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전공 필수

말관리및실습(Horse care and management practice)
생산목장과 승마장 등에서 필요한 말의 기본 관리 과정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생산목장에서 필수적인 마체관리, 마사관리, 시설관리, 초지관리 등을 이론 및 실습을 한다. 마체관리는 망아지, 육성마, 번식마, 씨수말 등으로 분류하여 관리 이론과 관련 분야의 실습을 겸하여 수업한다. 또한 승마장에서 필요한 마사, 마장, 운동시설 관리 등을 수업한다. 특히, 목장과 승마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기본적인 처치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숙달하게 한다. 본 교과를 통하여 학생들은 말의 용도와 생산단계에 따른 관리 체계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가축번식학(Animal Reproduction)
동물 생명의 형성과 출생까지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다른 가축과 비교하여 말의 독특한 번식 방법과 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한다. 말을 비롯한 일반 가축에 대한 기본적인 번식생리와 기능을 이해하며, 암컷과 수컷의 생식기 구조, 번식생리적인 차이, 번식관련 호르몬, 발정주기, 정자와 난자, 생식세포의 발생 등을 수업한다. 특히 본 과목은 가축의 생산에 기본으로 향후 말의 생산 및 관리 분야, 인공수정 등 응용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학습하므로 말을 비롯한 가축의 번식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므로 향후 응용과목의 수업, 각종 자격증 취득 및 목장 경영에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마학(Hippology)
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신생대의 말의 출현, 4지동물에서부터 단지동물로의 진화, 근동에서의 가축화, 인류가 이용한 말의 역사, 품종과 타입, 혈통, 마사관리 및 훈련 등의 지식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향후 말 이용 및 생산 등에 적용할 지식을 다양한 범위로 습득한다. 또한 말의 독특한 행동학 및 행동 장애을 공부함으로써 안전한 말 관리와 훌륭한 육성 및 조련을 위한 사전지식을 습득한다. 교과서 및 참고서를 이용한 이론 수업은 말 모형으로 익히고 후에 실제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그리고 말산업 현장(혈통등록사무소)을 방문하여 실제 사용 예를 확인하는 기회를 갖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말산업 국가자격시험의 주요과목이기도 한 마학은 마사인(horseman)이라면 누구나 알아야할 지식을 배운다. 말의 품종에서는 인류가 말의 용도에 맞게 개량한 내용들을 배우고, 가축화 이전에 이미 품종이 분류되었는지도 공부하며 미래의 필요에 의해 말의 개량이 이루어지는 것들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용어학, ②말 진화의 원리, ③말의 분류 및 품종, ④말 행동학, ⑤근골격계, ⑥컨포메이션, ⑦혈통과 등록, ⑧마사관리, ⑨말 유전학 등이 있다.
가축인공수정및실습(Animal artificial insemination in equine)
가축번식학 교과의 이론을 바탕으로 말 생산관련 기술의 이론적 지식과 생산에 필요한 응용 실기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말번식학의 응용 수업으로 말 생산에 필요한 교배, 인공수정, 각종 생명공학적 기술들을 이해하고, 가축의 인공수정의 이론과 기초 기술을 습득하여 가축인공수정사 자격증 취득 수준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수업 내용은 인공수정관련 법력, 가축 축종별 인공수정법, 냉장 및 동결정액 취급법, 수정란이식의 이해, 가축개량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말산업최신기술및산업동향(New technology and currents of horse industry)
말산업에 관련된 학문의 기본틀은 거의 변함이 없지만 최신기술을 이용한 말의 생산, 육성, 유통 및 말이용정책 등 변화하는 산업동향에 맞추어 학업을 함과 동시에 관산업의 비교분석으로 축산업의 시장성과 잠재적 경제성 등을 학습하여 졸업 이후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재능을 익힌다. 또한 말산업에서 가장 특징적인 요소인 높은 소비자충성도의 지속을 위하여 소비자(마주)의 눈높이에서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교양과 지식을 함양한다.
