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균학개론(Introduction of Mycology)
균학개론은 진균류의 분류, 생물학, 방제, 생리학 등을 다루는 학문이다. 버섯도 진균류의 일종이므로 버섯재배의 기초학문으로서 중요성을 가진다. 균류는 미생물의 일종으로 엽록체가 없어 외부에서 영양분을 흡수해야 하는 타가영양체이고 운동성이 없어 동물과 구별된다. 생활양식이나 세포 구조에서 다른 생물과는 구별되는 아주 독특한 생명체이다. 자연계의 탄소순환고리에서 균류는 특이적 효소로 유기물을 이산화탄소로 환원시키는 중요한 분해자역할을 한다. 균류는 오랜 인류의 역사와 활동에 있어서 식량생산, 인류의 건강과 문화 등 다방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여 왔다. 식품을 장기저장하고 풍미를 부여하기 위한 발효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직접적으로 식품으로 사용되는 버섯도 균류의 일종이다. 또한, 균류는 식물이나 동물의 질병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그 질병에서 인류를 구한 항생물질도 균류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학과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될 균류의 다양성, 생장, 생리, 유전 등 균류생물학을 강의하여 버섯재배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버섯생리생태학(Mushroom Eco-Physiology)
생태학이란 생물의 “종”과 그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로 그 환경에는 온도, 영양, 수분 등 요인이 포함되지만 어떤 생물종의 경우에는 그 종이 먹이로 하는 다른 종도 환경 안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생태 현상은 먹이사슬로 잘 알려져 있다. 자연계에서 버섯균은 부생, 기생, 공생의 형태로 존재하면서 생태계를 유지 보존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인공 재배하는 거의 모든 버섯균은 부생형과 기생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송이버섯과 같은 공생형 버섯은 많은 연구자들이 인공재배 연구를 시도하고 있으나 극히 일부 종에서만 성공했다. 본 강좌는 버섯 균의 생리 생태학적 특징을 이해하여 고품질의 버섯을 생산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교육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생태계에서 버섯의 역할, ② 기생형, 공생형, 부생형 버섯의 종류와 영양원 획득 방법, ③ 동․식물과 버섯의 관계, ④ 균사의 생장과 분화, ⑤ 자실체의 발생 환경, ⑥ 자실체의 발육 환경, ⑦ 담자포자의 특징 등으로 구성된다.
버섯재배생리실험실습(Experiments Cultivation and Physiology of Mushroom)
전체적인 버섯 재배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국내농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을 중심으로 전 재배과정을 실험 실습을 통하여 습득케 한다. 특히 버섯 배지 제조과정과 배양과정 및 자실체 생육기간 동안에 여러 가지 환경요인을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처리하여 배양 및 자실체 형성 결과를 확인함으로 해서 버섯 발생생리학적 특징과 환경요인과의 관계를 숙지하도록 하며, 고품질버섯생산 기술을 배양시킨다. 또한 버섯종균배양소, 병재배, 균상재배, 원목재배 등 버섯재배유형별 선진농가 견학을 통하여 기계설비 및 각 유형별 재배 특징을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농산·임산) 버섯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영농설계를 위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미래에 대한 예측과 기획, 농업경영자료의 수집 및 분석, 선형계획법을 활용한 농업경영,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 등을 배운다. 버섯은 단위 면적당 생산성이 높아 고소득 작목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자동화시설재배의 보급 확대, 규모화로 인한 과잉생산과 가격하락으로 신규창업이 어려운 작목중 하나이다. 본 강좌에서는 졸업 후 버섯 창업 및 경영을 위한 ①기초자료를 수집분석하고, ② 이를 수강생이 발표를 통하여 공유하며, ③문서작성 및 발표능력을 고취하고, ④농업경영법 및 영농시 발생할 예상문제 해결 대처법 등을 숙지하여 졸업 후 창업 및 영농에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버섯병해충관리학(Management of Mushroom Disease and Insect)
버섯은 동식물과 달리 병해충에 대한 방어능력이 미비하고 면역체계가 없기 때문에 예방 중심으로 재배관리를 해야만 한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 병해충 예방 및 방제를 위하여 기초 지식이 되는 버섯재배시 발생하는 병해충의 원인, 발생환경, 방제 및 예방법을 소개하여 고품질버섯 다수확재배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시킨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버섯병의 개념 및 특징, ② 버섯병의 원인, 전염성과 비전염성병원, ③ 버섯병의 발생환경과 예방법, ④ 생리장해와 예방대책, ⑤ 버섯 종류별 발생 병해와 방제법, ⑥ 버섯 해충의 종류, 예방 및 방제법 등으로 구성된다.
