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과수재배총론(The General of Fruit Culture)
시장개방 확대에 따라 품질, 수량, 생산비 면에서 국제경쟁력이 있는 과실을 생산해야 한다. 국제경쟁력이 높은 과실이란 우수한 품질, 저렴한 생산비 그리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 보건상 문제가 없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품종 육성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장기술, 집에서 쉽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가공품 개발도 중요하다. 그리고 기후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가뭄, 홍수, 대설, 한파, 강풍, 우박 등 이상 기후가 빈발하고 있어,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과실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이 요구된다. 본 강좌는 과실의 구조, 조직의 발육과 과수 및 과실의 명명·분류 그리고 과수 육종 및 과수의 재배기술을 다루는 과수원 관리 등 많은 내용을 다룬다. 과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과수의 정의 및 특성과 중요성 ② 과실의 분류와 육종 ③ 과수재배의 입지조건 ④ 번식 및 정지, 전정 ⑤ 수체생장과 꽃눈형성 ⑥ 결실 및 과실의 생장과 성숙 ⑦ 과원 영양 및 토양관리 ⑧ 병해충 및 기후변화와 재해 ⑨ 과수 시설재배 등으로 구성된다.
응용과수원관리실습(An Application of Orchard Management)
인과류, 준인과류, 장핵과류 등 주요과종의 재배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적지선택, 과수원의 조성, 품종선택과 재식, 재배기술, 과실생산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이는 2학년 장기현장실습의 원활한 수행과도 직결됨은 물론 졸업 후 영농할 전공품목의 올바른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학습과정이다. 과수원은 일이 많으며 작업적기 잃으면 매우 큰 손해를 감수하여야 하기 때문에 적기에 알맞은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사전에 모든 필요자재와 인력이 즌비되어야 하는 등 몸에 숙달되도록 학습한다. 관련 연구소, 독농가 및 재학생 농장의 견학 실습을 통하여 비교 관찰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식물생리학(Plant Physiology)
과수는 열대, 아열대 및 온대과수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에 재배되고 있는 대부분의 과수는 온대과수에 속한다. 감귤을 비롯한 일부 아열대 과수가 재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온대낙엽과수 재배지역이다.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가을에 낙엽이 되는 과수를 온대낙엽과수라고 한다. 과수는 영년생 작목이므로 초기 재식이 매우 중요하며, 재배기술 또한 매우 정교하고 다양하다. 온대과수 생리학은 과수재배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생리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모든 과수는 꽃이 피고 결실이 되는 본 강좌는 과수재배에 필요한 다양한 생리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온대낙엽과수의 특징을 파악하여 과수재배에 투입되는 다양한 기술들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과수재배환경 및 대목 ② 과원 개원 및 개화생리 ③ 화아의 수분과 착과 ④ 과실의 생장과 적과 ⑤ 과실의 성숙 ⑥ 휴면과 식물의 내한성 등으로 구성된다.
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ning)
졸업 후 창업 또는 승계를 통한 2세대 전문농업경영인이라는 직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3학년 2학기에는 영농계획을 졸업논문으로 작성하게 되는데 이 과목은 졸업논문 작성 시에 필요한 내용을 하나씩 준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현재 부모님들께서 어떠한 영농을 얼마나 하시는지 소득은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생산량과 소득수준은 어떤지 조사하고 발표하여 졸업생, 학부모, 지도교수가 함께 어떻게 하여 현재보다 졸업생의 영농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지 지혜를 모아 최선의 발전대책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선배 졸업논문 검토 ② 우리 집 농장의 문제점 과 대책마련 ③ 생산계획과 소득분석 ④ 모델농장선정 및 분석 ⑤ 유통판매조사 ⑥ 자금운용 검토 ⑦ 과수관련 연구소 및 선진농가 견학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과수재배영양관리(Management of Fruit Tree Nutrition)
과수생육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성분 종류와 더불어 과수로 이동 및 흡수되는 기작, 그리고 영양성분의 생리적 기능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과실생산과 품질관리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토양특성과 작용되는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고품질 과수재배를 위한 영농현장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뿌리 특성, ② 물과 양분이동 및 흡수 기작, ③ 다량영양성분 기능, ④ 미량영양성분 기능, ⑤ 생리적 스트레스, ⑥ 토양과 과수의 상호작용, ⑦ 과수뿌리의 발달, ⑧ 과수토양의 양분관리, ⑨ 최신 과수재배기술 등의 초청강의 등이다.
