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특작응용생산및실습(Applicated Production and Practices of Medicinal & Industrial Crops)
작물 생육 이론을 바탕으로 특용작물의 양분 관계, 재배 토양 관계, 양분 결핍, 작물 생리 진단, 생리 장해 극복 등에 관하여 교육한다. 이를 통해 특용작물 재배법의 표준을 설정하고 관리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작물 재배 영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리 장해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예방 대책을 학습함으로써 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이와 함께 관찰학습, 현장강의, 현장실습 및 특강을 통하여 실기 능력 함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특용작물의 영양진단, ② 재배 토양과 양분 요구도, ③ 특용작물의 자생지 토양 및 구근류 재배, ④ 주요 양분 결핍 증상, ⑤ 특용작물 생리장해 진단 기법 ⑥ 식물체 및 토양 진단의 실제 ⑦ 영양 생리 장해 예방 대책 등으로 구성된다.
토양비료학(Soil Science and Fertilizer)
토양은 작물 생산에 기반이 되는 환경요소로써 농학도 라면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교과이다. 식물과 토양, 그리고 기후 조건 등을 토대로 농업 환경을 이해하고 재배되는 토양을 제대로 진단함으로써 작물 생산에 맞는 적절한 토양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현장 농업에 적용 가능한 토양 진단 기법 및 원리를 이해하고 불리한 환경에 따른 시비 원리 및 기초 이론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토양생성과 발달, ② 토양의 물리성, ③ 토양수분관계, ④ 토양의 화학성, ⑤ 토양생물과 유기물, ⑥ 토양비옥도와 식물영양, ⑦ 토양오염 및 토양관리, ⑧ 토양 진단과 시비원리 등으로 구성된다.
약초성분이용및실습(Utilization and Practices for Components of Medicinal Plants)
현대에서 건강을 지키는 것은 단순한 생명의 연장이 아닌 삶의 질의 향상을 의미한다. 우리는 식탁에 올리는 식품이 훌륭한 약이 되며 산이나 들판의 식물도 우리의 건강에 좋은 재료가 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다. 질병이나 증상치료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약초의 성분을 익히고 이용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약초의 생육, 채취에서부터 식물체에서 생합성되어 축적된 화합물의 화학구조 및 생물활성을 이해한다. 또한, 발표된 특허, 논문 자료를 바탕으로 약초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성미(性味)에 근거한 약초의 이용, ② 약초의 성분과 약성의 이해, ③ 약초 부위별 이용과 가공방법, ④ 질병 종류에 따른 약초의 활용, ⑤ 약초의 성분과 이용 기술의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인삼특작·약초허브·특작가공)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인삼과 특용작물, 약초 및 허브작물 그리고 특작 가공분야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영농 창업이 가능하도록 실질적인 영농 설계를 공개하고 토의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교과목으로 인삼 및 특용작물과 약초허브작물의 재배작형, 특작 가공의 실제와 분석, 시설설비, 병충해 예방과 진단, 경영분석에 관한 세미나 및 창업을 위한 조사, 창조, 실행을 위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영농 창업의 개념과 이해, ② 인삼·특용작물 분야의 창업 설계와 이해, ③ 약초·허브작물 분야의 창업 설계와 이해, ④ 특작가공분야의 창업 설계와 이해, ⑤ 산채 및 건강식품 분야의 창업 설계와 이해, ⑥ 영농 창업 설계의 개선과 토의 등으로 구성된다.
특작종자생산및실습(Production and Practice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seed)
종자는 새로운 식물을 창조하는 근원이 되며 인류에 무한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각종 종자는 국가 간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유전자원 활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종자 산업은 국가 산업발전에 척도가 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종자산업법을 발효시킴으로써 작물의 지적 재산권과 종자 생산과 취급을 위한 기사 자격을 부여하여 외국의 종자 산업체와 경쟁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약초 종자의 형성과 고품질 생산체계, 최첨단 종자생산 기술 및 종자 산업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 및 과제물 처리 등을 강의하여 약초종자생산과 취급을 할 수 있도록 식견을 넓혀 일정 수준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약용작물의 우량묘 생산을 위한 생장점배양과 약배양 등의 식물조직배양 이론, 배지조제, 식물체 순환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각종 배양방법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조직배양 기술을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종자생산의 개요, ② 종자의 발달과 채종기술, ③ 종자의 관리 기술, ④ 종자의 검사, ⑤ 약초종자의 생산 ⑥ 조직배양 배지 구성성분과 조성이론 ⑦ 바이러스 무병주 생산 ⑧ 캘러스 유도 및 증식 등으로 구성된다.