말산업(말생산,말이용)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ning)
본 과목은 장기현장실습내용을 복습하고 말 생산 목장 또는 말 이용 시설을 창업하고 경영하기 위한 전문 경영 기술과 위기관리 능력 등 전반적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각종 창업에 필요한 법령, 경영관리, 전문지식 등에 대하여 정보 획득 및 보고서 작성 등을 수업한다.
말산업(말생산,말이용)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말산업은 말을 이용하여 레저, 전쟁, 운송, 쇼, 목장, 승마장 등 다양한 업종에 분포하고 있다. 미래 말산업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말산업 분야의 창업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졸업 후 본인의 신규 창업 또는 승계 창업에 필요한 발전 계획의 수립에 필요한 유형별 개인 창업 설계, 계획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전문가로 발전하도록 한다.
말질병학및실습(Equine diseases & practice)
말에서 질병학이란 생리학적 데이터 또는 신체나 정신이 정상범위가 아닌 경우의 말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말의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3년에서 5년간의 말 질병을 이해해야하는 중요한 교과목이다. 말을 생산하기 위하여 씨수말과 씨암말의 건강을 관리하며, 생후 망아지의 건강과 말 이용과정에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질병을 소개하며, 질병의 예방과 방역 등 수의학적 관리개념을 배운다. 말에는 일반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 있는 반면에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병도 많이 존재한다. 질병을 이해하고 치료와 간호에 도움이 되는 지식도 배우지만 무엇보다도 질병이 발생하기 이전에 적확한 관리로 질병예방을 더욱 강조하는 분야이다. 다발성 질병 및 주요 질병에 대한 병리와 치료 및 예방을 시청각 자료와 교과서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말 산업현장의 말 전문 동물병원을 견학하여 아픈 말을 다루는 과정과 말의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배운다. 주요 과목은 ①질병 개요, ②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질병, ③기생충성 질병, ④소화기 질병, ⑤호흡기 질병, ⑥근골격계 질병, ⑦치과 및 안과 질병, ⑧피부과 질병, ⑨생식기 질병 등이 있다.
말복지학(Equine Welpare Science)
동서고금에서 가축 말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자연과 다른 인공적인 환경에서 사육되기에 말의 복지는 물론 능력(경주능력 또는 승용능력 등)저하로 상품성에 손실이 생기고 결국은 말 생산자의 경제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화두인 말과 인간의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상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사육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공 선택

말해부생리학(Equine Anatomy & Physiology)
말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학문으로 신체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머리끝에서 발굽 끝 또는 꼬리 끝까지의 명칭과 그 역할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서 대부분 암기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고 또 그 기능을 이해해야 하는 범위도 넓다. 해부학적 기본지식의 목적은 향후 사양 및 보건 등에 응용할 제반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말은 집단관리가 아닌 개체관리이기 때문에 한 마리 개체에 대해 전부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지식이다. 그리고 말의 신체에 질병이 발생하여 이에 대처하는 정상구조와 정상기능을 선행적으로 학습한다. 실제 말을 대상으로 학습하기 이전에 전문교재를 통한 말의 외부명칭 및 내부기관의 이름 등 구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말 신체 내외부 기관의 기능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며, 참고자료를 통한 교육으로 이해력을 높이며 나중에는 실제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그리고 말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실제 사용 예를 몸소 확인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용어학, ②골학, ③근육 및 외모, ④호흡기계, ⑤소화기계, ⑥비뇨생식기계, ⑦내분비계, ⑧순환기계, ⑨신경계감각계 등과 운동생리학이다.
축산학개론(Introduction of Livestock animal)
축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목으로, 말을 비롯한 소, 돼지, 닭 등의 가축에 대한 기본적인 개론을 수업한다. 국내 축산업의 현황과 경제 규모, 각 가축의 특성, 품종의 이해 등을 수업하고, 차이점을 이해한다. 전문교과 수업의 기초가 되는 현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축산산업기사, 가축인공수정사 등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 교육을 포함하여 교육한다.
