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교과소개

교양·학부 필수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학점) 1학년 구분(학점) 3학년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교양 필수 (4) 교양특강 P/NP 교양 필수 (2) 농수산경영회계 2/2
농수산창업설계 2/2
농수산정보과학 2/2
학부 필수 (6) 농수산기계안전및실습 2/3 학부 필수 (6) 농수산조직론 2/2
농수산작업안전 2/2 농수산전기자동화 2/2
기초화학 2/2 농수산물가공 2/2
기초생물학 2/2 융복합농업의이해 2/2

교양 필수 교과목 해설

교양특강(Education Lecture)
대학생활을 통하여 미래 우리농수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선진농수산업경영인, 미래의 농어촌사회를 이끌고 나갈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높이고자하여 농수산업계의 저명인사 및 원로, 성공한 농수산업인, 특별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매주 한차례씩 특강을 실시하며, 1학년 1학기 신입생은 특강에 참석, 소감문을 제출하고 이수한다.
농수산창업설계(Start-up Design of Agri&Fisheries)
농수산창업설계는 성공적인 영농·영어 정착을 위해 필수적인 영농·영어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농어장을 경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농어장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맞춤형 농어장모델을 개발하고 최소 5년의 중장기적인 기간 동안 세부적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농어장을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에 대한 지식습득이 필요하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창업설계의 개요(창업아이템 선정 등), ② 농어장 소개 및 내·외부 환경분석(SWOT 분석 등), ③ 농어장 목표설정(생산, 가격 등), ④ 농수산 창업설계(투자, 마케팅, 회계 등), ⑤ 농어장 경영순환(피드백) 등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이론 수업외 농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알기 위해 현장답사와 세미나, 토론 형식으로 병행하는 강의도 동시 진행 된다.
농수산정보과학(Information Science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정보의 표현, 처리, 가공, 축적, 검색, 교환, 응용 등을 위한 정보과학의 기초이론학습과 활용능력 배양을 통해 농수산업·농어촌의 자동화, 국제화, 지식 경영화 등 종합과학화를 구현할 수 있는 지식 농수산업인 육성을 위한 교과이다. 또한 빅데이터, IOT, AI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주요 핵심 기술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농수산경영회계(Management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농장경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변화를 이해시키고 농장(기업)의 전문경영주가 익혀야 할 농업경영 및 회계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농장경영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는 농장경영기법을 이해시킨다. 먼저 농업경영의 기초가 되는 농업경영의 제요소와 농산물의 생산 및 비용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음으로 농장(기업)경영에서 피할 수 없는 자금운용전략과 투자전략, 농산물 판매전략, 의사결정방법 등의 기초를 익힌다. 또한 농장의 모든 경영활동과 결과를 기록하고 집계/결산/분석하여 꾸준히 경영을 개선해 나감으로서 꾸준한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는 농업 부기와 경영진단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사례를 익히도록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기장→집계/결산→분석/진단→경영개선의 일련의 과정과 원가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본 과목은 졸업 후의 창업을 위한 창업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장기발전전략과 적정규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토의한다.

학부 필수 교과목 해설

농수산기계안전및실습(Farm Machinery Work and Safety in Agricultural and Fisheries)
농업기계는 농업의 노동 생산성과 토지생산성 향상, 농작업의 편이성 제공, 농작업의 생력화 등에 기여해 왔다. 최근 농업기계의 이용범위가 노지농업 중심에서 시설농업으로 논 농업에서 밭 농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재배관리 작업에서 수확한 농산물의 저장, 가공, 포장, 유통 등 수확 후 관리 작업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축산기계, 임업기계까지 다양하다. 본 과목은 기계화영농을 위해서 필요한 농업기계의 구조, 작동원리, 이용과 관리에 관한 지식과 운전, 기계 농작업, 유지관리 실습을 통해 농수산기계 실무기술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농기계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농업기계 이론과 주요 농기계인 트랙터,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콤바인 등의 운전 실습과 기계 농작업과 이용관리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농수산기계 개요, ②농업동력, ③농용트랙터, ④농작업기계, ⑤농업기계 전기, ⑥농업기계 운전 및 농작업, ⑦농기계 안전 및 보관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농수산작업안전(Agricultural Safety and Management in Agricultural and Fisheries)
농수산업에 미치는 인적·사회적·경제적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농작업 안전보건 인식 함양과 농작업 안전관리 실천의 습관화로 작업자의 안전과 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농작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작업 안전, 농작업 재해 예방, 농작업시 필요한 안전관리 등 농작업 안전관리, 농약의 안전 사용, 화학적·생물학적 위해요소 등 농산물 안전관리, 대·내외적 돌발적 환경변화에 따른 농수산물의 사전적, 사후적 위험관리 등에 대해 폭넓게 다룬다. 강의는 ①농작업 안전보건 개요 및 법규, ②농작업 재해, ③농약 안전관리, ④농작업 질환관리, ⑤농산물 안전관리, ⑥농수산 위험관리, ⑦농작업 보호구와 보건조치, ⑧화학적·생물학적 위해요소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진행된다.