버섯유전육종학(Mushroom Genetics and Breeding)
유전이란 어버이의 형질이 자손으로 전해지는 과정이고, 육종은 이를 인간에게 유리한 형질을 가지게끔 유도하는 작업이다. 새로운 버섯 품종의 육종을 위해서는 유전학과 육종학의 기초가 필요하며, 이를 버섯학의 측면에서 다루는 과목이 버섯유전육종학이다. 버섯은 담자균문과 자낭균문에 분포하는 고등균류에 속한다. 주로 포자형태로 자손에게 유전정보를 전하며 포자에서 발아한 균사들이 교잡되는 양상이 버섯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다. 새로운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버섯류의 유전과 성양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버섯육종에 있어서 원하는 형질을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버섯유전자의 유전양식을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의 기본적인 유전학과 육종의 이론을 강의하여 효율적인 버섯품종 육종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버섯류의 품종 개념, ② 버섯 유전 및 육종의 원리, ③ 단포자 및 조직분리 실습, ④ 품종별 특성 및 재배법, ⑤ 품종보호 및 등록 등으로 구성된다.
(농산·임산)버섯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본 강좌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버섯 경영법을 창출하고 경영지표의 확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 작업의 일환으로 창업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조사 및 분석, 재배기술, 경영분석, 논문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창업논문의 작성을 통하여 최상의 경영 능력을 함양시킨다. 주요강의 및 실습 내용은 창업논문 작성에 있어 ① 자료 조사, ② 경영분석, ③ 재배기술, ④ 논문 작성법, ⑤ 창업논문의 검토 및 수정 등으로 구성된다.
버섯이슈(Mushroom Issue)
우리나라에서 버섯의 인공재배와 이용은 1980년대부터 산업화가 이루어져 현재는 ICT 융합형 스마트 팜까지 적용하는 등 그 동안 농산업에서 선두주자로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시설 자동화와 규모화로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하락 등이 문제가 되어 최근에는 수출을 하는 등 자구 노력을 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의 품목별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선정하고 토의, 질의응답, 전문가 의견 청취로 실전 경영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버섯스마트팜(Mushroom Smart Farm)
본 강좌에서는 버섯재배에 필요한 물리적인 환경조건을 센서와 ICT기술을 통하여 최적의 상태로 조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버섯이 필요로 하는 물리적 환경은 온도, 습도, 공기중의 산소(이산화탄소의 농도), 광조건 등이 있는데, 이를 다양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농장이 스마트 팜이다. 여기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조절하는 기술도 포함된다. 버섯은 1980년대부터 각종센서를 이용한 환경관리를 하면서 재배하여 왔으나 현재까지는 단편적인 환경조절에 그치고 있고 big data가 구축, 축적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실제 생산성이 높지 않은 경우가 많다. 버섯재배사는 보통 높은 습도와 많은 버섯포자로 인하여 각종 센서류를 오래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어렵고, 환기량이 많고 사계절 환기요구도가 높기 때문에 공조기계의 수명이 짧은 편이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ICT기술을 접목하여 재배환경 및 이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센서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는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고 졸업 후 영농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버섯학총론(General Mushroom Science)
버섯의 기초적인 생명현상 원리와 생산기술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버섯의 생산과 생활양식은 많은 분야와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미생물학, 균학, 생태학, 발효학, 환경학, 유전학, 육종학, 작물재배학 등의 지식과 깊은 관련이 되어있다. 버섯은 생태계에서 식물이 생산한 유기물을 분해하는 분해자 또는 환원자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생태계의 균형과 유지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생식기관인 그 자실체는 인간과 동물에게 먹을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가 소득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버섯의 개념, 자연생태 및 균근성 버섯, 생장과 분화·생식, 생리, 유전, 육종, 종균, 균주보존, 병해의 생태와 방제, 해충의 생태와 방제, 영양가와 생리활성, 저장과 가공으로 구성되어있다.
