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채소 응용생산 및 실습(Vegetable Production Applications and Practice)
채소는 종류가 많고 각각 생산기술이 다르지만, 과채류는 일단 화아분화 후 착과를 시킨 다음 수확까지 마무리 짓는 면에서 공통점이 있고, 엽채류는 재배하는 과정에서 일단 화아형성이 되면 원예 생산물의 품질이 저하되는 공통점이 있다. 각각의 일반 생육 특성을 이해하고 엽근채류, 가지과, 박과와 딸기의 일반 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주요 채소 종자의 발아특성, ② 영양기관의 발달, ③ 꽃눈의 분화와 추대, ④ 배추과, 국화과 채소 재배기술, ⑤ 백합과 채소 재배기술, ⑥ 개화생리 및 착과기술, ⑦ 가지과 채소 재배기술, ⑧ 박과채소 재배기술, ⑨ 딸기 재배기술, ⑩ 현장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 생육조절기술 및 실습(Control Technologies of Vegetable Growth and Practice)
채소 작물의 생산에 있어서 육묘단계, 영양생장 및 생식생장 단계에서 채소 작물의 생육조절 기술의 이론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실제 채소 작물의 생육조절기술을 배운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관수량을 통한 생육조절, ② 온도차를 이용한 생육조절, ③ 물리적 자극에 의한 생육조절, ④ 생장물질을 이용한 생육조절, ⑤ 광조건에 의한 생육조절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채소작물의 생육조절 기술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여 고품질 다수확 채소작물을 생산하는 생산기술을 학습한다.
작물보호학(Crop Protection)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병해충의 정확한 진단과 합리적인 방제법을 숙지하고 각 채소 병해충에 의한 피해증상 및 병해충의 발생 상태와 방제방법을 학습하여 앞으로 채소작물을 재배하는데 있어 신속하고 빠른 조치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채소 병해충 진단 및 방제 과목 설명, ② 식물병의 성립(병원과 병원성, 기주와 감수성), ③ 채소병해의 병원균, 병해의 진단, ④ 식물병의 전염방법, 병해방제 전략, ⑤ 배추과 채소의 병해, ⑥ 가지과 채소의 병해, ⑦ 박과 채소의 병해, ⑧ 백합과, 상추, 딸기의 병해, ⑨ 곤충의 특징, ⑩ 해충의 발생과 환경 및 예찰, ⑪ 채소의 공통해충(거세미, 도둑나방, 복숭아혹진딧물 등), ⑫ 배추과 및 가지과 해충(배추좀나방, 담배나방 등), ⑬ 박과, 백합과, 명아주과, 딸기의 해충(오이잎벌레, 뿌리응애, 고자리파리 등), ⑭ 천적 및 친환경제제에 의한 해충방제, ⑮ 해충 종합방제 등으로 구성된다.