말사양학및실습(Equine feeding managemrnt & practice)
말이 먹는 먹이들이 말의 몸을 구성한다. 말은 경주마 또는 승용마로 이용해야 그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여는 가축과 같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다. 근육과 골격발달을 위한 과학적인 사양법과 단거리 또는 장거리 경주에 적합한 영양을 알기 위하여 말이 사료를 통해 섭취한 영양소의 소화, 흡수 및 체내 대사과정 이해하고, 관련 학술논문을 통한 말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발전 방향 모색하며, 실제 급여 및 사료의 영양성 평가 하는 등의 말영양학에 관한 지식을 이해한다. 강의 개요와 방법은 교육적 효과를 놀이기 위하여 파워포인트로 준비, 그룹 주제를 통한 발표 및 토의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말사육분야를 활용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영양학의 개요, ②영양소, ③소화 및 소화기관, ④소화 및 흡수, ⑤물 및 탄수화물의 이용과 대사, ⑥지방 및 단백질의 이용, ⑦ 무기물과 비타민의 이용 및 대사, ⑧에너지와 대사, ⑨사료 첨가제 및 축산과 환경 등이다.
발굽학및실습(Equine podiatry & practice)
고대 로마시대부터 ‘발굽 없는 말은 없다 No hoof no horse’라는 경구가 있듯이 말의 발(발굽)은 여느 기관과 비교하여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말에서 발을 다 배우면 말의 절반을 다 배웠다고 하듯이 말 관리자로서 알아야 할 지식과 범위가 많고 중요하다. 발굽은 말의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또한 땅과 몸을 연결시켜주는 기관이기에 몸에 많은 영향을 준다. 발굽에 균형이 깨지면 다리성장에 문제가 되고 결국 경주마나 승용마로 이용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 강의방법과 개요는 발굽에 대한 이해와 발굽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배워 건강한 말을 사육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말발굽의 외부명칭 및 내부조직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말발굽의 관리와 질병에 관한 지식을 익힌다. 교재 및 자료위주의 교육으로 이해력을 높이며 실재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한다. 장제사는 말의 발에 필요한 지식과 가술을 가진 전문인이다. 실무에서 이들과 많은 접촉이 있을 건데 그들과 의견을 나누려면 어느 정도의 장제지식과 삭제 지식 등도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사육 장소에서부터 발굽에 악영향을 주어서 발굽에 문제가 되고 결국은 말에 문제가 되어 생산자에 경제적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등으로 인하여 말 관리와 연계한 발굽관리학도 깊이 있게 다루게 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용어학, ②발굽외부 구조, ③골격, ④인대와 건, ⑤혈관신경, ⑥지세결함, ⑦발굽영양 및 발굽일상관리, ⑧발굽보건관리, ⑨다발성장애 및 희귀장애 등이 있다.
가축생리학(Introduction of animal physiology)
말은 다른 가축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가축은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공급이 주목적이지만, 말은 인간의 여가와 레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어, 생리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말산업의 여러 과목을 수업하는데 있어 일반 가축의 생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말과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말을 비롯한 다양한 가축의 일반적인 생리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순환기계, 소화기계 및 근골격계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다른 가축과 말의 차이점에 관하여 운동생리, 소화생리 및 호흡생리 등에 관하여 비교․수업하므로 말을 비롯한 가축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마술학(Equstrian Science)
승마는 살아있는 말과 함께 하기 때문에 말과 교감을 하며 승마의 기본부터 고급까지, 마장마술, 경주마술, 장애마술 등 모든 마술에 대해 습득하고 이해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실습하는 과목이다.
