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홈으로 > 대학생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우리학과

학과개요

가축사진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식생활패턴의 변화로 축산물의 소비는 계속 증가추세에 있으며, 농업경제 중에서도 축산업은 타 농업분야 비하여 월등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부업형태의 축산업이 전업화 되면서 축산물 생산부터 유통 및 소비에 이르기 까지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최근에는 “Well-Being”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져 소비자들로부터 안전하고 기능성이 추가된 축산물이 각광을 받으면서 각종 기능성을 갖는 브랜드축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또한 생명공학의 발달과 함께 체세포 복제가축이 생산되고, 장기이식용 장기생산 돼지와 인간의 건강에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가축 등이 개발되고 있는 등 축산업에 최첨단 생명공학기술이 접목되고 있는 시대이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축산학과는 동물자원을 개발하고 생산에 대한 교육은 물론, 가공, 유통 및 경영에 이르기까지 실습을 겸하는 실질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한우와 낙농의 2개 전공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전공분야

한우전공
한우의 영양, 생리, 번식, 육종 등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송아지 생산, 육성우 생산, 고급육 생산, 기능성 브랜드육 생산 등을 위하여 사양관리, 번식관리, 조사료생산관리, 가축질병예방 및 치료관리, 유통 및 경영관리 등에 관하여 총체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우수한 국내산 쇠고기를 생산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기능성 쇠고기를 개발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춤은 물론, 한우농가의 소득증대을 위한 관광농장, 학습농장의 경영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서 지구촌시대에 국제경쟁력을 갖춘 한우전문 농업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낙농전공
젖소의 영양, 생리, 번식, 육종 등에 대한 기초 이론과 사양관리기술, 질병, 착유위생, 착유시설 및 목장경영 등을 교육하여 졸업 후 생산성 및 품질이 높은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를 사육하고, 위생적으로 안전한 우유를 생산하는 목장을 경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선진낙농목장에서의 장기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낙농업에 대한 자신감을 굳건히 하고 자기 목장과의 비교를 통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낙농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전공관련 전망
국민소득의 증가로 축산물 소비는 당분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축산업등록제 등을 통하여 축산업의 구조조정이 이루어져 전업화, 규모화의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국제농산물시장의 개방으로 축산물이 수입되고 있지만 이것 또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웃하고 있는 일본은 세계 최대의 축산물 수입국이므로 우리가 안전한 고품질의 축산물을 생산한다면 대일본 수출은 계속될 전망이다. 중국도 국민소득이 올라가면 축산물 소비가 늘어나게 되고 우리의 수출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기에 축산의 미래는 밝다.
최근의 웰빙 문화와 생명공학의 발달에 힘입어 고기능성의 축산물이 고부가가치를 가지며 수많은 브랜드로 탄생할 것은 자명하다.

교육목표

  • 전공 축종별 기초지식과 사양기술 및 경영기술 습득.
  • 시장원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경영능력 배양.
  • 농촌사회의 젊은 청년지도자로서의 지도력 배양

교육과정 및 진로

교육과정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이며, 한우반과 낙농반으로 구분되어 있다. 1학년은 축산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축산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며, 2학년은 1년간 국내외(한국,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등)의 40여개의 선진 축산농장에서 현장교수 지도하에 전공별 전문경영기술(사양, 번식, 질병, 경영, 유통 등)을 실습으로 교육받으며, 3학년은 졸업 후 창업이나 영농승계를 위해 창업설계나 영농설계계획서 작성 등의 논문 지도에 중점을 두며, 축산관련 유통, 사료공장, 연구소, 선진농장, 육가공업체 등에 현장견학을 실시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학교에서 익힌 지식과 실습경험을 바탕으로 한우와 낙농 분야의 영농을 창업하거나 이미 기반이 마련된 부모님의 농장을 승계하여 경영함으로서 진정한 전문축산경영인이 되어 농장을 발전시키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또한 체험농장이나 관광농원 등의 새로운 개념의 농장으로 발전시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전공관련 자격증
축산기사, 가축인공수정사, 식품산업기사, 농산물품질관리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