특작생산환경및실습(Production Environment and Practice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인삼과 특용작물의 재배기술, 생리생태, 토양비료, 작물보호 및 수확과 건조, 조제, 유통 대한 기초 이론과 열매 이용 등을 교육하여 영농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또한 우수농산물 생산 규범에 따라 국내산 약용·특용작물의 특수생산 기술 및 인삼과 묘삼의 이용, 인삼․특작의 우량품종 선발요령, 수확 및 조제 기술의 실기 능력 배양으로 품목별 전문인을 육성하며 유통기술 능력 함양으로 창업능력을 부여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인삼·특작의 영양진단 및 병충해 관리, ② 인삼·특작의 재배기술, ③ 인삼·특작의 번식 기술, ④ 인삼·특작의 친환경 재배기술, ⑤ 인삼·특작의 생력화 재배 및 고품질 생산, ⑥ 유망 특용작물의 재배기술, ⑦ 인삼·특작 가공 및 판매 실습, ⑧ 작물의 수납과 저장 등으로 구성된다.
(인삼특작·약초허브·특작가공)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졸업생들이 졸업 후에 승계 농업 발전 및 영농 창업을 위해 작목의 선택, 영농자금의 확보 및 관리, 인력관리, 농자재 관리 등 다양한 영농기반 신규 조성 등에 관한 지속 발전 계획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하여 영농 창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작성하며 이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하고 발표하여 심사 제출하는 교과이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인삼특작, 약초허브, 특작가공의 경영설계, ② 영농설계 기본 모형설정, ③ 지역 영농 여건 분석, ④ 자가 영농 현황의 파악, ⑤ 영농규모 확대 및 시설현대화 계획, ⑥ 농장 당면과제 및 중장기 발전 방향 등으로 구성된다.
건강기능식품 및 실습(Health-Functional Foods)
날로 늘어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이해하고 농축산물의 약리현상 및 기본 조제법의 원리 및 우리생활 주변에서 약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식물의 효과적인 이용방법을 교수한다. 또한 생산농가에서 가공 할 수 있는 생약자원의 규격품 제조 및 유통 판매법에 대한 제 규정 및 판매 유통방법을 작성 교육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감자, 고구마 더덕 등 전작물 각론, ② 건강채소(마늘, 생강, 아욱, 토마토) 각론, ③ 건강과수(감, 귤, 대추, 매실, 사과) 각론, ④ 건강약초(감초, 구기자, 당귀, 맥문동, 부자, 시호, 인삼, 황기 등) 각론, ⑤ 한약의 기초원리, ⑥ 건강산야초(미나리, 민들레, 복분자, 사철쑥, 칡, 두릅, 두충 등) 각론, ⑦ 주요 한약 용어의 활용과 이해, ⑧ 음양오행과 상생 상극론 등으로 구성된다.
특작 최신기술 및 산업동향(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Latest Technology and Industrial Trends)
특용 작물 농산물 시장의 실태와 구조, 시장참여자의 역할과 관계, 관련 법률과 제도, 시장의 개선을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시장을 이해하도록 하는 교과로 유통현장의 실례를 통해서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는 특용작물 판매 전략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마인드와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 및 발전방안을 각자 구상하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으로는 ① 국내외 특용작물 경영 현황, ② 특용작물의 경영전략, ③ 인삼분야의 유통, ④ 가공식품 및 산채분야 유통, ⑤ 특작분야 개발 현황 및 GAP, ⑥ 특용작물의 이슈와 판매전략 등으로 구성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특작기초생산및실습(Basic Production and Practices of Medicinal & Industrial Crop)
특용작물의 생리․생태, 토양비료 및 작물보호 등 기초재배 생산 환경 이론을 바탕으로 고려인삼, 약용작물과 허브 등 자원작물의 과학적 재배기술에 관하여 교육한다. 즉, 기초적 이론 교육을 통하여 토양 측정 및 유기물 이해, 실기교육을 통하여 우량육묘 관리기술, 재배환경 및 재배기술, 병충해 방제 등 이론과 실기기술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특용작물생산 및 전망, ② 특용작물의 특성 및 토양기초, ③ 특용작물의 영양진단, ④ 특용작물의 재배환경과 균형영양기술, ⑤ 토양과 생력화 재배법, ⑥ 특용작물의 병해충 방제와 생육조절, ⑦ 특용작물 토양 진단, ⑧ 특용작물의 시비와 영양 등으로 구성된다.
