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양돈생산관리특론(양돈전공) 2/2 양돈 실무 및 응용(양돈전공) 2/2
양계생산관리특론(양계전공) 2/2 양계 실무 및 응용(양계전공) 2/2
단위가축 영양특론 2/2 단위가축 사료특론 2/2
양돈환경관리실무(양돈전공) 2/2 가축분뇨처리(양돈전공) 2/2
양계환경관리실무(양계전공) 2/2 양계특수관리실무(양계전공) 2/2
선택 가축병리학 2/2 축산물유통실무 2/2
돈육∙계육 가공품 생산 2/2 가축질병 방제 2/2

교과목 소개

전공 필수
양돈생산관리특론(Advanced Swine Production)
영농과정에서 습득한 양돈 생산기술과 경영기술을 종합정리하여, 양돈장의 경영상 문제점을 학생 상호간의 토론으로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계획수립과 세부적인 문제점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양계생산관리특론(Advanced Poultry Production)
최근 소개된 최신 기술이나 이론을 소개하여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토론을 통해 자기 농장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단위가축 영양특론(Advanced Monogastric Nutrition)
단위가축에서 이용가능한 영양소 등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위가축의 사료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양돈환경관리실무(Advanced Swine Environmental Management)
우리나라 축산시설의 이용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시설환경과 가축과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각자의 농장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양계환경관리실무(Advanced Poultry Environmental Management)
양계농장을 경영하는 경우 제일 문제점은 악취로 인한 민원발생, 깔집 교체 및 계분 처리 문제이다. 양계환경관리실무는 양계농장을 경영하면서 발생되는 악취를 감소시키고, 깔집을 재활용하여 사용하고, 생산된 계분을 퇴비화 등을 통해 자원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양돈실무및응용(Advanced Swine Farm Management)
자가 양돈장의 경영상 문제점을 학생 상호간의 토론으로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계획수립과 세부적인 문제점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양계실무및응용(Advanced Poultry Farm Management)
현재 운영하고 있는 농장경영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익히고, 실제 영농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 및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농장의 지속적인 발전 기반을 마련한다.
단위가축 사료특론(Advanced Feed Science)
각종 원료사료 및 배합사료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단위가축에서의 영양소로써의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단위가축의 영양적 균형과 경제성 최적화 등에 대해 학습한다.
가축분뇨처리(Livestock Manure Management)
가축분뇨의 발생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가축분뇨의 효율적인 자원화를 위한 품질고급화와 농경지 이용방법의 기초지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양계특수관리실무(Advanced Poultry Special Management)
양계농장을 경영하는 경우 일반적인 사양관리 범위를 벗어난 많은 사양기술들을 필요로 할 경우가 많다. 양계특수관리실무는 산란계에 있어서 점등관리, 혹서기 관리 등과, 육계의 계절별 특수관리, 방사형 동물복지 양계에서 카니발리즘 예방, 닭 진드기(와구모) 예방 등 일반 사양관리의 범위를 벗어나는 특수한 닭 사양관리에 대하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전공 선택
가축병리학(Livestock Pathology)
질병의 발생원리와 원인체, 임상증상 및 부검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질병에 대해 학습하며, 면역과 방역 및 위생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농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돈육·계육 가공품 생산(Processing of Pork and Chicken)
돈육과 계육 가공기법 및 기초기술을 습득하고 축산물의 가공관련 최신기술 및 산업전망을 학습한다.
축산물 유통실무(Livestock Products Distribution Strategy)
축산물 유통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적·이론적 설명을 통해 축산물 유통 구조 및 판매전략을 구축하고 농가 수익성 증대를 위한 판매 증진 능력을 배양시킨다.
가축질병제어(Livestock Disease Control)
중소가축에 다발하는 질병에 대해 학습하고, 차단방역, 질병 치료 및 질병 발생 예방을 위한 지식을 학습하여 질병에 대한 정확한 인식으로 질병발생 시 적절한 대처와 질병 발생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작성을 가능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