기초생물학(Basic Biology)
농업의 기본이 되는 기초적인 원리와 용어, 생물학적 현상의 원리와 구조, 작물의 형태와 분류, 생태적 및 생리적 기능의 기초적인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초화학(Basic Chemistry)
농수산물의 대상 생물체인 작물과 가축 등이 생명을 유지하고 생산하는 활동에 관련되는 현상을 화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화학의 기본적인 단위인 원자로부터 화학결합, 물의 화학적 이해, 용액, 유기화합물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농수산조직론(Agri & Rural Organization)
농수산업의 변화와 발전은 농수산 분야의 다양한 법인 조직들의 변화와 발전을 동시에 수반한다. 특히 농수산업의 규모화와 전문화는 농어가 차원의 개별 경영체보다는 협업적 조직 경영체 내지는 기업적 조직 경영체가 주도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진정한 농수산업의 CEO가 되기 위해서는 농수산 분야의 다양한 법인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농어업인이 설립 운영할 수 있는 협동조합, 영농 영어조합법인과 농어업회사법인, 각종 농어업관련 사단법인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농수산조직론의 교육내용은 ① 농수산 분야 각종 조직들의 유형별 설립근거와 목적, ② 청년농어업들의 학습단체인 4-H조직의 필요성과 가입활동 요령, ③ 농수산 정부조직과 공기업조직의 구조와 기능, ④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의 기본원칙과 종류별 우수 사례, ⑤ 협업경영 조직과 기업경영 조직의 설립과 운영방법 비교, ⑥ 비영리법인 조직의 설립과 운영사례 등으로 구성한다.
융복합농업의이해(Introduction of Fusion Agriculture)
6차산업, 기후화, 치유농업, 디지털 농업 등 현대농업의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융복합, 다변화하는 농업에 대한 이해도 증진
농수산전기자동화(Electric Energy and Automatic Control in Agricultural and Fisheries)
여러 동의 하우스를 열고, 닫고, 물을 주고, 사료를 공급하고, 양액을 급수하고, 커튼을 치고 열고, 물을 퍼내고 공급하고 하는 등의 단순한 농어업작업은 간단한 시퀀스제어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양식장이나 하우스의 환경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원격에서 볼 수 있고, 제어할 수 있는 ICT기술,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변량시비 및 맞춤형 방제를 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등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본 과목의 주요강의 내용은 ① 전기이론의 기본으로 전류, 전압, 저항의 상관관계 ② 전기에너지 이용방법 ③ 전류를 만드는 방법 ④ 직류와 교류 ⑤ 단상과 3상 ⑥ 축전지의 원리 ⑦ 전동기의 원리 ⑧ 자체유도와 상호유도 ⑨ 수위 레벨러의 시퀀스 컨트롤러 제작 ⑩ 가온장치제작 ⑪ 환기팬자동장치제작 ⑫ ICT이용과 스마트농업 등의 내용을 공부하여 전기의 안전이용과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농어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농수산물가공(Processing of Agricultural Product)
농업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이 필수적으로 습득해야하는 농수축산물의 재료별 특성을 각각 이해하고 수확된 농수축산물이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신선도 유지와 부패 방지를 위한 각종 조치방법을 습득함으로써 품질관리기법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농수축산물의 원료의 수확 및 수확 후 유통, 가공, 저장 등 단계별 상품성 유지 및 그 부가가치 제고에 필수적인 기술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가공능력을 배양하며, 농수축산물의 가공 시 선별, 세척, 포장 등의 전처리 기술, 각종 가공기법, 가공공정별 기술에 대한 기초기술 습득 및 활용기술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식품가공관련 연구소와 생산현장의 견학 통하여 식품가공의 최신동향과 농식품 가공 산업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농수축산물의 전처리 기법 및 기기 사용법, ② 품질관리 인자와 평가방법, ③ 농수축산물의 유통과 저장 전처리 방법, ④ 농수축산물의 저장 중 품질변화 대응법, ⑤ 수확 후 손실 및 방지대책, ⑥ 포장 및 유통체계, ⑦ 농식품 가공관련 연구소 및 생산현장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교양 선택 교과

교양 선택 교과 안내
구분 1학년 3학년
교양 선택
*최소 이수학점
:6학점
[그룹별 2학점]
인문
사회·
예체능
영어(2/2)
중국어(2/2)
일본어(2/2)
테니스(1/2)
한자(2/2)
글쓰기와독서(2/2)
농어업과인문학(2/2)
배드민턴(1/2)
소비자심리학(2/2)
치유농업(2/2)
기후변화와미래농업(2/2)
골프(1/2)
창업
경영
기술창업실무(2/2)
식품창업실무(2/2)
수출농어업실무(2/2)
농식품미디어크리에이터(2/2)
디지털농업정책및활용(2/2)