엽근‧딸기 창업세미나(Established Farm Seminar of Leaf & Root & Strawberry Vegetables)
딸기 및 엽근채류 채소 재배의 이론, 기술, 현장접목 가능성 등 종합적인 경영기술을 체계화하여 창업논문의 설계, 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종합적 계획을 세우고 발표력을 배양하며 더불어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수집하여, 영농 승계 발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교과개요 및 발표 요령, ② 장기현장실습 발표, ③ 농장 입지조건, ④ 품종 및 재배방식, ⑤ 시설 설치 요령, ⑥ 시설형태와 특성조사, ⑦ 토양 개량과 비배 관리 요령, ⑧ 장비 확보 계획, 병충해 방제 계획, 제 재료 이용 계획, 노무 관리 계획, ⑨ 생력재배 방안, ⑩ 자금확보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가지과‧파속채소 창업세미나(Established Farm Seminar of Solanaceae & Allium Vegetables)
가지과와 파속채소 재배의 이론, 기술, 현장접목 가능성 등 종합적인 경영기술을 체계화하여 창업논문의 설계, 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종합적 계획을 세우고 발표력을 배양 하며 더불어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수집하여, 영농 승계 발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교과개요 및 발표 요령, ② 장기현장실습 발표, ③ 농장 입지조건, ④ 품종 및 재배방식, ⑤ 시설 설치 요령, ⑥ 시설형태와 특성조사, ⑦ 토양 개량과 비배 관리 요령, ⑧ 장비 확보 계획, 병충해 방제 계획, 제 재료 이용 계획, 노무 관리 계획, ⑨ 생력재배 방안, ⑩ 자금확보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박과채소 창업세미나(Established Farm Seminar of Cucurbitaceae Vegetables)
박과채소 재배의 이론, 기술, 현장접목 가능성 등 종합적인 경영기술을 체계화하여 창업논문의 설계, 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종합적 계획을 세우고 발표력을 배양 하며 더불어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수집하여, 영농 승계 발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교과개요 및 발표 요령, ② 장기현장실습 발표, ③ 농장 입지 조건, ④ 품종 및 재배방식, ⑤ 시설 설치 요령, ⑥ 시설 형태와 특성 조사, ⑦ 토양 개량과 비배 관리 요령, ⑧ 장비 확보 계획, 병충해 방제 계획, 제 재료 이용 계획, 노무 관리 계획, ⑨ 생력재배 방안, ⑩ 자금확보계획 등으로 구성된다.
농약학(Pesticide Science)
작물의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화학농약에 의존하고 있는데 화학농약은 인체에도 유해하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채소 소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종 농약의 이화학적 및 생물학적인 특성, 올바른 농약사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농약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학습도 병행하여 보다 안전한 채소생산을 위한 방법도 학습한다. 또한 관련 연구기관, 농약회사, 선진농가 등의 견학 실습으로 실용학문을 널리 학습한다. 주 요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농약의 종류, ② 세포의 특성 ③ 농약의 독성 기작 ④ 농약의 작용기작 ⑤ 올바른 농약 사용법 ⑥ 친환경 농약 등으로 구성된다.
종자 생산 관리(Seed Production Management)
종자는 새로운 식물을 창조하는 근원이 되며 인류에 무한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자원이 되기 때문에 각종 자원 작물의 종자는 전 세계의 국가 간의 무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유전자원 확보 활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종자 산업은 국가 첨단산업발전에 척도가 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종자산업법에 의한 신작물의 지적 재산권과 종자생산과 관리를 위한 기사 자격을 부여하여 외국의 종자 산업체와 경쟁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작물 종자의 생리 생태와 최신 종자 생산 기술 및 종자산업법에 대한 이론, 실험 실습과 과제물 처리 등을 터득하게하며 종자 생산관리와 유통을 할 수 있게 식견을 넓혀 일정 수준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종자의 형성과 발달, ② 종자의 발아와 휴면, ③ 유전 및 품종, ④ 품종의 유지 및 증식, ⑤ 종자 수확과 저장, ⑥ 종자 관리 ⑦ 실습과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엽근‧딸기 창업논문작성(Established Farm Thesis of Leaf & Root & Strawberry Vegetables)
졸업 후 창업 또는 승계에 의한 제2의 창업을 위한 계획을 스스로 작성토록하기 위하여, 딸기 및 엽근채류 농장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적정 규모 및 단계별 목표 등을 설정하고 수집한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가공하고 단계별 목표 및 추진계획을 세우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기본계획의 검토, ② 지역 환경 정밀 조사, ③ 중장기 발전계획 검토, ④ 단기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⑤ 자료 보완, ⑥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⑦ 계획시안의 발표 준비, ⑧ 세부 실행계획 작성 및 검토, ⑨ 개인별 창업논문 검토·확정 등으로 구성된다.