초급마술및실습(Basic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 실시에 필요한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생산된 말을 이용하기 위한 기본 기술인 기승 훈련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기본마술은 기승에 필요한 기초과정과 평보 및 속보를 숙련시키는 과정이다. 이후 중급 및 고급 마술과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강의 과목으로는 마술학이해, 승마운동의 원리, 마사관리, 마체관리, 마술학기초 실습 등이다.
말산업법규및정책(Horse industrial regulations & policy)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말 관련 국가시험 자격증은 말 조련사, 장제사, 재활승마지도사 등 3가지이다. 이를 위하여 필기과목에서 공통으로 포함되는 과목이 바로 말 관련 상식 및 법규이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가업을 이어받는 것보다도 주로 창업을 시작할 졸업생들에게 새로운 말산업육성법을 가르침으로써 향후 공무원들과의 행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있다. 그리고 말에 관한 상식을 함양함으로써 말을 관리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행동학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말의 대중화 선도하며, 향후 마주와의 말 거래와 생산과 소비의 네트워크적 및 체인적 마케팅에 좋은 소재를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방법은 말산업육성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그룹 주제를 통한 발표 및 토의하며, 국가시험 교재를 활용한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다. 또한 실무적인 법규를 활용한 관련법의 이해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말 관련 법규개관, ②말산업육성법, ③말의 육성관련 법규, ④말의 유통관련 법규, ⑤경마관련 법률상식, ⑥승마관련 법률상식, ⑦말의 산물 및 부산물이용, ⑧말상식-세계의 말축제 등, ⑨ 말관계자의 자세 등이 있다.
말과6차산업전략론(Strategy for Horse and 6th industry)
학문의 경계가 무너지고, 융섭이라는 단어가 나오면서 다양한 실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산업계가 주5일근무체계로 바뀐 이후 국민들의 휴일여가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주말농장, 도시농부 등 다양해진 생산체계와 간편해진 소비체계를 학습하여 말 생산성을 증대하고 결국 생산자와 소비자가 윈윈하는 밸류체인을 형성한다. 학습내용은 말의 생산에서 상품이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리뷰하며, 말산업이 가진 특수한 환경에 대비하여 말 생산자의 역량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되어있다.
중급마술및실습(Middle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 실시에 필요한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기본마술학 및 실습과정의 다음단계로 생산된 말을 이용하기 위한 기술인 기승 훈련 이론과 실무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중급마술은 고급 및 응용단계로 이행하기 위한 중단 단계로 전문적인 마사 및 마체 관리, 다양한 단계의 기승훈련 및 말의 체계 운동 훈련 등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동물매개치료학(Animal assisted therapy)
최근 농업분야와 연계한 치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도시민들에 대한 농촌 체험을 4차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새로운 모티브로 작용하고 있다. 동물과 농업을 연계하고 도시민들이 힐링과 치유를 겸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동물매개치료에서는 각종 가축과 농업의 연계, 농업에서 치료 역할, 치료 분야의 동물 활용, 관리법 등에 대하여 수업한다. 졸업 후 6차산업과 연계한 체험농장, 체험목장 등에서 동물을 이용한 다양한 수익창출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말생산학(Equine production)
말번식학에 기초하여 말의 번식 응용분야 교과목이다. 말의 교배, 착상, 임신, 분만까지의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수업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말 번식과 생산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특히, 임신과 생산과정에서 임신진단, 관련된 질병, 유전체계 등을 중심으로 말의 축생 후 단계별 순치과정 등을 비롯한 초기 육성 단계 이전까지 말을 다루는 방법과 실무를 수업한다.
말육성실무및실습(Equine growth care and management practice)
본 과목은 말 생산, 관리학과 연계된 분야로서 생산 이후부터 이용 전 단계까지 말의 체계적인 육성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망아지의 체계적인 육성, 승용 및 경마, 레저용 등으로 구분된 말의 용도에 따른 훈련과 육성을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게된다. 본 과정을 통하여 말의 용도별 사양, 관리,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말영양학(Equine nutrition)
말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먹이이다. 가축화된 말에서 꼭 필요한 말 영양학을 학습하면서 살을 찌우는 학습이 아닌 경주에 승리하고, 승마대회에서 승리하는 말을 만들기 위하여 소화생리, 에너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및 비타민 등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또한 영양소 결핍과 양영소 과잉에 관한 문제점들도 다소 학습한다.
