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홈으로 > 대학생활 >전공소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소개

전공개요

바다양식사진

수산양식산업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수산업 전문경영인을 양성합니다. 해산 어류, 담수 어류 등에 관한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루는 전문양식 기술 교육 뿐 만 아니라 국내·외 장기현장 실습과 체험을 통해 우수한 기술을 습득하여 대한민국 수산업의 발전과 미래를 선도하는 경영인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해산 어류(넙치, 참돔, 돌돔, 조피볼락 등), 담수 어류(뱀장어, 무지개송어, 미꾸라지, 쏘가리 등) 등의 양식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양식생물의 생태, 양식 기술 및 이론 등의 새로운 기술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2학년에서는 학생이 희망하는 양식 분야에 대하여 국내·외 장기 현장실습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과 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여 고소득 창출은 물론 대한민국 수산 양식의 전문가로서 수산업 발전과 어촌 사회를 선도하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전공분야

해산어류양식
넙치, 참돔, 돌돔, 조피볼락 등 해산어류 양식에 관한 전문 과정으로써 해산 어류에 대한 생리, 양식 기술, 유전 육종 등의 이론과 기술을 강의하고, 국내·외 장단기 현장실습을 통하여 종묘생산, 양성 등 실기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양식방법과 기술을 접목하여 가공, 유통 등 6차 산업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경영인을 양성 교육한다.
담수어류양식
뱀장어, 무지개송어, 미꾸라지, 쏘가리 등 담수어류 양식에 관한 전문 과정으로써 담수 어류에 대한 생리, 양식 기술, 유전 육종 등의 이론과 기술을 강의하고, 국내·외 장단기 현장실습을 통하여 종묘생산, 양성 등에 있어 선진 기술을 습득하고, 최신 양식기술을 접목하여 고품질의 담수어류를 양식하고 나아가 가공, 유통 등 6차 산업으로서 고부가가치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경영인을 양성 교육한다.
전공관련 전망
어류는 인류생존을 위한 먹거리로서의 중요성 뿐 만 아니라, 기능성물질, 의약품 개발 등 무한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남획, 환경오염 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하는 종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수산자원을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한 완전 양식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양식에 의한 수산물의 생산량이 어획에 의해 생산되는 수산물의 양을 넘어섰을 정도로, 양식업의 가치와 기대는 점차 커지고 있다. 다수의 미래학자들이 세계를 선도할 산업으로서의 수산양식업을 주목하고 있을 정도로, 수산양식업의 전망을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세계 수산양식업을 리드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현장중심의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교육하고 국내외 환경변화에 스스로 경쟁력을 가지고 수산양식업의 미래를 짊어지는 성공적인 수산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및 진로

교육과정
해산 어류(넙치, 참돔, 돌돔, 조피볼락 등), 담수 어류(뱀장어, 무지개송어, 미꾸라지, 쏘가리 등)의 주요 양식대상 어류 품종을 중심으로 생리생태, 사육방법, 질병 및 환경관리 등의 기초 양식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종묘생산 및 사육관리, 유통판매, 경영분석 등에 대하여 실기 위주로 교육하고 현장 중심의 강의, 실험·실습 등을 융통성 있게 실시하며 다양한 양식기술 및 선진양식장의 경영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1학년 과정은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기초지식인 품종별 양식방법, 종묘생산 및 양성, 사료 및 먹이생물, 질병 및 환경관리 등을 교육하여 전반적인 양식기술을 익히고 선진 양식장 및 연구소, 유통현장 등을 견학한다. 2학년은 졸업 후 양식할 전공 분야별로 품목을 선택하여 해외 또는 국내의 양식장에서 실질적인 양식기술과 유통방법, 양식장 경영 기술을 체험한다. 3학년은 전공 분야별 품목에 대하여 양식기술과 유통, 판매, 경영전략 등을 심도있게 학습하고 양식장경영을 위한 창업설계를 완성한다.
졸업 후 진로
해수와 담수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기반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친환경적인 수산물을 제공하고 고소득을 창출하는 수산업 CEO로 성장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와 미래를 개척하는 의지로 새로운 양식 방법을 개발하거나 양식생물에서 기능성 물질을 추출하고 활용하는 기술과 가공 등 앞으로의 수산양식산업은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그 전망은 무궁무진하다. 또한 경영마인드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수산업을 선도하며 향후 시군의 행정이나 수산업단체를 선도할 지역의 최고 지도자로서의 야망과 꿈도 키울 수 있다.
취득자격증
수산양식기능사, 수산양식산업기사, 수산양식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