등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수공통전염병관리(Zoonosis Management)
본 과목은 말과 사람이 공통으로 감염되는 전염병을 이해하고, 감염된 말을 관리하면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 법정전염병인 경우는 관계법에 따라 신고하는 등 안전한 영농을 위한 실무를 학습한다. 지구온난화 등 인수공통전염병이 발병할 기회가 증가하기에 심도있는 교과목이 되리라 기대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말운동생리학(Equine exercise physiology)
본 과목은 전문학사 과정의 가축생리학의 응용 분야로서, 기존 가축의 다양한 생리학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말에 특화된 운동생리분야를 중점 수업한다. 말의 운동과 관련된 근육생리를 바탕으로 승용마 및 경주마의 성장과 육성과정에 필요한 운동생리를 학습하므로, 우수 말 훈련에 필요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말과인문학(The Horse and Humanities)
말생산자들이 말을 생산하는 최종목적은 말의판매이다. 그리고 판매된 말이 경주에 출전하여 우승해서 생산자 상금 역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승마대회에 출전하여 생산자로서 명성을 얻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는 말을 구매하는 사람이 절대적인 소수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0.0001%만이 말을 구매한다. 그들 중 대부분은 경주마를 소유한 마주들이다. 사회적 신분과 학식 등이 높고 경제력 또한 높은 구매자들인데 이들은 불특정다수가 아닌 특수한 계층의 사람들이다. 이들과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생산과 소비체인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졸업생들이 눈높이에 맞는 교양습득 필요하다. 그리고 판매 후에도 다음해 생산된 말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적이고 기술적인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그것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이란 개념이 도입 되어야 하는데 5500년간의 말의 역사와 말사업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이 과목을 보강하기 위하여 국내 유일의 말박물관 학예연구사 초빙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를 특강강사로 할용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인문학의 개요, ②말의 출현, ③말과 인간의 만남, ④말의 가축화, ⑤세계사에서 말의 역할, ⑥왕족과 경마, ⑦세계의 말 문화, ⑧말민속론, ⑨ 한국마정사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다.
재활승마응용실무(Applied Hippotherapy)
본 과목은 전문학사과정의 재활승마 수업을 바탕으로 응용 및 실무 분야를 수업한다. 재활승마의 운영 방법, 재활승용마의 선발, 훈련 및 재활승마 운영 실습을 통하여 관련 분야 취업 또는 창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말생산환경관리(Management of equine Production Environment)
본 과목은 졸업 후 창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목장 및 승마장 신축과 증축에 관련된 법령과 시설 및 환경에 관한 수업이다. 특히, 말의 생산, 육성, 훈련 및 관리에 필요한 환경과 목장의 운동장과 방목장 등의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환경관리에 대하여 수업한다.
말유통관리(Equine Sales Management)
본 과목은 다양한 말 품종과 용도에 따라 훈련된 말의 판매와 유통에 관한 수업이다. 다른 가축과 달리 말은 주로 경매를 통하여 판매되는데 경매에 필요한 말의 훈련, 관리 및 경매 준비 등에 대하여 수업하고, 국내외 경매제도를 비교 분석하므로 향후 생산된 말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공람마술학(Horseback Riding Show)
본 과목은 전문학사과정의 마술학 및 마술학 실습을 바탕으로 말의 기승기술에 대한 응용분야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개인 훈련이 아닌 단체 또는 집단 훈련과 이에 따른 말을 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이론과 실습 위주로 학습하므로, 향후 창업이나 취업으로 승마장 운영에 필요한 응용 기술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