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홈으로 > 대학생활 >교과소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농업기초필수교과

중소가축 생산물 가공처리
중소가축 분야에서 생산되는 돼지고기와 햄, 소세지 등의 가공품 생산과 닭고기, 계란 등의 가공처리에 대해 그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여 앞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가공품의 생산을 가능하도록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전공기초필수교과

단위가축사료
돼지, 닭 등의 단위가축 사료에 대하여 사료 종류별 특성, 수확, 저장 및 이용 등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단위가축영양
돼지, 닭 등의 단위가축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대사, 사료효율 및 영양성분 등에 대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중소가축번식
돼지, 닭 등의 중소가축 번식기관의 이해, 세대간 특성 및 인공수정 등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축규모의 효율적인 증가를 위한 중소 번식산업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한다.
단위가축생리
돼지, 닭 등의 단위가축의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영양, 번식, 질병 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중소가축개량
중소가축의 생산성 및 돼지고기 및 닭고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개량을 통한 우수 종축확보를 위한 육종방법들에 관한 지식을 배양시킨다.
중소가축위생
축군의 정상적인 생산,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을 위한 평상시의 건강 점검, 환경관리, 정기적인 소독, 구충, 예방접종 등의 방역프로그램 수립, 환축의 조기발견과 요령 등 축산전문 경영인이 준수해야 할 중소가축 질병예방관리 사항과 약품 취급, 투약, 예방접종 요령 등 실용기술을 습득한다.
돼지생산 및 실습
양돈전업농가로서 효율적인 돼지의 사육과 경영관리를 하기 위하여, 번식돈 및 비육돈의 단계별 사양관리, 수출돈육을 포함한 고급육 생산 비육기술, 사료수급, 사육환경과 시설양돈전문 기자재와 기기의 관리, 경영기술 등 전반적인 전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의 대처극복과 양돈장의 경영개선역량을 함양한다 (양돈전공학생에게만 해당).
가금생산 및 실습
전업양계농가로서 종계, 산란계 또는 육계의 효율적인 사육과 경영관리를 하기 위해 육추 및 산란계의 단계별 사양관리, 육계의 사양관리, 사료수급, 사육환경과 위생관리, 채란 및 이후의 달걀취급, 시설 기기관리, 경영기술 등 전반적인 전문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의 대처극복과 경영개선역량을 함양한다 (양계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전공기초선택교과

가축인공수정
축산을 전공하여 창업 후에 가축의 개량과 증식을 위한 인공수정 기술을 익혀서 가축인공수정 면허를 취득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가축의 생식기 구조와 생리, 생식세포와 호르몬, 정액 채취방법과 정액제조, 정액보관, 인공수정 방법의 실제 등 실용기술을 습득토록 한다.
중소가축사육시설
축사위치 선정과 기본 사육시설 설치 요령, 가축 분뇨처리 시설 및 관련 법규 등 중소가축사육시설 전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인간과 동물
농경문화의 발달과 양생동물의 가축화에 따른 인간과 동물의 상호관계 및 인간이 축산물의 생산과 이용에 관하여 이해하고 동물복지 및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축산물 판매현장실습
축산전공(대가축학과 및 중소가축학과)학생이 여름 방학기간동안에 자기 집 인근이나 전국의 유명한 축산물을 가공, 판매하는 공장 및 판매 현장에서 학생이 직접 체험학습을 통하여 자기가 생산한 축산물의 가공, 판매, 유통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축산학 개론
축산학 각 전공교과목의 원활한 학습 및 교과진행을 돕기 위해 축산학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축의 일상생활에 따른 활동과 생체기능의 변화 및 각 기관의 상호관계 등을 이해토록 한다.

전공심화필수교과

양돈심화 및 실습Ⅰ
장기현장실습결과를 종합정리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를 통하여 각기 다른 실습배경에서 얻어진 실습결과와 지식을 상호공유하여, 졸업 후의 양돈경영계획의 구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정보, 자료를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돈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양돈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양계심화 및 실습Ⅰ
장기현장실습결과를 종합정리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를 통하여 각기 다른 실습배경에서 얻어진 실습결과와 지식을 상호공유하여, 졸업 후의 양계경영계획의 구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정보, 자료를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계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양계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중소가축유통
돼지고기나 닭고기, 계란 등의 축산물이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유통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생산품의 흐름을 파악하고, 생산자로써 소비자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양한다.
중소가축이슈
중소가축관련 분야의 핵심전문가를 초청하여 산업의 특수성과 앞으로의 전망 등 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특강을 청취하고 졸업 후의 자기 양축농장의 창업 및 승계발전계획 수립 및 인생과 생활의 장래설계에 필요한 내용을 질의 응답 및 토론을 하면서 미래의 중소가축분야의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소질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양돈심화 및 실습 Ⅱ
양돈심화를 중심, 실습교과로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돈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양돈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양계심화 및 실습 Ⅱ
양계심화를 중심, 실습교과로 소그룹별로 자율적인 탐구와 보충교육을 실시하여 양계경영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양계전공학생에게만 해당).
창업세미나
졸업 후 직접 농장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정해진 주제에 대해 현재 자기 집 농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개선대책과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고 토의하도록 한다.
창업논문지도
창업논문 작성 시 그 작성요령을 지도하고, 계속적인 발표를 통해 진도를 관리함으로서 수정,보완할 사항들을 점검하고 창업의 목표와 그 방법들을 확립하여 창업 시 실질적으로 참고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논문 작성을 지도한다.

전공심화 선택교과

가축분뇨처리
축산업을 경영하면서 가장 문제시되는 가축분뇨의 악취발생을 억제하고 이를 자원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흑염소사육
한국 재래품종이자 약용으로 잘 알려져 있는 흑염소에 대하여 번식, 사양관리, 질병 및 가공품에 이르기까지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축산법규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윤리법 등 축산업을 경영하는데 관련되거나 꼭 알아야 할 법규에 대해서 강의한다.
친환경축산
환경보호 및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환경친화적인 축산이 요구되고 있는바 이런 부분에서 축산업이 갖추어야 할 내용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축산경영방법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양돈경영실무
양돈경영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양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질문을 통하여 자기집 양돈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양계경영실무
양계경영 현장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양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질문을 통하여 자기집 양돈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부전공

양돈
중소가축학과 이외의 학생들에 대해 양돈경영의 기초학문으로서 돼지의 번식, 사양관리, 돈사시설, 고품질 돈육생산 등 양돈 전반에 걸쳐 기초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양계
중소가축학과 이외의 학생들에 대해 양계경영의 기초학문으로서 육계, 산란계, 종계의 육추와 사양관리, 계사시설, 경영, 특수관리 및 질병들에 대해 기초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