가지과‧파속채소 창업논문작성(Established Farm Thesis of Solanaceae & Allium Vegetables)
졸업 후의 창업 또는 승계에 의한 제2의 창업을 위한 계획을 스스로 작성토록하기 위하여, 가지과와 파속채소 농장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적정 규모 및 단계별 목표 등을 설정하고 수집한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가공하고 단계별 목표 및 추진계획을 세우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기본계획의 검토, ② 지역 환경 정밀 조사, ③ 중장기 발전계획 검토, ④ 단기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⑤ 자료 보완, ⑥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⑦ 계획시안의 발표 준비, ⑧ 세부 실행계획 작성 및 검토, ⑨ 개인별 창업논문 검토·확정 등으로 구성된다.
박과채소 창업논문작성(Established Farm Thesis of Cucurbitaceae Vegetables)
졸업 후의 창업 또는 승계에 의한 제2의 창업을 위한 계획을 스스로 작성토록하기 위하여, 박과채소 및 딸기 농장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적정 규모 및 단계별 목표 등을 설정하고 수집한 외부 및 내부 자료들을 가공하고 단계별 목표 및 추진계획을 세우게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기본계획의 검토, ② 지역 환경 정밀조사, ③ 중장기 발전계획 검토, ④ 단기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⑤ 자료 보완, ⑥ 생산계획 수립 및 검토, ⑦ 계획시안의 발표 준비, ⑧ 세부실행계획 작성 및 검토, ⑨ 개인별 창업논문 검토·확정 등으로 구성된다.
수확 후 관리(Post-harvest Management of Vegetable Crops)
채소는 종류에 따라 수확 방법과 시기가 다양하다. 수확 후에는 성분의 변화, 미생물의 활동 등으로 품질이 변하기 쉽다. 그리고 모든 수확물은 호흡과 증산 작용이 계속되고, 휴면 정도에 따라 생장 활동이 지속되며, 다양한 생리장해를 나타내기도 한다. 수확물을 최적화한 상태에서 유통 시키기 위하여 작물별 수확 후 생리를 이해하고 최적 관리할 수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성숙 판정 및 수확방법, ② 수확 후 성분 변화와 미생물 활동, ③ 수확물의 호흡 및 증산 작용, ④ 수확물의 휴면과 생장활동, ⑤ 수확물의 생리장해 및 대책, ⑥ 수확물의 전처리, ⑦ 수확물 저장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 최신기술 및 산업 동향(Vegetable Issues of New Technologies & Industry)
작목별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 및 발전방안을 각각 구상하도록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양액재배에 대한 문제점, ② 양액 및 관비재배의 실제, ③ 채소재배환경 개선, ④ 튼튼한 묘 기르기, ⑤ 시설재배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⑥ 시설재배의 운용 시 사용되는 냉․온풍기, 시설구조, ⑦ 좋은 채소품종 선택, ⑧ 배추과 작물재배 (배추, 무, 양배추 등), ⑨ 가지과 작물재배 (토마토, 고추 등), ⑩ 박과 작물재배 (수박, 호박 등), ⑪ 채소종자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채소원예총론(Vegetable Sciences General)
국내 농작물 총생산액 중에서 채소 작물의 생산액이 2010년을 기점으로 쌀을 포함한 식량작물의 생산액을 추월하였고, 2020년 기준 국내 농업 생산액의 20%인 11.2 조원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작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국내외적으로 비만이 일종의 병이라고 규정되면서 건강한 삶을 활기차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신선 채소와 과일을 하루에 5회 이상 섭취해야 한다는 ‘5-A-Day Promotion’이 널리 인식되기에 이르렀고, 가급적이면 갓 수확된 색깔이 진한 신선 채소, 그리고 싹 채소나 어린 채소 등의 친환경 채소의 재배와 이용이 급증하기에 이르렀다. 