농수산유통론(2/2)
전자상거래(2/2)
농식품라이브커머스(2/2)
농어촌지역사회개발및리더십(2/2)
농어촌관광론(2/2)
농식품상표및디자인(2/2)
농수산법률세무(2/2)
기술
융합
친환경농수산개론(2/2)
스마트농업의이해(2/2)
3D프린터활용(2/2)
정밀농업의기술활용(2/2)
드론제작및정비실무(2/3)
농업용드론활용및실습(2/3)
전통식품제조및실습(2/3)
과채류가공및실습(2/3)
발효식품제조및실습(2/3)
데이터농업기술의활용및응용(2/2)
농수산환경에너지공학(2/2)
농수산공작및실습(2/3)
농용건설기계및실습(2/3)
농기계현장실습(1/1주)
농수산기관실습(1/1주)

교양 선택 교과목 해설

영어(English)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 있어서 자신을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계발하고 수업의 동료들과 함께 실습해볼 것이다. 특히 ‘말하기’에 관심과 노력이 집중될 것이며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영어로 이야기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해볼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실시하게 되는 2학년 때의 해외연수를 대비하여 인사, 자기소개 등 아주 간단한 표현에서부터 자신의 업무 등에 관련된 좀 더 복잡한 표현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의사를 영어로 드러내는 연습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4인에서 5인 정도의 그룹을 형성하여 수업시간에는 각 그룹별로 각종 상황에 맞추어 이야기하기를 연습하게 된다. 수업은 교수자에 의한 간단한 개념과 상황 그리고 필요한 어휘나 표현 등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고 그에 이어서 각 조별로 서로 파트너를 정하여서 각종 상황 등을 연습하게 된다. 수업의 최종목적은 영어를 사용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간단한 power point presentation을 2분 정도 수행하는 것이다. 학기 내 연습한 각종 상황과 그에 들어맞는 표현들을 사용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소개를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중국어(Chinese)
중국 사회의 문화 전반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총체적인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을 균형 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어휘, 문법을 학습하고 더불어 일상에서 사용되는 말을 듣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심화하기 위하여 상황 설정에 따른 표현들을 연습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일본어(Japanese)
일본어 교과목에서는 수강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최소한의 어휘 및 문형 습득과 함께 간단한 독해 능력 배양과 일상회화 습득을 목표로 한다.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텍스트 교재 이외에 다양한 영상자료(드라마, 영화, 뉴스 등) 및 대중음악 등을 활용함으로써 영상문화에 익숙한 수강생들의 흥미 유발을 도모하고 초급 일본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본 문화, 특히 일본의 농수산업에 관한 어휘와 문화를 익힘으로써 일본어로 된 농수산업관련의 대중적인 도서를 이해하고 일본과의 농수산업 수출입 교류 및 일본방문 연수 등을 원만히 수행에 필요한 일본어의 기초 지식을 다진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일본어 문자, ② 초급 어휘, ③ 초급 문법, ④ 일상 회화(인사법, 교통수단, 식당 대화, 시간 표현 등), ⑤ 일본의 문화 이해 ⑥ 쓰기, 듣기 연습 등으로 구성한다. 초급 일본어의 어휘와 문형 습득을 마친 중급 수강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어휘와 문형을 습득하고, 중급 일본어 독해 능력을 배양하며, 일상 회화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텍스트 교재 이외의 다양한 영상자료(드라마, 영화, 뉴스, 기사 등) 및 대중음악 등을 이용함으로써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를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본 문화 습득을 통해 한일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고 일본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 시야를 넓혀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인재양성을 꾀한다. 특히 일본의 농수산업에 관한 어휘 및 관련 사항 등을 익힘으로 일본어로 된 농수산업관련의 대중적인 도서를 이해하고 일본과의 농수산업 수출입 교류 및 일본방문 연수 등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① 중급 주요 어휘, ② 중급 주요 문법 (명사, 형용동사, 동사 과거표현, 동사 て형), ③ 일상 회화 연습(취미, 관광 회화, 일상생활 표현하기 등), ④ 일본의 문화 이해 ⑤ 쓰기, 듣기 연습 등으로 구성한다.
