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홈으로 > 대학생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필수교과

반추가축사료
반추가축의 사료에 대하여 사료 종류별 특성, 수확, 저장 및 이용 등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반추가축영양
반추가축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대사, 사료효율 및 영양성분 등에 대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대가축번식
대가축 번식기관의 이해, 세대간 특성 및 인공수정 등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축규모의 효율적인 증가를 위한 대가축 번식산업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한다.
반추가축생리
반추가축의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영양, 번식, 질병 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대가축개량
대가축의 생산성 및 소고기 및 우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개량을 통한 우수 종축확보를 위한 육종방법들에 관한 지식을 배양시킨다.
대가축위생
축군의 정상적인 생산,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을 위한 평상시의 건강 점검, 환경관리, 정기적인 소독, 구충, 예방접종 등의 방역프로그램 수립, 환축의 조기발견과 요령 등 축산전문 경영인이 준수해야 할 대가축 질병예방관리 사항과 약품 취급, 투약, 예방접종 요령 등 실용기술을 습득한다.
한우생산 및 실습
한우의 전업 또는 겸업농가로서 한우의 사육과 경영관리를 효율적으로 해 나가기 위해, 고급육 생산을 위한 사육단계별 사양과 비육, 개량, 번식, 사료수급, 시설 기기 관리와 경영기술 등 전반적인 전문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고, 문제에 대처하여 극복하고 경영개선 역량을 함양한다 (한우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유우생산 및 실습
전업낙농가로서 젖소사육과 경영관리를 효율적으로 해나가기 위하여, 1등급 우유생산을 위한 젖소의 사육단계별 사육과 착유단계별 사양관리, 착유 및 우유취급, 개량과 번식, 사료수급과 조사료이용, 낙농시설 기기관리와 경영기술 등 전반적인 전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토록 하고, 문제 대처 및 극복과 경영개선역량을 함양한다 (낙농전공학생에게만 해당)
한우심화 및 실습 I
장기현장실습결과를 종합정리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를 통하여 각기 다른 실습배경에서 얻어진 실습결과와 지식을 상호공유하여, 졸업 후의 한우경영계획의 구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정보, 자료를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육우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한우전공학생에게만 해당)
낙농심화 및 실습 I
장기현장실습결과를 종합정리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를 통하여 각기 다른 실습배경에서 얻어진 실습결과와 지식을 상호공유하여, 졸업 후의 낙농경영계획의 구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정보, 자료를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낙농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낙농전공학생에게만 해당)
대가축유통
반추가축 생산물인 고기와 우유 및 송아지 등의 유통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생산자로써 소비자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양한다.
한우심화 및 실습 II
한우심화를 중심, 실습교과로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한우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한우전공학생에게만 해당)
낙농심화 및 실습 II
낙농심화를 중심, 실습교과로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낙농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낙농전공학생에게만 해당)
대가축생산물 가공처리
대가축 생산물의 가공 원리를 이해하고 축산물의 부가가치 증진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 농업기초 필수과목
대가축 이슈
대가축관련 분야의 핵심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청취하고 졸업후의 자기 양축농장의 창업 및 승계발전계획 수립 및 인생과 생활의 장래설계에 필요한 내용을 질의 응답 및 토론을 하면서 미래의 대가축전문경영인으로서의 소질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선택교과

가축인공수정
축산을 전공하여 창업 후에 가축의 개량과 증식을 위한 인공수정 기술을 익혀서 가축인공수정 면허를 취득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가축의 생식기 구조와 생리, 생식세포와 호르몬, 정액 채취방법과 정액제조, 정액보관, 인공수정 방법의 실제 등 실용기술을 습득토록 한다.
대가축사육시설
축사위치 선정과 기본 사육시설 설치 요령, 가축 분뇨처리 시설 및 관련 법규 등 대가축사육시설 전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친환경축산
환경보호 및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축산이 요구되고 있는 바 이런 부분에서 축산업이 갖추어야 할 내용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축산경영방법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축산학 개론
축산관련 전공교과목의 원활한 학습 및 교과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축산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개념과 용어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축의 일상생활, 관리, 사육, 영양, 개량, 번식, 위생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인간과 동물
농경문화의 발달과 양생동물의 가축화에 따른 인간과 동물의 상호관계 및 인간이 축산물의 생산과 이용에 관하여 이해하고 동물복지 및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축산법규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윤리법 등 축산업을 경영하는데 관련되거나 꼭 알아야 할 법규에 대해서 강의한다.
한우경영실무
한우경영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양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질문을 통하여 자기집 양돈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낙농경영실무
낙농경영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양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질문을 통하여 자기집 양돈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양봉학
꿀벌의 형태, 생태 및 습성을 이해하고 취급요령, 관리기술 및 생산물의 이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힘으로써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 양봉산업의 가치 및 필요성을 검토하고 꿀벌의 생태와 습성, 양봉기구, 밀원식물, 봉군의 취급 방법, 봉군의 관리, 양봉산물의 생산관리, 벌꿀의 성상과 이용 등에 대한 이론과 기술적 접근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흑염소사육
한국 재래품종이자 약용으로 잘 알려져 있는 흑염소에 대하여 번식, 사양관리, 질병 및 가공품에 이르기까지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부전공

한우
대가축학과 이외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우경영의 기본이 되는 한우의 사육단계별 사양관리기술을 중심으로 사료수급 등 한우생산 전반에 걸쳐 기초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낙농
대가축학과 이외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낙농우경영의 기본이 되는 젖소의 사육단계별 사양관리기술을 중심으로 사료수급 등 낙농생산 전반에 걸쳐 기초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