특작재배원론(Cultivation Principle of Medicinal & Industrial Crops)
식물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육과정 기초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식물의 전반적인 일생을 이해하고 발아부터 성숙에 이르는 과정에서 식물체내에서 일어난 모든 생육과정의 종합결과인 작물의 수량 지배의 영향 조건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작물 생산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작물의 기원, 품종, 유전, 육종, 재배환경 및 재배기술)과 더불어 작물 재배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작물재배의 분화와 발달, ② 작물의 유전성, ③ 작물의 재배환경(토양, 수분, 공기, 온도, 광), ④ 재배기술(작부체계), ⑤ 재배기술(종묘), ⑥ 재배기술(시비기술), ⑦ 재배기술(잡초방제기술), ⑧ 작부체계 등으로 구성된다.
약초분류형태학(Medicinal Plant Taxonomy & Morphology)
약초 및 특용작물의 분류방법, 분류단위와 명명법, 식물기관의 특성에 관한 이론교육과 현장학습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약초와 특용작물을 정확하게 분류․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특용작물의 식물분류군에 대하여 진화·발전하여온 계통을 찾아 분류체계를 이해시키고 형태적 특징을 관찰하며, 동정, 명명 등 분류의 원리와 방법 등을 고찰하게 되며 약초 및 특용작물의 생활과 환경조건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환경요인 중 제한요인, 개체군, 생물군집, 생태계 및 생태학에 대하여 공부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식물분류학의 개요, ② 식물의 생태 및 생리적 특성, ③ 식물의 형태적 특성, ④ 나자식물문의 분류군과 생태, ⑤ 피자식물문의 분류군과 생태, ⑥ 양치식물문의 분류군과 생태, ⑦ 약초 및 특용작물류의 분류, ⑧ 약초 및 특용작물의 생태적 특징 등으로 구성된다.
스마트영농기초실습(Basic Practices for Smart Farming)
약·특용작물을 선정하여 학생 스스로 고품질 약·특용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과학적 데이터로 교육하는 실습 전문 교과로 수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파종부터 수확까지 생육단계 별 실습을 통해 첨단 환경 제어 온실에서 제공하는 토양 및 환경관리 변화를 중심으로 데이터와 실습 내용을 기록하며 현장농업에서의 영농 환경 파악의 중요성을 터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약·특용작물 포장의 설계 및 실습, ② 약·특용작물 재배 토양 측정 및 환경 변화 응용, ③ 토양 멀칭 재료와 효과, ④ 약·특용작물의 영양번식 및 재료 구성, ⑤ 이식 및 정식 실습, ⑥ 배수 관리 및 실습, ⑦ 약초원 제초 및 병해충 관리 실습, ⑧ 약초 표본 제작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토양미생물학및실습(Soil Microbiology and Practice)
작물 재배 중에 토양미생물을 직접적으로 육안 관찰이 어려우나 농업 생산 활동에 있어 토양미생물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교과는 토양미생물의 실체와 역할을 알고 농업에 응용하기 위한 학습과 실습과정으로 미생물의 분류방법 및 특성을 이해하며, 토양미생물을 구성하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한다. 또한, 물질대사 기작, 분자 유전학적 특징, 효소의 특징과 반응 속도, 생장속도 및 미생물 생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토양미생물의 개념과 이해, ② 토양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 ③ 토양미생물과 분비물질, ④ 토양미생물과 식물의 생장, ⑤ 토양 내 효소의 종류와 작용, ⑥ 토양미생물의 이용 및 미생물제제 조제 실습, ⑦ 친환경농업과 미생물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허브자원학(Herbal Resources)
허브의 특징 및 중요성과 분포, 성상, 품종, 작부체계, 기후 및 재배환경, 다수확 및 생력재배기술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허브의 생산기술을 강의 및 실습 중심으로 익혀 영농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허브자원의 의의와 가치, ② 허브향의 원리, ③ 국내 허브와 서양 허브와의 비교, ④ 허브와 아로마테라피, ⑤ 생활 속의 허브 활용, ⑥ 허브 재배 기술 및 병해충 대책, ⑦ 허브 재배 토양 관리 기술, ⑧ 허브 농장 창업 및 경영 등으로 구성된다.