방역학(Epidemiology)
급변하는 기후변화와 외래 유해미생물의 유입 등이 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말 방역학은 예방의학의 한 분야로써, 다양한 병원체로부터 말을 보호하고, 전파를 막으며, 해당 임상증상 등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강의내용은 병원체, 매개체, 임상증상, 환마관리, 백신, 소독 등을 배우고, 결국 건강한 말을 생산하고 사육하는 말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급마술및실습(Master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기본 및 중급 마술 단계에서 습득한 기승 및 말 훈련 기술을 응용하여 각종 자격증 과정에 필요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기승술에는 마장마술, 장애물 등의 기초적인 이론과 응용 과정을 실습한다. 또한 말의 체계적인 육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승술을 습득하게 되며 말의 체계적인 순치와 운동능력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 등을 습득하므로 향후 승용말 생산에 있어서 말의 가치 향상으로 소득 증대에 직결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승마현장실습(Horse riding field education)
마술학 및 실습 과정을 학습한 학생들이 각종 자격증 취득에 대비한 단기 실습교육과정이다. 교내에서 실습할 수 없는 다양한 품종의 말에 대한 기승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계 방학기간을 이용해 승마전문 교육기관에서 실습교육을 하며, 향후 각종 말산업 자격증 시험의 실기 평가에 대비함
말조련및실습(Practical teaching of equine training)
말은 다른 가축과 달리 레저를 비롯한 각종 경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과정을 거쳐야 한다. 태어난 직후 각인순치에서 1세 단계까지는 육성 또는 관리 실습에서 수업을 하게 되며, 본 과목에서는 말의 용도 즉, 승마, 경마, 레저, 기승 단계에 따른 조련과정에 대하여 수업을 한다. 또한 전문분야로서 승용마와 경주마로 출전 단계 이전까지의 다양한 훈련방법을 소개하며 학생스스로 훈련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적용하는 실습수업을 동시에 진행한다.
재활승마학(Riding for the disabled)
재활승마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 과정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말과의 교감을 통하여 치료적 성과를 도모하는 이론과 실기를 교육하는 과정이다. 본 수업을 이수하면서 재활승마에 필요한 말의 성격과 훈련 관리 등의 말 준비에서 이용하는 과정까지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재활승마지도사 자격증에 필요한 기본 과정을 이수하므로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강의과목으로는 재활승마의 분류와 적용방법, 인체구조 이해, 재활승마용 말의 훈련과 재활승마 실습 및 응급상황 대처 등이다.
응용마술및실습(Application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기본, 중급 및 응용 마술 단계에서 습득한 기승 및 말 훈련 기술을 응용하여 각종 자격증 과정에 필요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기승술에는 마장마술, 장애물 등의 기초 적인 이론과 응용 과정을 실습한다.
승마강습론(Education for Horse Riding Lessons)
본 과목은 전문학사과정의 마술학 및 마술학 실습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기초적인 승마 교육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정이다. 승마는 말과 함께하는 운동으로, 단순히 교육생의 실력이 좋거나 말이 우수하다고 해서 실력이 향상되지는 않는다. 즉, 승마교육의 목표는 항상 교육생과 말이 신뢰와 교감을 바탕으로 협동하는 모습이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산업 현장의 승마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 지식과 관리법에 대한 교육법, 초보자와 베테랑 등 수준별 맞춤 교육법, 청소년 등 년령별 교육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여, 향후 창업이나 취업으로 승마장 경영과 체험 학습 교육에 필요한 교육법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