아울러 학술이나 기술면에서도 혁신적인 변화가 수반되어 생명공학 기법을 이용한 고급 채소품종의 개발과 이용이 확대되면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품의 종류와 질이 급격히 다양해지고 향상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최근의 변화를 최대한 반영하여 채소원예 작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재배 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채소의 정의, 기원, 분류 ② 채소의 육종 및 채종 ③ 채소작물의 재배관리 ④ 근권 환경과 채소의 생육 ⑤ 기상 환경과 채소의 생육 ⑥ 연구소 및 선진농가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기초생산 및 실습(Vegetable Production Basics and Practice)
채소 작물의 생산에 필요한 파종, 육묘, 토양 관리, 관수, 시비, 병해충 관리 등 기본적인 채소 작물 생산과 각 발육 단계 별 관찰 정리를 통하여 채소 생산에 관한 통합적 현상을 이해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➀ 채소 재배 현황 이해, ➁채소 종자 파종 및 육묘, ➂환경(토양 및 관수)관리, ➃병해충 피해 관리, ➄채소 성장 관련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⑥ 자료 정리 등으로 구성되며, 수강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상 작물을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환경을 보호하면서 채소 생산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원예학개론(Introduction of Horticulture )
원예의 기초적 학문으로 채소, 과수, 화훼를 대상으로 재배와 생산, 생산물의 저장과 이용, 그리고 품종의 육성기술 등 원예의 전반적인 기초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원예범위, 위치, 중요성, ② 우리원예 발달 및 특징, ③ 원예식물의 분류, 생육, 환경, ④ 엽채류 재배, ⑤ 시비와 관수, ⑥ 과채류 재배, ⑦ 원예식물의 보호, ⑧ 일반적인 수확과 저장(채소중심), 번식, 채종(채소중심), ⑨ 생활원예(채소중심), ⑩ 원예와 소득, ⑪ 친환경 재배(채소중심)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 영양관리학(Vegetable Nutrition Management)
채소 작물의 생산에 있어서 필수적인 무기영양과 유기영양의 관계를 이해하고, 육묘단계, 영양생장 및 생식생장 단계에서 채소 작물의 영양수급 및 조절기술을 배운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채소의 필수영양분, ② 채소의 무기영양, ③ 채소의 유기영양, ④ 작물 체내외의 양분 이동, ⑤ 채소의 양분공급 방법, ⑥ 채소의 영양장애 증상 및 원인, ⑦ 채소 영양장애 대책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채소 작물의 양분관리 기술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여 스마트팜에 적용하고 고품질 다수확 채소 작물을 생산하는 데 이용한다.
시설원예총론(Introduction of Protected Horticulture)
시설에서 원예작물(채소, 화훼, 과수)을 집약적으로 생산하는 농업으로서 시설의 종류 및 형태, 기본구조, 주요자재, 골격자재 등 기초적인 구조지식을 익히며, 관련 시설의 환경관리를 배운다. 아울러 농업생산 현장에서 재배기술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제적인 생산기술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영농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시설 내 채소 및 화훼·과수 작물의 창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식물번식학(Plant Propagation)
채소 작물의 생산에 있어서 번식은 종자번식과 영양번식으로 나눌 수 있다. 번식 방법에 대한 이해와 응용 방법을 통해 채소 작물의 번식 방법과 기술을 배운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종자 번식의 이해와 파종 및 육묘, ② 삽목 및 접목 ③ 채소 작물 식물조직배양 기술의 실제(조직배양 기본이론, 시설, 배지조제, 생장점 배양 및 번식) 등으로 구성되며, 채소 작물의 번식 방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채소 작물 생산에 활용한다.