식물생장조절론(The Introduction of Plant Growth Regulation)
식물의 생리는 매우 복작한 단계를 거치며 그 원인에 대한 해석을 통해 과수원에서 수행하는 작업들의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우리나라는 식물생장조절제를 농업생산분야에 적용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와 조직배양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다. 그 결과로 농업현장에서 옥신, 지베렐린, 사이토키닌과 같은 식물생장조절제를 이용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본 강좌는 최근 농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식물생장조절제의 생리적 작용 및 농업적 응용을 위한 기초 생리를 학습하고 농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설명하고 실습을 통해 식물생조절물질의 농도 조절에 대한 학습을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오옥신의 생리적 작용과 이해 ② 시토키닌의 종류 및 작용기작 ③ 지베렐린의 과수생리적 영향 ④ ABA의 생리적 역할과 작용기작 ⑤ 에틸렌의 생리적 기작과 적용 ⑥ 기타 그밖의 식물생장조절제의 종류 및 생리적 작용 ⑦ 식물생장조절제의 농업적 응용 등으로 구성된다.
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졸업 후 창업 또는 승계를 통한 2세대 전문농업경영인이라는 직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졸업직후부터 10년간의 영농발전계획을 졸업논문으로 작성하게 되는 과정이다. 졸업 후의 영농은 승계 또는 창업 중 하나이며 이중에서 본인의 여건에 맞도록 작성하게 된다. 승계는 부모님이 하시던 영농을 이어받아 하는 것이지만 부모님의 영농상 문제점을 1학기 때 파악하여 이에 대한 개선대책을 추진하며, 중·장기적으로 적절히 안배하여 작성하게 된다. 창업의 경우 토지를 구입하여 새롭게 재식하여 시작하거나 남의 과수원을 임차하여 시작하는 경우로 어느 것이나 기존 재배 기술보다 발전적인 기술과 경영기법, 유통판매 계획으로 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같은 영농규모일 경우 소득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ICT의 접목, 6차산업화 등으로 보다 선진된 계획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능력향상은 물론 농장의 여건과 농업의 변화와 흐름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10년간의 내용이 담긴 창업논문에 모든 내용을 충실히 담아서 매년 논문만 보면서 영농을 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과수수형관리(Pruning Studies of Fruit Tree)
과수재배의 목적은 해거리 없이 매년 고품질과실을 다 수확하여 소득을 증대하는 것인데 정지전정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필수 농작업의 하나이면서 많은 경험과 숙련이 필요한 기술이다. 과수나무를 심어서 과실이 열리기까지 적어도 5년 이상이 소요되는데 어린나무가 성목이 될 때까지 전정은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더욱 전정기술을 습득하기가 쉽지 않은 학문이다. 그러나 우선 이론을 충분히 학습하여 원리를 이해한 뒤에 과수원현장에서 나무를 보면서 실습을 통하여 반복 학습함으로써 ‘전정사’로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정지 전정 시 필요한 도구의 종류와 사용법을 익히고 독농가 농장 현장견학으로 전정에 대한 기본을 충실히 다지고 과수의 수령별 전정실습을 실시한다.
과수산업최신기술및산업동향(Upcoming Protocol & Trend In The Fruit Industry)
당 시대의 농업분야, 특히 과수분야에 대한 국내외의 연구, 사회 및 산업 동향과 과원관리 및 생산, 과실유통․가공 등 과수산업 관련 최신기술에 대한 주요 쟁점을 선정하고 자료수집,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농업(과수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변화 및 사회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다. 주요 쟁점 이슈로는 ① 과수재배현장 문제점 및 신기술, ②유통판매현장 문제점 및 신기술, ③유기농농산물생산․유통 현장 문제점 및 신기술 등이며, ④ 창업과 승계로 영농을 시작한 졸업생의 초청 강연으로 졸업 후 겪게 되는 농업현장의 기술적용의 문제점과 신기술적용 과정을 미리 알아보는 시간도 갖는다.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원예학개론(Principle of Horticulture)
원예는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에서 경제성이 큰 채소, 과수, 화훼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농업생산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다루는 학문인 원예학은 채소원예학·과수원예학·화훼원예학과 함께 시설원예학, 생활원예, 사회원예, 최근에는 도시원예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 인간과 관련을 맺고 있는 다양한 식물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식품적․관상적․경제적 측면에서 높은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한다. 채소원예학 및 과수원예학은 주로 인간의 식생활에 공급되는 부식(副食) 또는 후식(後食)의 생산에 관한 학문이고, 화훼원예학은 인간이 추구하는 식물을 통한 미적만족을 위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주로 원예작물의 생산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기원, 품종, 유전, 육종, 재배환경 및 재배기술)에 대하여 강의하며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원예식물의 분류, ② 생장과 발육(식물의 구조 및 대사) ③ 생장과 발육(휴면, 성숙, 노화), ④ 생육과 환경(온도, 광, 토양, 수분) ⑤ 번식과 육묘, ⑥ 시비와 관수, ⑦ 생육조절, ⑧ 설원예와 무토양재배, ⑨ 원예식물의 보호, ⑩ 수확과 저장, ⑪ 원예산물의 유통, ⑫ 육종과 채종 등으로 구성된다.