인삼재배학원론(Theory of Ginseng Cultivation)
인삼의 특징 및 중요성과 분포, 성상, 품종, 작부체계, 기후 및 재배환경, 다수확 및 생력재배기술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인삼의 생산기술을 강의 및 실습 중심으로 익혀 영농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인삼 유래의 소개 및 전망, ② 인삼의 분포 및 응용세계, ③ 인삼 재배지 관리 기술, ④ 인삼의 생리 및 특성, ⑤ 인삼의 생리장해 및 재해대책, ⑥ 국외 인삼 재배 및 특성, ⑦ 인삼의 현대적 약리 효능 등으로 구성된다.
허브아로마치료 및 실습(Aromatherapy)
다양한 식물의 부위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 향기 치료법, 아로마테라피 개론과 역사,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특성 등 자연친화적인 아로마테라피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 제조 실습과정을 통하여 허브아로마치료의 영역을 경험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으로는 ① 아로파테라피의 의미와 특성, ②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및 이론, ③ 주요 에센셜 오일 각론, ④ 허브아로마를 이용한 비누 및 화장품 제조 이론, ⑤ 바스품 기포생성 및 밤 형태 화장품의 이론과 실습, ⑥ 화장품 제조 방법의 이해와 스킨로션 제조 실습, ⑦ 계면활성제의 이해와 한방 아로마 샴푸 제조 실습, ⑧ 아로마 방향제 및 소이왁스 양초 제조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스마트영농응용실습(Applicated Practices for Smart Farming)
고품질 약·특용작물을 과학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본 실습 교육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농산물의 수확, 건조 및 가공, 온·오프라인 유통을 학생 스스로가 실시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데이터화함으로써 경향과 추세를 터득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현장실습에 대비한 품목별 자료 분석과 농장 경영에 필요한 과제를 스스로 분석, 데이터화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특용작물 재배 포장의 진단과 실습, ② 특용작물 재배 포장의 토양 진단 기법과 응용, ③ 토양 멀칭 효과와 멀칭 재료 탐색, ④ 약초 종자 번식과 종자감별, ⑤약초 이용법 및 조제 실습, ⑥ 특용작물 수확 및 관리 실습, ⑦ 약초원의 병해 진단 및 실습, ⑧ 특용작물의 응용(건조와 가공) 및 분석 결과 토의 등으로 구성된다.
작물보호학(Plant Pest Protection)
농업에서 병해충 방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식물병해충의 종류, 발생경로 및 기작, 발생환경 등 식물병해충의 전체적인 발생생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병해충의 동정 및 진단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방제하기 위한 방제방법의 종류와 종합적 관리 대책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식물병해충의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작물보호의 개요, ② 식물병의 원인, ③ 식물병의 종류 및 발생생태, ④ 식물병의 동정 및 방제 방법, ⑤ 해충의 일반적 특징 및 발생생태, ⑥ 해충의 동정 및 방제 방법, ⑦ 농약의 종류 및 특징, ⑧ 병해충 종합관리대책 등으로 구성된다.
한약자원가공및실습(Herbal medicine material processing and practice)
본 교과목은 한약자원 및 생약의 원료로서 약용작물의 재배, 수확, 가공 및 유통 및 저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효성 및 안전성 문제를 고찰한다. 또한, 한약이 의약품으로서 가치를 얻기 위한 한약의 품질 표준화 방법 및 원리를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한약(생약)재의 정의 및 관련 법규 ② 한약재 품질평가 방법 ③ 한약재 가공 및 이용법 ④ 한약재 유해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향장소재학 및 실습(Cosmetic Materials and Practices)
향장향료로 활용되는 특용작물 소재의 특성과 역사적으로 동서양의 대체요법의 이론 및 기술을 탐구한다. 또한, 식물 성분의 화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향장소재의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특용작물 향장 소재를 활용한 향장품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체험 및 치유농업에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향장소재 활용 특용작물의 특성, ② 천연향수 및 천연화장품의 역사, ③ 향장소재의 화학적 이해 ④ 향료 및 화장수 제조, ⑤ 향장소재의 작용원리, ⑥ 향장소재 산업동향의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약초치유농업실무및실습(Herbal Healing Agriculture Advanced Management Practices )
본 교과목은 특용작물을 치유농업 및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용 기술 함양을 목표로 한다. 특용작물의 재배, 가공, 판매전략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진행하며, 식료작물, 기호작물, 공예작물 등 특용작물의 특성과 종류 및 분포, 가공 기초 원리를 team teaching 방식으로 운영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치유농업의 정의, 6차 산업사례, 특용작물 자원을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등으로 구성된다.