한자(Technical Terms in Chinese)
본 교과는 한자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전공과목의 학습효과를 높이며,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간편한 한자(간자)를 배워 농업CEO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와독서(Writing and Reading)
졸업 후 농장의 창업이나 승계 계획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 쓰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 과목이다. 전공분야 독서방법, 전문분야 글쓰기 방법, 논리적인 글쓰기와 사례 소개 등을 통하여 미래 농수산업을 선도할 학생들의 논문작성 능력을 향상시킨다.
농어업과 인문학(Agricultural Humanities)
농어업에 뜻을 둔 청년들이 농업의 가치를 발견하고 추구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멀리 내다보며 농업을 통해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농업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인문학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농어업과 인문학의 주요 교육내용은 ① 교양과 인문학의 기초, ② 농어업과 연관성이 깊은 문학작품 감상하기, ③ 농어업의 거시적인 역사의 흐름, ④ 농어업을 바라보는 세계관, ⑤ 농어업 속의 지혜, ⑥ 농심과 인격 함양, ⑦ 미래 농수산 경영인으로서 자기 사명감과 비전 설정 방법 등으로 구성한다.
소비자심리학(Consumer Psychology)
심리학의 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로서 인간의 사고과정과 행동에 대해 학습하며, 소비자의 상품지각, 정보처리를 통한 상품지식, 의사결정, 소비자 만족/불만족 등 소비자 행동의 내적 과정,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수, 사회적 상황 변수 등 포괄적인 내용으로 다룬다.
치유농업(Care farming)
최근 국내에서는 사회적 농업, 특히 농업과 농촌의생산과 공간 이라는 기능의 다양한 형태로 치유농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도 치유농업의 관심과 투자가 증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교과에서는 치유농업의 대한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치유농업의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기후변화와미래농업(Climate Change & Agriculture)
기후변화 현상에 대한 정의와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기후변화가 작물, 산림, 원예, 축산 및 수산 등 다양한 농업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적인 노력을 비롯하여 각 분야별 탄소저감 방법에 관한 세부 내용도 다룸으로서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배양한다.
테니스(Tenis)
테니스를 통한 스포츠 활동과 운동 과학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학생으로서 건전한 심신 단련으로 건강한 선진 농수산업경영인이 되게 한다.
배드민턴(Badminton)
배드민턴을 통한 스포츠 활동과 운동과학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학생으로서 건전한 심신 단련으로 건강한 선진 농수산업경영인이 되게 한다.
골프(Golf)
골프를 통한 스포츠 활동과 운동 과학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학생으로서 건전한 심신 단련으로 건강한 선진 농수산업경영인이 되게 한다.
기술창업실무(Technology Startup Practice)
기술창업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기술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기술창업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위촉하여 기술창업과 관련된 창업기초, 지식재산권, 유통과 마케팅, 금융의 이해 등 이론과 비즈니스모델의 성공전략, 기술이전과 사업화 전략, 창업준비와 절차, 기술창업을 위한 자금조달 등 농산업분야의 창업에 관심을 둔 학생들의 기술창업의 이해와 실질적인 노하우 습득 기회를 제공한다.
