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소개

전공개요

꽃사진

한국 화훼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주역들의 모임인 화훼전공에서는 21세기 화훼산업을 선도하는 최고의 화훼전문가 양성을 목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신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고품질 화훼 생산 및 경영비 절감은 물론 화훼산업의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는 신품종 육성 분야를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현장중심의 문제기반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및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영농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급변하는 국내외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 화훼농업인을 양성한다.

전공분야

분초화(Pot Plants)
분초화전공은 분초화류의 주작목인 난류, 철쭉, 선인장, 시클라멘, 포인세티아, 분화 백합 및 초화류 등의 농장경영을 위한 재배 및 육종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강의내용은 분초화류의 생리이론을 바탕으로 재배 및 관리 등의 생산기술과 유통, 경영 등을 교육하고, 또한 관심 있는 화종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육종기술에 대하여 실습 및 이론 교육을 한다. 전공 작목을 본인이 선택하여 직접 재배실습을 통하여 운용상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실습교육을 위주로 하고 있다. 또한 시설재배를 하는 대부분 분초화작물의 생산비를 절감하고 고품질을 생산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구체적으로 생산비 절감을 위한 노동력, 난방비 및 기타 재료비 절감대책 그리고 고품질 생산을 위한 재배환경 개선책으로 여름철 온도하강 방법 및 환기방법, 관수방법개선 및 병충해 관리 등에 대하여 실습 및 경영분석을 통하여 창업 및 영농승계에 있어 실수할 수 있는 요인을 최대한 줄이는데 역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절화 (Cut Flowers)
절화전공은 장미, 국화, 백합, 거베라, 안개초 등의 주요 절화류를 대상으로 절화류의 생산에 관한 재배기술 및 조직배양을 통한 바이러스 free묘 생산과 농장경영을 목표로 두고 있다. 국내 전체 화훼산업의 절반이상을 절화류가 차지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주요 절화류 생산과 농장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하며 현장감각을 익히기 위하여 국내 선도농장과 연구소 등을 방문하여 현장학습을 한다. 각 작목별로는 작목선정과 품종선택요령, 토양 및 양액재배기술, 병충해 진단과 예방법 및 유통관련 제반기술교육과 합리적 농장경영을 위한 경영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과 승계영농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하고 있다.
화훼육종 및 조직배양(Flower Breeding and Tissue Culture)
화훼육종 및 조직배양 전공은 장미, 국화, 나리, 난, 선인장 등 주요 화훼작물을 대상으로 관상가치가 높고 경제적으로 재배가 가능한 신품종 육성 및 조직배양을 통한 무병묘 대량생산을 통해 고부가가치 종자산업을 바탕으로 한 화훼분야 전문 농업경영체를 양성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주요 학습내용은 유전·육종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유용한 유전변이의 도입, 영양계선발, 교잡육종, 배수성육종, 돌연변이육종 등 화훼작물에 이용되고 있는 주요 육종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교육한다. 또한 화훼 종자·종묘의 경제적 채종 및 우량종묘 대량증식을 위한 조직배양 등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교육하며 국내 화훼종묘업체와 민간육종 선도농가를 방문하여 현장학습을 병행한다.
전공관련 전망
화훼산업은 국민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웰빙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삶의 주요 공간인 주택, 사무실, 공원, 여가시설, 도로변 등의 녹색 환경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화훼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교육목표

  • 화훼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인 식물생리, 화훼재배 및 육종, 시설재배, 농기계 운용 등을 포함하는 화훼의 기초적 재배 기술 습득
  • 전공분야별 작목에 대해서 재배기술과 유통, 판매, 경영 전략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농장경영을 위한 창업설계를 완성
  • 화훼에 대한 생산기술뿐만 아니라 판매, 유통, 마케팅 등 농장경영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을 학습

교육과정 및 진로

교육과정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이며, 1학년은 전공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농업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화훼영농의 기본이론을 실습교육, 화훼재배 선진농가견학, 유통체험 위주의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학년은 국내외(한국, 네덜란드, 독일,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화훼 분야의 선진농장에서 현장교수 지도하에 작목별 전문경영기술(재배, 농기계, 농업회계, 전산정보, 유통 등)을 교육한다. 3학년은 생산비 절감과 고품질 화훼 생산을 위한 전공작목의 창업설계 및 영농승계 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졸업 후 1년의 추가교육인 전공심화과정을 통하여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화훼학과 졸업 후의 진로는 첨단기술을 이용한 절화와 분화생산, 조직배양, 야생화 농장경영 및 화훼류 판매업 등 우리나라 화훼 녹색산업을 리드하는 전문농업경영인으로 종사할 수 있다. 또한 실무경험을 위해 화훼영농조합, 농업법인, 화훼생산관련회사 등에서 종사 후 화훼 산업의 최고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취득자격증
종자산업기사, 시설원예산업기사, 식물보호산업기사, 농업기계산업기사, 플라워디자인 지도사, 화훼장식기능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