과수원관리실습(The Practices of Orchard Management)
주요과종의 재배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적지선택, 과수원의 조성, 품종선택과 재식, 재배기술, 과실생산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기초지식을 생육단계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2학년 장기현장실습의 원활한 수행과도 직결됨은 물론 졸업 후 영농할 전공품목의 올바른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학습과정이다. 생육단계별로 작업적기에 알맞은 작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모든 필요자재와 인력이 준비되도록 학습한다. 관련 연구소, 독농가 및 재학생 농장의 견학 실습을 통하여 비교 관찰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과수번식학및실습(Propagation of Fruit tree and Practice)
과수의 번식에는 실생번식과 영양번식이 있다. 실생번식(유성번식)은 새로운 과수품종을 육성하기 위한 인공교배에서 실생을 얻고자 하는 경우나 접수 품종의 증식에 사용할 대목의 양성, 야생 과수의 증식 시 이용하는 방법이며, 영양번식(무성번식)은 식물체가 가지고 있는 전형성능이란 특질을 이용하여 번식하는 방법으로 주로 모수의 개체 일부분을 분화시켜 모수와 동일한 개체를 만드는 것을 뜻하며 과수류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본 과목에서는 영양번식을 주로 사용하는 과수의 번식방법은 물론 대목 등의 번식에 사용되는 실생 번식의 기본원리 및 방법을 이해시켜 우량묘목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이론 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과수묘목 생산의 현황과 문제점, ② 종자번식(유성번식) ③ 과수류의 대목육성, ④ 취목번식의 원리 및 취목법, ⑤ 과수의 삽목원리 및 삽목방법, ⑥ 과수의 접목원리, ⑦ 과수의 접목번식방법, ⑧ 과수류의 조직배양 및 무병묘 생산, ⑨ 묘포장 관리기술, ⑩ 묘목의 굴취 및 저장, ⑪ 과수묘목의 유통 등으로 구성된다.
시설원예총론(Introduction of Protected Horticulture)
시설에서 원예작물(채소, 화훼, 과수)을 집약적으로 생산하는 농업으로서 시설의 종류 및 형태, 기본구조, 주요자재, 골격자재 등 기초적인 구조지식을 익히며, 관련 시설의 환경관리를 배운다. 아울러 농업생산 현장에서 재배기술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제적인 생산기술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영농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시설 내 채소 및 화훼·과수 작물의 창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과원기상재해관리(Orchard Meteorological Risk Management)
최근 지구는 온난화의 영향으로 기상적인 변화가 크게 발생되고 있으며, 농업은 기상적인 요인에 따라 생산성 및 품질에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 과수의 생산성은 개화기의 기상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안을 습득해야 안정적인 과수 생산을 이룩할 수 있다. 국제적인 기후변화보다 우리나라는 더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수 재배지 변동 발생에 따라 과수 작물을 적지에 재식하여야 안정적 생산이 가능하다. 과수원에서 연중 발생하는 생물계절과 기상요인의 영향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농업분야 특히 과수에서 기상적인 요인이 어떠한 결과를 유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상 결과를 습득 할 수 있다. 농업의 기상요인은 온도, 강우, 광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과실의 품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예상 결과를 습득할 수 있다.