식품창업실무(Practice of Startup in Food)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의 식품창업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위촉하여 식품의 생산, 가공, 포장, 유통, 마케팅 등 분야별 이론교육과 식품창업과 관련한 창업준비 및 절차 등의 실무교육을 7주간(1~7주차)은 국가식품 클러스터 교육장으로 이동하여 실질적 실무교육 진행한다. 이 외에는 본교 교육장에서 매주 식품창업 전문가를 위촉하여 식품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 및 기술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디지털농업정책및활용(Digital Agricultural Policy and Utilization )
농업정책 및 법률은 농수산업분야의 관련 예산, 법률을 활용하여 관련 부처와 기관(공공기관, 단체 등)이 현장에서 만들에 내는 구체적인 정책(사업)으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하여 졸업 후 실제 영농영어현장에서 각종 사업을 추신할 때 정책의 방향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분야에 적합한 구제척인 사업을 찾을 수 있게 하려합니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농업정책 외 농촌, 식량, 유통, 축산, 식품 등의 다양한 분야의 농업정책에 대한 학습 및 스마트 농업, 귀농귀촌 등 농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고 현장답사와 세미나, 토론 형식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농수산유통론(Introduction to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 Marine products)
농수산물의 전반적인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는 생산한 농수산물의 효율적인 판매를 위해 필수적이다. 농수산물은 일반 공산품과는 다르게 이화학적 상품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농수산물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능에 대한 지식 습득이 필요하며 아울러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농수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농수산물의 판매능력을 제고시켜야 한다. 또한 농수산물의 주류 유통경로인 산지유통, 도매유통, 소매유통 및 협동조합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유통구조와 유통비용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현장견학을 통해 농수산물 유통기관들의 수행기능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킨다. 마지막으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친환경농수산물의 유통 및 농수산물 관리제도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도 매우 중요하다. 주요 강의내용은 ① 농수산물유통의 개요 ② 농수산물 유통환경 변화 ③ 농수산물 유통경로 및 마진 ④ 산지유통 ⑤ 도매유통 ⑥ 소매유통 및 협동조합유통 ⑦ 가격결정과 수급안정 제도 ⑧ 친환경농수산물유통 ⑨ 농수산물 관리제도 ⑩ 농수산물 유통현장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수출농어업실무(Agri&Fishery Export Practice)
농산물의 수출과 관련한 창의적인 경영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해외농산물 시장의 이해, 농산물수출전략, 농산물 수출 지원 실태, 수출입 검역시스템 분야 등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해외 농어업의 이해 교과를 통해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작물별 국제농업개발사업 현안, 지역별 국제개발협력 이슈 등에 대한 심화 학습을 통해 농업개발 프로젝트 실습을 진행한다.
농어촌지역사회개발및리더십(Rural Community Development Theory & Leadership)
농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가기 위해서는 농어업인들 뿐만 아니라 농어촌지역사회의 모든 주민들이 공동체 정신을 갖고 저마다 지속가능한 생활과 생업을 유지해야 한다. 농어촌지역사회 발전과 지역농수산 자원의 6차 산업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관심과 협력, 농어촌 지역리더 역량강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농어촌지역사회개발및리더십의 주요 교육내용은 ① 지역사회개발의 정의와 기본정신, ② 농어촌지역사회개발의 필요성과 중요성, ③ 농어촌지역사회 개발의 역사와 접근방법의 변화, ④ 농어촌지역사회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자원의 유형과 특성, ⑤ 농어촌지역사회의 진단과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⑥ 리더십의 핵심이론, ⑦ 시간적 공간적인 상황변화에 부응하는 리더십의 패턴, ⑧ 소통과 설득기술, ⑨ 회의준비 및 진행, ⑩ 발언과 스피치 기본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농어촌관광론(Introduction to Rural Tourism)
농어촌관광은 그 자체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면서 동시에 농수산업의 6차 산업화를 정점에서 선도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농어촌관광은 휴양 휴식을 필요로 하는 도시민들을 위한 서비스 산업의 차원을 넘어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성교육의 장으로, 더 나아가서 외국인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등 무한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농어촌관광론은 지속 가능한 농수산업의 발전과 농어촌 지역사회의 활력화를 선도하는 응용학문이며, 주요 교육내용은 ① 그린투어리즘의 역사와 발전과정, ② 농어촌관광 자원의 이해, ③ 관광농원, 농어촌민박, 교육농어장, 팜파티, 체험마을, 농어가 맛집 등 농어촌관광 사업유형별 개발조건과 운영기술, ④ 농어촌관광 상품의 품질향상과 인증제, ⑤ 농어촌관광사업 관련 법규와 정책 ⑥ 농어촌관광의 세계화 등으로 구성된다.