농업미생물학(Agricultural Microbiology)
농업미생물학은 세균, 진균, 바이러스의 분류, 생물학, 생리생태학을 다루는 학문이다. 버섯은 진균류에 속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재배과정에서 병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버섯재배의 이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수강해야하는 과목이다. 일반적으로 미생물은 식물 및 동물의 병원체라고 하는 인식이 강하고, 실제로 본격적인 미생물의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식물과 동물에서 병원체를 분리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인류는 그 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미생물을 실생활에 이용하여 왔고, 특히 최근에는 항생물질을 비롯한 의약품 등 유용물질의 생산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한편, 농업생산 기술은 농약과 비료의 사용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많은 진보를 보여 왔으나 최근 이들의 무분별한 남용으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파괴를 막고 고령화 시대에 따른 무공해건강 식품에 대한 욕구 때문에 자연농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농약, 비료 등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지력저하 및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는 유기농에 의한 작물 생산을 들 수 있는데 여기에는 미생물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식량생산 뿐 아니라 자연환경을 보존해 주는 미생물을 이해하기 위한 일환으로 농업 미생물의 생리, 생태, 분류, 유전 등 생물학 전반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들이 식물병원체로서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농업 환경과 지구 생태계에서 차지하는 역할, 토양미생물이 작물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미생물실험실습(Experiment and Practice of Microorganisms)
버섯 균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동․식물과 다른 방식으로 영양원을 생산․이용하는 미생물로 버섯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미생물학의 기초이론과 무균작업 등이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실험실습을 통하여 미생물을 이해하고 안정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미생물의 순수 분리 배양법, ② 현미경 검경을 통한 미생물의 형태 관찰, ③ 버섯 재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종균의 제조법, ④ 각종배지의 살균법, ⑤ 실험실습기자재의 사용법, ⑥ 국내 버섯관련 연구소 등의 견학 실습 등을 통하여 버섯연구 동향과 버섯산업현황 및 전망 등을 학습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버섯종균관리학(Mushroom Spawn Control)
버섯종균관리학은 작물의 종자와 같은 종균을 다루는 학문으로 종균제조, 배양, 관리, 저장기술을 이론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재료에 따라 곡립종균, 톱밥종균, 퇴비종균, 종목종균, 액체종균 등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의 제조 관리법 등을 기본으로 버섯의 종류별로 가장 적합한 종균을 선정하고, 이들의 활성을 높여 우량종균제조 기술을 숙지하도록 한다.
버섯분류형태학(Mushroom Taxonomy and Morphology)
버섯은 유성생식기관인 거대 자실체를 형성하는 균류이고 대부분 자낭균류와 담자균류에 속하는 분류군이다. 미생물을 분류동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전통적으로 형태학적인 특징과 생리학적 특성을 기본으로 분류 동정하여 왔으나 미생물의 형태는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DNA를 이용한 분자분류, 생화학적인 특성을 고려한 화학분류도 시도 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지구생태계 내에서 버섯분류군의 역할을 이해하고, 각 균류의 고유 특성과 생활사 등 분류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분류동정을 위한 관찰방법 등을 숙지하도록 하며 종을 동정함으로서 분류군의 계통분류학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이해하여 생태학적으로 균류상호간 또는 균류와 타 생물과의 사회적 구조 해석을 위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건강보조식품(Health-Promotion Foods)
건강보조식품을 이해하고 농축산물(특히 버섯류)의 약리현상 및 기본 조제법의 원리 그리고 우리생활 주변에서 약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식품의 효과적인 이용방법을 강의한다.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임상영양학적 분석내용과 최근 연구동향 및 건강기능식품 법률 등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또한 생산농가에서 가공 할 수 있는 생약자원의 규격품 제조 및 유통 판매법에 대한 규정 및 판매유통 방법을 강의한다.
버섯배지재료공학(Mushroom Substrate Materials and Engineering)
버섯의 생산은 배지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동충하초 등 일부 버섯을 제외하면 버섯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식물체 유래의 유기물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버섯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배지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인 버섯 경영을 위해서는 배지를 제조하기 위한 비용 절감도 성공적인 버섯 경영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 재배생산에 이용할 수 있는 ① 버섯 영양원의 종류와 획득 방식, ② 배지 재료의 물리성, 화학성 등의 성질과, ③ 재배양식 별 가장 효율적인 배지제조를 위한 기초지식을 교육한다.
버섯재배시설 및 설비(Facilities and Equipments for Mushroom Cultivation)
이 과목은 버섯재배에 필요한 재배시설과 기계에 대해서 공부한다. 버섯 재배는 크게 노지재배, 시설재배 및 자동화 시설재배로 나눌 수 있는데 각 방식별로 쓰임새와 특징이 있다. 이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소요되는 자재와 건축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 창업이나 승계농을 준비하고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버섯을 잘 키우기 위해선 적당한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광조건 등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이 같은 물리적인 환경은 공조시설에 의해 제공된다. 버섯재배사는 센서나 기계류의 유지관리에 불리한 환경이므로 냉난방시설, 환풍기, 센서류 등에 대한 운용과 관리에 관한 지식이 중요하다. 그리고 노동집약적인 버섯재배과정 중에서 자동화 시설재배를 설비해야 되는 목적과 자동화 설비과정에서 사용되는 각종 다양한 기계 장치의 문제점과 그 외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응방법을 중심으로 강의하여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버섯가공 및 이용(Industrial Processing and Utilization of Mushroom)
버섯의 식품가치는 날로 증대되어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그 수요가 날로 증대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버섯이 생버섯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의 상품성을 유지 및 향상시켜는 버섯의 선별, 세척, 포장 등 전처리 기술, 각종 저장기술, 건조기술, 품질평가기술 등의 기본원리 및 지식을 습득하여 부가가치 증대에 필수적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1차 산업인 버섯생산 및 가용이용을 접목하여 2차산업화하며 그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등을 소개한다.