토양비료학(Soil Science & Fertilizer)
채소 재배에서 기초가 되는 토양의 물리성과 화학성 토양의 유기물과 무기물을 함유, 비료 성분의 역할과 시용량, 비료의 형태와 특성 등 토양의 종합적인 관리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토양과 비료의 정의 및 기능, ② 토양의 물리 화학적 성질, ③ 토양 수분 관리 및 토성변화에 따른 수분 이동, ④ 토양의 구성 및 생태적 기능, ⑤ 토양 내 양분 변화 및 동태, ⑥ 토양 영양 성분에 따른 작물의 생육 변화, ⑦ 작물 영양 및 생리장애, ⑧ 비료의 종류 및 분류, ⑨ 비료 성분별 작물 흡수형태 및 기능, ⑩ 작물 생육 시기별 시비법, ⑪ 토양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빅데이터분석및실습(Big Data Analysis and Practice associated with Vegetable Crops)
4차산업혁명시대는 다양한 표현 정보가 축적된 빅데이터에서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여 농업 생산성 효율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채소와 연관된 다양한 표현형 정보를 직접 수집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및 시각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데이터의 종류 및 특성 이해, ② 시각화 프로그램 설치, ③ 정보 수집(채소의 생육, 병해충의 밀도), ④ 데이터 전처리, ⑤ 데이터 시각화, ⑥ 보고서 작성 등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은 다양한 정보의 처리 과정에서부터 데이터 관리 체계를 이해하며 스마트 농업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식물생리학(Crop Physiology)
작물 재배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이 되는 식물생리학을 실제로 작물을 관찰해가면서 학습한다. 채소 작목을 중심으로 식물의 기본구조, 양분과 수분생리, 물질대사 및 생장생리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재배 실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식물의 분류 및 기본 구조, ② 세포, 조직, 기관의 역할, ③ 수분 및 양분생리, ④ 광합성과 호흡, ⑤ 생장생리, ⑥ 생장조절 및 생리장해 등으로 구성된다.
엽근채‧딸기 실무 및 실습 Ⅰ(Leaf & Root & Strawberry Vegetables Production Management and Practice Ⅰ)
딸기 및 엽근채류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학습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게 한다. 품종 선택과 재배 작형, 생산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생산관리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여 환경을 보호하면서 딸기 및 엽근채류 작물 생산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딸기 및 엽근채류의 유망품종 및 재배방식, ② 환경관리 요령 및 실습, ③ 딸기 및 엽근채류의 화아분화, ④ 생장조절제 이용 및 생력재배, ⑤ 고품질 딸기 및 엽근채 생산 등으로 구성된다.
가지과‧파속채소 및 실습 Ⅰ(Solanaceae & Allium Vegetables Production and Practice Ⅰ)
가지과와 파속채소 품종 선택과 재배작형, 생산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생산관리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여 환경을 보호하면서 가지과 채소작물을 생산하는 방법을 익히고 생산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가지과 채소작물의 ① 환경관리 ② 작물별 육묘 ③ 다수확을 위한 토양관리, ④ 관수관리, ⑤ 환경관리, ⑥ 병해충관리, ⑦ 영양장해 및 생리장해 등으로 구성된다.
박과채소 및 실습(Cucurbitaceae Vegetables Production and Practice)
박과 채소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학습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게한다. 품종선택과 재배작형, 생산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생산관리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여 환경을 보호하면서 박과 채소작물을 생산하는 방법을 익히고 생산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박과 채소 작물의 ① 환경관리 ② 작물별 육묘 ③ 다수확을 위한 토양관리, ④ 관수관리, ⑤ 환경관리, ⑥ 병해충관리, ⑦ 영양장해 및 생리장해 등으로 구성된다.