전자상거래(E-commerce)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현대 시대를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한 일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농수산물도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고객들과 소통하고, 전자상거래를 시도하고 있는 데 특히 SNS을 통한 마케팅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SNS의 특성을 이해하고 SNS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지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졸업 후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노하우를 습득하고자 한다.
농식품미디어크리에이터(Media Creator of Agriculture, Food)
1인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에 관심이 있는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나 트위치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개인 콘텐츠를 만들어 실시간 방송을 하거나 혹은 영상 작업물을 올려 수익을 얻는 것을 교육한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하여 일반 공영방송에서 보지 못하는 것들을 개인 미디어에서 충족시켜주는 장점이 있어 영·어농 분야에서도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제작이 가능하다. 아울러 농어업분야에서도 이러한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이제는 농어업분야의 중용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기도 한다. 혁신시대를 따라가는 IT융합 디자인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유튜브나 다양한 영상콘텐츠 플랫폼에 개인 미디어를 제작해서 올릴수 있는 기술, 영상편집이나 애프터 이펙터, 프리미어 등의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과 호감으로 이끄는 콘텐츠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하므로 이를 영·어농 비즈니스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다.
농식품라이브커머스 (Agri-Food Live Commerce)
농식품분야의 새로운 시장환경 트렌드로 부상한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서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운영을 통한 자기 상품과 브랜드 소개 홍보, 판매 방안 등을 수립한다. 라이브커머스 방송 관련 기획 및 진행, 컨셉 구성·연출, 모바일 영상구성 및 촬용·송출, 진행 보이스 트레이닝 등 방송을 위한 설정, 연출, 진행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 및 실습(실제 사례 활용 등) 학습으로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
농식품상표및디자인(Trademark & Design of Agricultural Foods)
청년농업인이 현재 생산하고 있거나 미래 생산할 농산물과 농가공식품 자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와 얼굴이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실제적인 브랜드, 상표, 포장디자인의 개발, 출원, 등록까지 수행해 봄으로써, 청년농업인들의 창농과 성공적인 영농 정착에 대한 사전 준비 및 마케팅 능력의 함양으로, 사업 성공을 통해 농업·농촌 분야을 선도하는 신지식을 보유한 선도농업인으로 성장을 기대해 본다.
농수산법률세무(Law & Taxation in Agricultural and Fisheries)
농업 및 농장, 어장 경영과 관련된 법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의 활용을 위한 과목으로, 관련 법률과 법규에 대한 해설과 각종 신고 및 인허가의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농어장경영과 관련된 각종 분쟁과 법률적 해결책에 관한 사례 해설 등을 통하여 농어장주로서의 경영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친환경농수산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Friendiy Agriculture and Fisheries Products)
미래 농수산CEO가 될 학생이 필수로 습득해야 하는 친환경농어업의 전 과정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농림어업의 환경 및 생태계 순환시스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농림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의 전 과정을 친환경농어업의 관점에서 파악하도록 한다.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기 위한 기술, 자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친환경 농업의 정책, 친환경인증제도, 국내외 선진사례를 통해서 일반 관행농업과의 차별화를 통한 농업경쟁력 제고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한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해서 친환경농업 생산에 기반을 둔 가공, 판매, 관광의 융복합적인 경영방식의 원리를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토의 내용은 ① 생태농어업의 대두배경 및 친환경농업의 필요성 이해, ② 친환경농어업의 생태학적 원리 이해, ③ 친환경농어업의 농법과 기술 이해, ④ 친환경농어업의 경영 방식 이해, ⑤ 친환경농어업의 유통 방식 이해, ⑥ 친환경농어업의 6차산업화 방식 이해, ⑦ 친환경농어업의정책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스마트농업의이해(Understanding of Smart Agriculture)
데이터는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경제로 전환중이다. 농업부문에서도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인한 농업 생산·유통·소비 전반에서 네트워크와 지식정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IoT, 센서 등에서 생산되는 생산데이터, 유통데이터와 소비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단순히 생산성 증대뿐만 아니라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의 효율성·효과성 증대를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3D프린터활용(3DPrinter)
4차 산업혁명시대에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적층 방식으로 만드는 조형기기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체화 할 수 있는 기기이다. 농업분야에서도 농기계부품, 농식품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3D프린터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여 하드웨어와 이를 운용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3D프린터의 이해와 활용기초를 다지고자한다.