신소득버섯재배학(Cultivation Practice of New Expected Mushrooms)
버섯을 생산하기 위한 과정(Process), 환경(Environments), 재배방법(Cultivation methods)을 이해하고 숙지하는 교과목이다. 첫째, 버섯 생산과정은 배지재료 준비, 혼합, 수분조절, 입병(봉, 상), 살균, 냉각, 접종, 배양, 균긁기, 생육, 수확, 포장, 유통, 판매, 탈병(봉)과정을 거치는데 각 단계별 꼭 알아야할 필수요건을 숙지한다. 둘째, 버섯생산 4대 환경조건은 온도, 습도, 환기, 광으로 각 조건에 대한 충분한 원리를 이해한다. 셋째, 재배방법은 원목재배, 균상재배, 상자재배, 봉지재배, 병재배가 있으므로 각 방법별 특징과 장단점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버섯 생산과정인 배지재료 준비, 혼합, 수분조절, 입병(봉, 상), 살균, 냉각, 접종, 배양, 균긁기, 생육, 수확, 포장, 유통, 판매, 탈병(봉)과정, ② 버섯생산 4대 환경조건인 온도, 습도, 환기, 광, ③ 원목재배, 균상재배, 상자재배, 봉지재배, 병재배 방법별 특징과 장단점 등으로 구성된다.
미생물자원이용학(Utilization of Microorganism Resources)
미생물은 식품, 술 및 장류 등 식품가공, 의약품 생산, 농산물 생산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 자원은 그의 발굴 여하에 따라서 그 이용성이 무궁무진하다. 본 강좌에서는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미생물의 종류와 그 이용 방안을 강의하여 농업에서 미생물의 이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케 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미생물의 위치와 자원가치, ② 균류 및 세균류의 종류와 특징, ③ 미생물의 분리, 배양 및 보존, ④ 공생미생물의 역할, ⑤ 미생물과 질병, ⑥ 미생물의 2차대사산물 ⑦미생물의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버섯6차산업(Mushroom 6th Industry)
농촌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버섯의 생산과 버섯 가공품의 제조, 유통판매, 체험, 교육, 관광서비스를 연계하는 버섯6차산업에 대한 이해와 실용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 내 자연자원, 문화자원, 인적자원을 조사하고 이들과 버섯생산을 연계하고 융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농장 방문객에게 적합한 버섯가공 기본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찾고 농장에 머물면서 소비할 수 있는 자연문화자원 융합 서비스 상품과 프로그램 작성으로 구성된다.
(농산·임산)버섯유전육종실무 및 실습(Experiments Genetics and Breeding of Mushroom)
본 강좌에서는 졸업 후 창업 예정 대상버섯의 유전 육종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로 새로운 품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교배육종을 실습하고, 새로이 육성한 품종의 재배 생리학적 특징 및 품종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각각의 버섯재배에 가장 적합한 재배방법으로 재배를 실시한다. 버섯경영실무 및 실습과 연계하여 과제 부과형 실습교과로 운영한다. 또한 주요 재배버섯 종류별 선진 농가를 견학하여 산업규모의 현장을 경험하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버섯 조직분리 및 단포자 분리, ② 교배육성, ③ 교배균주의 생리적 특성조사, ④ 원균 보존 및 종균제조, ⑤ 선진농가 견학, ⑥ 재배용 배지 제조 및 배양 등으로 구성된다.