작물보호학(Principle of Crop Protection)
인구증가에 따른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영농기술의 과학화, 품종개량, 재배방법의 개선에 의한 농산물의 증산에 못지않게 농작물에 초래되는 병해, 충해, 잡초해, 기상재해 및 농약(작물보호제) 등 여러 가지 재해에 의한 생산량 감소도 중요한 수단이 된다. 특히 과수와 같은 영년생 작물은 병해충에 의한 피해는 당년의 생산량은 물론 다음해의 생산량에도 심한 영향을 주므로 피해기작과 방제대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현장에서의 적용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생산물의 수량과 품질 관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작물 특히 과수에 발생하는 병의 원인과 증상을 학습하고 예방과 치료의 원리를 규명하고 각종 병해충의 형태, 분류, 생리 및 생태를 학습하여 방제체계를 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과수병해충 방제의 기본개념 ② 병해충의 종류 및 분류 ③ 병해충의 진단 및 예찰 ④ 과수병해충의 생태 및 방제법 ⑤ 종합병해충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토양비료학(The Science of Fertilizer & Soil)
생명이 살아 숨쉬는 대지 그 기초는 토양이다. 풍부한 광물·유기물·공기 그리고 영양소의 혼함물인 토양에 물이 스며들면 생물들의 삶의 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토양은 과수가 재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토양과 비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과수재배 기간 중에 발생되는 생리적인 현상 이해에 기초가 된다. 영년생 작물인 과수에서 토양은 선택부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양의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 그리고 시비의 상호작용을 습득하여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토양의 물리적 성질 그리고 토양에서 물의 역할을 이해하고 토양 비옥도와 양분의 종합관리에 대해 이해를 높여주고 토양분석을 통한 시비관리의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토양과 토양학이란? ② 과수에서 토양물리화학성 ③ 과원 수분관리법 ④ 토양환경 정보와 분류 ⑤ 토양분석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인과류재배기술및실습Ⅰ(Pome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 Ⅰ)
사과, 배 등 인과류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의 과수원관리에 관한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수체의 형태 및 생식과정, 번식, 과실 착과 및 비대 과정 관찰, 병해충예찰, 과실성숙, 수확 등에 대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배양시켜 종합적인 과원관리 및 과실생산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우리나라 사과 선진 농가 및 연구소의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인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과수의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접목실습, 화분관찰, 병해충예찰 등, ⑦ 과실 발달․성숙․수확, ⑧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등의 초청강의 등이다.
준인과류재배기술및실습Ⅰ(Semi-Pome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Ⅰ)
감, 단감, 감귤 등 준인과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의 과수원관리에 관한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수체의 형태 및 생식과정, 번식, 과실 착과 및 비대 과정 관찰, 병해충예찰, 과실성숙, 수확 등에 대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배양시켜 종합적인 과원관리 및 과실생산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우리나라 사과 선진 농가 및 연구소의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인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과수의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접목실습, 화분관찰, 병해충예찰 등, ⑦ 과실 발달․성숙․수확, ⑧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등의 초청강의 등이다.
장핵과류재배기술및실습Ⅰ(Berry and Stone 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 Ⅰ)
본 강좌는 장과류(포도, 블루베리 등)와 핵과류(복숭아, 체리 등) 재배에 대한 기본지식 강의와 실습을 통해 장핵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교과목이다.장․핵과류 재배기술 및 실습Ⅰ은 1학기에 개설된다. 1학기는 대부분의 과종이 발아, 개화, 착과 등의 생장과 발육이 진행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생육 초기와 중기에 이뤄지는 생장, 발육에 대한 학습과 실습이 이뤄진다. 시기적으로 핵과류의 발아, 개화가 장과류에 비해 빨리 진행되기에 학기초에는 핵과류 적뢰, 적과 등의 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장과류의 대표 과종인 포도의 개화는 5월로서 화수정형, 생장조정제 처리 등에 대한 학습이 이뤄진다. 그밖에 우리나라 선진 농가 및 연구소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장․핵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 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과실 발달․성숙․수확 ⑦ 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초청강의 등이다.
아열대과수재배(Tropical and Subtropical Fruit Production)
우리나라에서는 사과, 배, 포도, 감, 복숭아, 감귤로 대표되는 6대 과일이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으나 최근 지속되는 지구 온난화와 열대·아열대 과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로 감귤을 포함한 열대·아열대 과일 재배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교과는 제주도를 포함한 남부지역에서 이미 생산되어 국내 시장에서 유통 되고 있는 감귤, 망고, 용과, 비파, 무화과 등과 같은 과종을 포함하여 다양한 열대·아열대 과일의 전망과 일반특성, 품종, 재배적 특징, 유통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활성화될 열대·아열대 과일 내수시장에 주도적으로 대응하여 주작목을 전환하거나 틈새시장을 공략할 부작목으로 재배할 의사를 가지고 있는 수강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농약학(Pesticide Science)
과수에는 많은 봄부터 수확기까지 많은 병해충이 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이러한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화학농약에 의존하고 있는데 화학농약은 인체에도 유해하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과실생산에 농약을 사용하였지만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과실소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과수원에서 사용하는 각종 농약의 이화학적인 특성(농약의 조제, 조성, 성질 등)과 생물학적인 특성(농약의 약효, 약해의 작용기작, 올바른 농약사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뿐만 아니라 농약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학습도 병행하여 보다 안전한 과실생산을 위한 방법도 학습한다. 관련 연구기관, 농약회사, 독농가 등의 견학 실습으로 실용학문을 널리 학습한다.