정밀농업의기술활용(Utilization of Precision Agricultural Technology)
산업화 촉진으로 지구환경이 오염되고 농약과 비료 등 화학자재 살포량 증가로 안전 농산물 생산이 어려운 반면, 세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식량 생산량을 늘려야 하는 절박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약이나 비료의 살포량을 줄이면서 농산물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농업으로 정밀농업이 출현하고 있다. 정밀농업 기술은 파종 전 처리에서부터 수확까지 작물 재배 기간의 모든 면에 이용 될 수 있는 기술로서 경운, 파종, 시비, 방제, 작물 생육 관찰, 수확 작업 등 기계기술과 관련된다. 본 교과에서는 정밀농업의 개념, 실제 농작업에 응용될 요소기술에 대하여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드론제작및정비실무(Drone Manufactue and Maintenance)
드론 제작을 통한 드론의 구조 및 기능을 이해하고, 드론 기초 정비 실습을 통하여 방제 및 취급 조작시 기체 오류나 작동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응급조치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드론 점검 및 정비를 통한 기초 기술을 이해하고 드론 고장 진단 및 수리를 통한 응급조치 및 안전사고 대응 능력을 배양한다.
농업용드론활용 및 실습(Agricultural Drone)
현재의 우리나라 농업시스템은 한 단계 도약하는 과정중이다. 드론 산업의 급부상과 농업 분야에 4차산업혁명 기술(IoT, 빅데이터, 무인드론, 로봇, 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스마트농업으로 실현되어 가고 있다. 최근 초경량비행장치(무인 멀티콥터)인 농업용 드론이 농업부문(방제, 파종, 예찰 등)에서 활용이 확대되면서 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관련 법규, 구조, 안전사용, 드론 제작 등에 대한 실무 활용기술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통식품제조및실습(Manufacture and Practice of Traditional Food)
한국인의 대표적인 전통식품인 김치류, 침채류, 한과류, 조청, 엿, 떡류, 음청류, 전통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쌈장류 등)의 제조원리 및 기술을 실습을 통해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최신 가공기술을 응용하여 전통식품의 현대화를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각 전통식품군별 전문가 초청 특강 및 실습, ② 전통식품의 제조 원리 및 가공방법, ③ 전통식품의 저장성 및 유통 특성 파악, ④ 포장방법별 전통식품의 현대화, ⑤ 전통식품관련 선진농가 및 농식품 가공 공장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과채류가공및실습(Practices of Fruit and Vegetable Processing)
과채류의 부가가치를 증진시키고 저장기간 연장을 위한 다양한 가공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과일과 채소의 영양학적, 물리적, 식품성분적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과일음료가공, 병조림, 통조림, 잼, 젤리, 퓌레 가공기술에 대한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채류의 박피, 착즙, 위생관리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살균 기술도 학습할 수 있다.
