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전체 전공 식품성분및저장특론 2/2 4차산업과인공지능 2/2
농어촌안전관리 2/2 농어촌관광계획론 2/2
농업지도특론 2/2 스마트농기계실무 2/2

교양 선택 교과

식품성분 및 저장특론(Advanced Food Components and Storage)
식품을 구성하는 일반 성분과 가공·저장 중에 발생하는 이들 성분의 변화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식품성분 변화 최소화와 식품의 양적 손실, 영양가 파손, 제품의 품질, 저장수명을 연장하는 등 저장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농어촌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farmers and fishermen)
제조업과 대비되는 농수산 안전보건 관리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농어업인의 안전재해 예방과 효율적 안전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농어작업장 유해/위험요인의 유형과 노출, 관련 안전재해, 관리원칙 및 방안, 관련 규제 법령 및 지원 체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농업지도특론(Advanced Agricultural Extension Education)
한국농수산대학교 졸업생들은 선도농업인으로서 지역 현장에서 후계농업인 교육과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지역의 농수산업 CEO로서 효율적인 농업경영뿐만 아니라 현장 실습 교수 요원, 영농기술 자문 및 평가위원, 학습조력자 등 지역의 농업교육 및 지도의 핵심 인력이 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효과적인 실습교육법과 성인교육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우리 대학의 졸업생들을 지역 현장의 농업교육/지도를 선도하는 전문가로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교육내용은 농업교육/지도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 구성된다. 이론에서는 1) 학습동기이론, 2) 성인학습이론, 3) 농업기술지도론 등을 다룬다. 교수/지도방법은 1) 학습내용 설계법, 2) 교수설계법, 3) 강의자료개발 방법, 4) 실습교육 방법, 5) 효과적인 교수법, 6) 학습정리기법 등으로 구성된다.
4차산업과인공지능(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의 주목받고 있으며, 농수산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요 기술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딥러닝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기술과 연계하여 농수산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농어촌관광계획론(Rural tourism planning)
농어촌지역의 소득활성화와 소득증대를 위해 농어촌이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색과 문화, 역사, 생태 등을 접목시킨 농어촌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자연친화적이고 생태적인 농어촌관광과 관광, 휴양 등을 제공하는 녹색관광 지식 습득과 농어촌관광을 위해 필요한 농어촌관광 사업유형별 개발 계획과 운영기술, 현황조사·분석, 구상, 환경정비, 투자계획, 투자우선순위 결정, 시행계획 등을 학습한다.
스마트농기계실무(Advanced Smart Agricultural Machine)
스마트농업기계 및 농작업기계의 대형화, 자동화에 따른 농작업은 편리해지고 있으나, 스마트 농업기계의 안전사용 및 고장 예방 등 관리운용 측면의 전문기술에 대한 현장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ICT기반 스마트농업기계 및 농작업기계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관리운용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학습으로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