양액재배 개론 및 실습(Introduction of Hydroponic Cultivation and Fertigation & Practice)
양액 및 관비재배는 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원예작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며, 최근 식물공장, 우주농업, 스마트 농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분야이다. 본 강좌는 양액 및 관비재배 발달의 역사적 배경과 그 의의 및 성립요건을 교육하며, 양액재배 생산 현장에서 요구되는 양액재배 종류별 특성, 작물 필수원소의 흡수형태와 공급원, 필수원소의 기능과 결핍 및 과잉증상과 대책, 양액 조성과 농도, 양액 조제 및 공급하는 방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양액재배를 실제로 재배하고 경영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양액 및 관비재배 의의와 현황, ② 기초식물영양, ③ 영양장해의 발현진단, ④ 양액 및 관비재배 배양액 기초, ⑤ 배양액 관리, ⑥ 현장학습, ⑦ 배양액 조제 및 계산 방법, ⑧ 용수, ⑨ 이온의 흡수특성(양액, 관비), ⑩ 급배액 관리(양액, 관비), ⑪ 양액 및 관비에 사용하는 비료, ⑫ 배지의 종류와 이용, ⑬ 양액 및 관비재배 관련 설비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빅데이터활용(Big Data Application of Vegetable Crops)
채소와 연관된 다양한 영농활동에서 빅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각각의 데이터는 분야별로 기록방식의 차이가 있는데,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재배, 생산, 유통, 환경관련 정보들이 내재하고 있는 의미를 도출하는 훈련을 시각화와 문서화를 통해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창업 혹은 승계를 앞두고 현장데이터의 특성을 미리 학습하여 미래 영농 준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엽근채‧딸기 실무 및 실습 Ⅱ(Leaf & Root & Strawberry Vegetables Production Management and Practice Ⅱ)
딸기 및 엽근채류의 작목별로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기술에 관한 이론 및 실기·실습 교육을 통하여 최신 영농기술을 배우고 영농창업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작목선정, ② 작토관리, ③ 에너지절감 대책, ④ 관수 및 영양관리 요령, ⑤ 생리장해 및 재해 대책, ⑥ 병해충 방제 ⑦ 수확 후 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가지과‧파속채소 실무 및 실습 Ⅱ(Solanaceae & Allium Vegetables Production Management and Practice Ⅱ)
가지과와 파속채소의 생산에 관한 전문기술인으로서의 실무능력을 키운다. 가지과와 파속채소의 작목별로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기술에 관한 이론 및 실기·실습 교육을 통하여 최신 영농기술을 배우고 영농창업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작목선정, ② 작토관리, ③ 에너지절감 대책, ④ 정지, 적과, 적심 시기와 요령, ⑤ 생리장해 및 재해 대책, ⑥ 병해충 방제 ⑦ 수확 후 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박과채소 실무 및 실습(Cucurbitaceae Vegetables Production Management and Practice)
박과채소 생산에 관한 전문기술인으로서의 실무능력을 키운다. 박과채소의 작목별로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기술에 관한 이론 및 실기·실습 교육을 통하여 최신 영농기술을 배우고 영농창업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작목선정, ② 작토관리, ③ 에너지절감 대책, ④ 정지, 적과, 적심 시기와 요령, ⑤ 생리장해 및 재해 대책, ⑥ 병해충 방제 ⑦ 수확 후 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특수채소 및 실습(Special Vegetables Production and Practice)
기능성 채소와 채소 중 특수 작목의 작목별로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품종 선택, 생산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고품질 및 저비용 생산기술에 관한 이론 및 실기·실습 교육을 통하여 최신 영농기술을 배우고 영농창업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작목별 특성 및 재배방법, ② 작목선정, ③ 작토관리, ④ 에너지절감 대책, ⑤ 관수 및 환경관리, ⑥ 생리장해 및 재해 대책, ⑦ 병해충 방제, ⑧ 수확 후 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채소공예 및 실습(Vegetables Crafts & Practice)
채소공예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채소 종류에 따른 공예 작품의 변화, 조각도의 사용법과 활용법, 각종 채소류로 여러 형태의 묘사기술과 이미지, 현대인의 식단문화 향상과 채소공예가 갖는 가치, 조각기술의 범위설명과 이해(초급, 중급, 고급) 및 이론과 실습을 통한 조각 기법의 습득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조각도의 종류와 활용법, ② 수박을 이용한 꽃 공예, 수박을 이용한 다양한 색과 묘미, 수박에 조각도구 u자와v자 그리고 평도의 활용법, ③ 복숭아와 망고를 이용한 장미꽃 데커레이션, ④ 오이와 무를 이용한 장미꽃 입체조각, ⑤ 아보카도와 오렌지로 모양내기, ⑥ 사과와 배를 이용한 과일 깎기, ⑦ 비트와 당근을 이용한 푸드 스타일, ⑧ 감과 사과를 이용한 껍질장식과 모양내기, ⑨ 단호박 바구니 공예, ⑩ 당근으로 다알리아 만들기와 양파와 청오이로 연꽃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