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양식장환경관리특론 2/2 ICT 수산양식 2/2
수산물가공과 이용 2/2 무척추번식특론 2/2
해조류양식과 이용 2/2 양식생물질병관리 2/2
선택 어류번식특론 2/2 친환경양식실무 2/2
양식신기술및이슈 2/2 수산물유통실무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양식장환경관리특론(Advanced Aquaculture Environment Management)
수산생물의 안정적인 양식을 위해 환경변화에 따른 수온조절, 환수, 물만들기 등 다양한 환경관리 방안을 학습하고 그 원리와 효과 등에 대해 토론한다.
수산물가공과 이용(Aquatic products Processing and Utilization)
수산물이 점차 줄어들고 양식생산물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어류, 패류, 해조류 등의 다양한 양식 생산물을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해조류양식과 이용(Seaweed Culture and Utilization)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양식에 관하여 보다 전문적인 양식방법, 사육관리, 환경 등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최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에 대하여 토론한다.
ICT 수산양식(ICT Aquaculture)
사물인식,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이 확산되어 가고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가는 상황에 따라 4차 산업의 다양한 기술들과 활용사례를 통하여 수산업에 이용 될 수 있는 방법과 활용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무척추번식특론(Advanced Invertebrate Breeding)
굴, 전복 등의 패류양식과 흰다리새우, 꽃게 등의 갑각류양식에 중요한 환경관리, 사육관리 뿐만 아니라 종자생산과 양성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문제점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양식생물질병관리(Aquatic Disease Control)
양식생산성 향상에 중요한 질병에 대한 관리를 위하여 주요 질병의 특성과 감염, 치료, 예방 등을 파악하고 새로운 질병제어기술과 환경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양식신기술 및 이슈 (New Technology and Issue for Aquaculture)
최근의 수산양식에 새로운 기술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사회적으로 수산양식 분야의 문제로 야기되는 여러 가지의 현안과 이슈에 대해 원인, 해결방안 등 토론한다.
어류번식특론(Advanced Fish Breeding)
해산어류와 담수어류의 양식에 중요한 환경관리, 사육관리 뿐 만 아니라 종자 생산과 양성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문제점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친환경양식 실무(Advanced Environment-friendly Aquaculture)
나날이 심각해져 가는 각종 환경오염으로 수산 양식은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수산 양식이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친환경 수산 양식의 개념과 방법에 관한 지식 전달 뿐 만 아니라, 친환경 수산 양식의 실례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각 품종 별 친환경 수산 양식 방법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고자 한다.
수산물유통실무(Advanced Aquatic products distribution)
수산 양식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교통의 발달로 수산물이 산지에서 각처의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다. 이에 보다 신선한 수산물을 안전하게 유통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산물에 특화되어 있는 유통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