느타리재배학(Oyster Mushroom Cultivation)
느타리버섯은 목재부후균의 일종으로 우리나라에서 재배를 가장 많이 하는 버섯중 하나이다. 재배농가 및 생산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농가소득 작목으로 생산량이 재배유통 되고 있는 버섯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버섯 중 하나이다. 재배방식도 원목재배, 균상재배, 봉지재배, 병재배 등을 다양하고 품종 역시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다. 본 강좌에서는 느타리버섯의 생물학적 요인과 균 관리방법 및 재배기술과 재배관리에 대한 작업자의 위생관리 문제점을 학습지도하고 재배시설과 수확 후 유통 및 가공 등에 필요한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표고재배학(Shiitake Mushroom Cultivation)
표고버섯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재배역사가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현재도 생산농가 및 그 생산량이 느타리 다음으로 많아 농가 소득을 올리는 대표적인 버섯으로 본 강좌에서는 표고버섯의 생물학, 재배, 유통, 가공 등을 교육하여 가장 효율적인 표고버섯 재배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표고버섯의 재배역사, ② 표고버섯 국내외 재배현황, ③ 표고버섯의 품종, ④ 원목재배, ⑤ 봉지톱밥재배, ⑥ 버섯 수확후 관리 및 가공 이용, ⑦ 경영 및 유통 등으로 구성된다.
버섯체험 및 교육농장 운영(Management of Mushroom Farm-experience & Education)
이 과목은 버섯재배업을 영위하면서 체험농장과 교육농장을 아우르는 버섯 6차산업의 매뉴얼과 컨텐츠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관련지식과 정보를 다룬다. 버섯체험농장이란 버섯을 재배하는 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형태의 농장을 말하는데 참여자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체험 컨텐츠, 기계, 도구 및 시설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자가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안전장비에 대한 지식과 정보도 필요하다. 교육농장은 체험농장의 교육내용보다 전문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과정으로 버섯재배에 관심 있는 귀농귀촌희망자나 버섯재배를 희망하는 타작물재배농업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버섯재배기술을 제공해야 하므로 이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전문화된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고 아울러 실습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등을 교육한다.
(농산·임산)버섯 경영실무 및 실습(Mushroom Management Practice)
버섯유전육종실험실습에서 육성된 품종의 인공재배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품종특성을 밝히고 창업 예정 버섯의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버섯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버섯의 홍보물 제작, 버섯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버섯 유통현장의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버섯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재배환경 설정, ② 육성균주의 재배 및 수확, ③ 선진농가 견학, ④ 수확후 관리실습, ⑤ 가공 및 유통, ⑥ 유통현장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약용버섯재배및실습(Cultivation and Practice of Medicinal mushrooms)
최근 소득향상과 건강에 관한 관심으로 안전한 먹거리와 건강식품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버섯도 식품으로의 기능 뿐 아니라 기능성을 가진 훌륭한 식재료로 재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영지버섯 등 훌륭한 기능성을 가진 버섯의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여 많은 종류의 버섯들이 재배 유통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영지버섯 등 약용버섯의 재배기술을 중심으로 교육하며, 경영과 유통 현황을 파악하여 약용버섯 재배경영 능력을 함양시킨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약용버섯의 특징, ② 기능성 성분 및 효능, ③ 버섯 종류별 특성 및 재배기술, ④ 약용버섯류의 경영, 가공 및 유통 등으로 구성된다. 수강생들이 재배기술의 실용적인 부분을 학습하기 위하여 직접 재배하는 실습도 포함한다.
양송이재배학(Button Mushroom Cultivation)
본 강좌는 양송이버섯 재배에서 단계적으로 연결되는 균 분리와 종균제조 및 배지발효의 과정에서 자연환경 조건과 연계되어 발생하는 수많은 다양한 미생물이 관여하는 이화학적 분해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 습득시키고, 이로 인해 파생되는 재배관리 생육 및 수확까지 연계되는 모든 과정의 문제점을 현장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하여 양송이버섯 안전생산에 필요한 재배기술과 관리방법을 개선시킴으로써 안전생산성 향상에 기술을 함양한다.
버섯유통 및 경영(Mushroom distribution and Management)
국내에서 버섯 재배 생산되고 있는 버섯은 느타리, 큰느타리, 표고, 양송이, 팽이, 기타 약용 및 식용버섯으로 매년 약 20톤 이상 생산되고 있다. 자동화시설재배로 규모화 된 생산시설에서 생산되는 큰느타리와 팽이, 그리고 느타리버섯은 국내 자급률을 상회하는 양이 매년 생산되고 있고, 표고와 양송이버섯은 국내 소비의 일부분은 국외에서 수입하여 소비하고 있다. 버섯은 수분함량이 많고, 요리 특성상 국내에서는 거의 대부분 생버섯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팽이와 큰느타리버섯은 국외로 수출하기도 한다. 본 강좌에서는 졸업 후 창업 작목의 가장 적당한 유통 및 경영 형태를 도출하기 위하여 버섯의 국내외 유통경로와 경영 형태를 파악하고, 버섯의 종류별, 생산 규모별 최적의 유통경로와 경영 형태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