과실수확후관리(The Management of Postharvest)
최근에는 수확 후 관리(Postharvest system)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수확된 농산물이 생산자의 손을 떠나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되는 전 과정에서 신선도를 유지하고 부패를 방지함으로써 품질을 높이고 손실을 줄이며, 유통판매기간을 연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는 각종 조치들을 말한다. 과실을 수확하여 바로 판매하지 않고 저장을 하여 상품의 가격을 높게 받기 위해 농가마다 저장고를 보유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실의 수확 후 생리활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실의 부패 등 상품으로서 가치손실을 최소화시키면서 신선도와 안정성을 유지할 있게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확 후 검사, 세척, 선별, 포장, 예냉, 저장, 운반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이들 작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는 특히 과실의 특성에 따른 적합한 ‘수확 후 관리기술’의 선택이 필수적이다. 본 강좌는 수확 후 연속적,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작업들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라는 측면에서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수 작목별 수확 후 과실의 생리적 변화 및 예냉 방법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과종별 저장고 관리 기술이 다르고 수확 하는 시기에 따라 저장 기술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수확 후 과실의 생리변화와 품질과의 관계 ② 과실 성숙도 판정과 수확시기 ③ 수확 후 전처리 기술 ④ 저장고 관리 기술 및 모델 이해 ⑤ 콜드 체인 시스템과 복합 처리 방법 ⑥ 과질 저장 장해 법적 분쟁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인과류재배기술및실습Ⅱ(Pome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 Ⅱ)
사과, 배 등 인과류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의 과수원관리에 관한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수체의 형태 및 생식과정, 번식, 과실 착과 및 비대 과정 관찰, 병해충예찰, 과실성숙, 수확 등에 대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배양시켜 종합적인 과원관리 및 과실생산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우리나라 배 선진 농가 및 연구소의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인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과수의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접목실습, 화분관찰, 병해충예찰 등, ⑦ 과실 발달․성숙․수확, ⑧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등의 초청강의 등이다.
준인과류재배기술및실습Ⅱ(Semi-Pome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 Ⅱ)
감, 단감 ,감귤 등 준인과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의 과수원관리에 관한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수체의 형태 및 생식과정, 번식, 과실 착과 및 비대 과정 관찰, 병해충예찰, 과실성숙, 수확 등에 대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배양시켜 종합적인 과원관리 및 과실생산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우리나라 배 선진 농가 및 연구소의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인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과수의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접목실습, 화분관찰, 병해충예찰 등, ⑦ 과실 발달․성숙․수확, ⑧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등의 초청강의 등이다.
장핵과류재배기술및실습Ⅱ(Berry and Stone Fruit Production Technology and Practice Ⅱ)
본 강좌는 장과류(포도, 블루베리 등)와 핵과류(복숭아, 체리 등) 재배에 대한 기본지식 강의와 실습을 통해 장핵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장․핵과류 재배기술 및 실습 Ⅱ는 2학기에 개설된다. 과수는 1년 주기의 연 생장주기를 나타내는 과종이다. 때문에 한 과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년 이상 관찰, 학습이 필요하다. 2학기에는 생육 중후반에 해당되는 시기로 과실의 성숙과 수확에 대한 학습이 이뤄진다. 여름 과실인 핵과류는 대부분 여름에 수확이 이뤄지지만 만생종 품종은 9~10월에 수확되기에 이들에 대한 수확과 수확 이후 관리에 대한 학습이 이뤄진다. 또한 대표적인 장과류인 ‘샤인머스캣’과 같은 포도는 9~10월에 수확이 이뤄지는 과종으로 이에 대한 수확과 수확 이후 관리에 대한 학습이 이뤄진다. 그밖에 우리나라 선진 농가 및 연구소 견학과 선도농업인 및 연구자의 특강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장․핵과류 분류 및 품종 ② 번식 및 노목 갱신 ③ 재배환경 및 개원 ④ 영양진단과 시비 ⑤ 과수원 병해충 방제 ⑥ 과실 발달․성숙․수확 ⑦ 선진농가견학 및 선도농업인 초청강의 등이다.
과원농작업관리(Safety Management of Orchard)
과수산업에 미치는 인적·사회적·경제적 손실을 예방하고 농업인의 안전보건 인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차단 및 안전 확보 등 안전관리의 포괄적인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