약특작유통론(Theory for Distribution of Medicinal and Industrial crops)
약·특용작물 농산물 시장의 실태와 구조, 시장 참여자의 역할과 관계, 관련 법률과 제도, 시장의 개선을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시장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본 교과를 통해 유통현장의 실례를 통해서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는 판매 전략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마인드와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국내 약·특용작물 유통 구조의 이해, ② 지역별 약·특용작물 생산 및 수급 현황, ③ 약·특용작물 관계 법령의 이해, ④ 약·특용작물의 유통 단계 실제와 분석, ⑤ 농산물 유통에 따른 수익구조의 분석, ⑥ 약·특용작물 모의 유통·판매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식용자원식물학(Phytology for Edible Resources)
식용자원으로 활용되는 산채류의 이용의 역사, 특징, 성분, 효능 및 안전성 등 산채식용자원 이용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관련 작물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산채식용자원으로 활용되는 식물만이 가질 수 있는 특수한 가치와 그 활용에 대한 학습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식용 자원 이용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을 명확히 갖게 한다. 더불어 졸업 후에도 복합영농 및 가공 분야 접목이 가능하도록 교수함으로써 영농의 범위를 창조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산채식용자원의 개념과 이용, ② 산채식용자원식물의 분류 및 기초, ③ 산채식용자원식물의 효능, ④ 산채식용자원식물의 안전성, ⑤ 산채식용자원식물 생산과 응용기술, ⑥ 산채식용자원식물 채집 실습 및 가공 등으로 구성된다.
인삼특작경영 및 실무(Advanced Management Practices for Ginseng and Medicinal & Industrial crops)
인삼과 특용작물의 특징 및 중요성과 분포, 성상, 품종, 작부체계, 기후 및 재배환경, 다수확 및 생력재배기술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인삼과 특용작물의 고품질 생산기술을 강의 및 실습 중심으로 익혀 영농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인삼과 특용작물의 현황 및 전망, ② 인삼 및 특용작물의 가치 및 응용세계, ③ 인삼 예정지, 묘포 및 본포 관리 기술, ④ 인삼, 특용작물의 병해충 및 수확 후 관리, ⑤ 인삼, 특용작물 재배 및 경영기술, ⑥ 고품질 인삼, 특용작물의 판매 전략 등으로 구성된다.
약초허브경영실무 및 실무(Advanced Management Practices for Medicinal plant and Herb)
약초·허브작물 생산에 따른 영농 경영 기술을 전문적으로 습득하는 실습교과이다. 약초·허브작물은 다수의 기능성과 도시 근교 농업의 활성화로 이에 대한 생산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약초·허브작물이 가진 특징과 중요성과 생산 체계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영농 관리 요소를 응용·실습함으로써 약초·허브작물 영농에 자신감을 갖도록 교수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약초·허브작물의 영농 단계, ② 약초·허브작물 응용 재배 기술, ③ 약초·허브작물의 유기재배 경영 실무, ④ 약초·허브작물의 병해충 관리 기술, ⑤ 약초·허브작물 시설 재배 경영 등으로 구성된다.
약선요리및실습(Pharmaceutical Cooking and Practices)
특용작물 가공을 통한 체험 및 교육농장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실무 교과목으로서 작목별 가공방법 및 판매 전략 등 농장 운영을 위한 심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특용작물의 고부가가치화 방안을 모색한다. 특용작물 가공 전략과 시장동향에 대한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① 기호작물의 산업동향, ② 기호작물의 가공 및 가공전략 실습, ③ 공예작물의 산업동향, ④ 공예작물을 활용한 공예 실습, ⑤ 약선과 건강의 이해 및 산업동향, ⑥ 약선 소재 가공 전략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약초시설재배기술(Cultivation Technique in Greenhouse for Medicinal Plant)
약초작물을 시설에서 재배하기 위한 기본적인 시설 구조 및 환경 관리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시설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재배 관리 기술 및 환경 요소에 대해 개괄적 내용을 교수한다. 특히, 한정적 공간에서 환경 요소의 관리 기술에 대한 전문적 교육을 통해 시설 내 약초 생산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더 나아가 실내 수경 재배를 통한 작물의 영양 생리 관계에 대해서 교수함으로써 시설 내 재배 기술에 대한 원리를 터득하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시설 재배의 의의와 중요성, ② 국내외 시설 재배의 역사와 현황, ③ 시설의 종류와 특성, ④ 시설의 기본구조 및 부재 명칭, ⑤ 시설방향에 따른 환경 특성과 관리 기술, ⑥ 약초 시설 재배를 위한 시설의 종류와 특성, ⑦ 약초 재배 시설의 환경 조건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