발효식품제조및실습(Manufacture and Practice of Fermentation Food)
식품재료의 가공과 저장성 증대방법 중 대표적인 발효공정을 통한 식품가공기술을 습득하고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재료별 발효식품 제조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양조발효식품으로 전통주 제조 및 누룩 제조 실습, 과실주 제조, 막걸리 제조, 맥주제조 등의 발효방식과 제조공정을 파악한다. 또한 양조식초, 효소제품류, 치즈제조, 발효유제조, 피클류 제조 등의 제조 원리와 실습을 통해 지식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각 발효식품군별 전문가 초청 특강 및 실습, ② 발효식품의 제조 원리 및 가공방법, ③ 발효식품의 저장성 및 유통 특성 파악, ④ 포장방법별 전통식품의 현대화, ⑤ 발효식품관련 선진농가 및 농식품 가공 공장 견학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데이터농업기술의활용및응용(Utilization and Application of Data Agricultural Technology)
디지털 농업 시대에서는 기존의 정밀농업이나 스마트 농업보다 생산, 유통, 소비 등 농업활동의 전과정에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한다. 그리고 사람이 데이터를 분석·모델화하여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에서 빅데이터를 AI가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농업과 ICT의 융합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데이터 농업 기술 개요에 대해 알아보고 데이터 농업기술의 활용 및 응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농수산환경에너지공학(Energy and Environment Engineering for Agricultural and Fisheries)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은 생태계의 예상치 못한 변화를 발생케 하여 살아있는 생명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후변화의 원인을 이해하고 기상이변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지 못하면 고품질의 생산이 불가능하고 생산성을 유지 할 수 없다. 따라서 재배자는 각각의 기상요인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즉, 빛/광 에너지, 온도, 대기중의 습도, CO2, 공기순환과 이들인자간의 관계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온실과 재배사의 습도를 어떻게 낮출 수 있는가? 기상요인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재배자로 하여금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곡물건조, 약초건조, 과일저장, 곶감건조, 수산물건조 등 수확후 처리에서도 공기의 특성을 이해하지 않으면 겨울장마가 지속이 되는 습한 날씨에서는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비바람이 부는 원인과 이유를 공부하고 온도와 습도변화에 따른 공기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유효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에너지는 모든 산업과 자연현상의 기본이 되는 물리량이다. 에너지의 기본과 기초를 이해하고 투입을 최소화 하여 생산비용을 낮추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태양에너지, 지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이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열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에너지 이동방법, 단열방법 등을 공부하여 저비용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온도와 습도의 상관관계 ② 습도의 측정방법 ③ 공기의 특성 ④ 습공기선도의 이용 ⑤ 태양광의 특성 ⑥ 광합성과 호흡 ⑦ 신재생에너지 ⑧ 열에너지 이동방법 ⑨ 대류·전도·복사의 원리와 특징 ⑩ 에너지절감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농수산공작및실습(Practical Training of Workshops for Agricultural and Fisheries)
농수산업의 기본은 생산시설의 건축과 재배, 사육, 양식 기계장치 등 사양시스템을제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면 하우스의 건축과 보수, 버섯재배사의 제작과 보수, 축사의 건축과 보수, 과일저장고의 건축과 보수, 마사의 건축과 보수, 양식장의 건축과 보수 또한 양액공급 장치제작과 수리, 축산의 급이 급수 장치제작과 수리, 재배베드제작과 수리, 관광농업의 원두막과 의자의 제작, 양식시설의 산소공급 장치제작과 수리 등 농수산생산에 필요한 시설 및 기계장치의 종류와 작업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건축은 건축업체에 용역을 주어 건축한다고 해도 의뢰자는 설계도면에 의하여 건축되고 있는지 감리감독은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삼각도법의 도면 보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감리감독이 가능하겠는가? 또 농원에 원두막과 벤치를 만들고 니스와 페인트를 어떻게 칠해야 하는지? 콘크리트는 어떤 것이 정상제품이고 어떻게 타설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재배베드와 사양시설 등이 대부분 철재의 용접으로 만들어 졌는데 전기용접을 할 줄 모르면 매번 외부 기술자에게 맡겨서 제작·수리를 할 것인가?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삼각도면의 이해와 설계도 보는 방법 실습 ② 목재의 이용과 페인트 칠 실습 ③ 콘크리트의 타설 실습 ④ 금속의 절단실습 ⑤ 전기용접실습 ⑥ 비닐하우스 건축실습 등으로 구성되어 농수산업의 필요한 각종시설을 제작·수리보수가 가능하도록 한다.
농용건설기계및실습(Agricultural Construction Machine)
건설기계의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 등 고성능화가 되면서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고, 최근 농촌 사회의 고령화와 영농 형태의 규모화·현대화가 되면서 농업·농촌에서 농업용 굴삭기, 지게차, 로더 등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관련 법규, 기계의 올바른 작동법, 관리방법 등 안전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부족하여 안전사고의 위험성은 높고, 사용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농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형건설기계(농용굴삭기, 지게차, 로더)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사용교육과 건설기계 운전자격 취득과 연계된 실무기술을 배양하고자 한다.
농기계현장실습(Farm Machinery Field Practice)
여름방학 기간 중 1주일간 농기계 생산업체, 농촌진흥청 등에서 운영하는 전문교육기관에서 위탁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본 현장실습의 목적은 최신 농업기계의 이해 증진과 운용 실기 능력배양 등을 위하여 현장에서 단기간의 집중 교육으로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실습을 통하여 현장을 이해하고 농업기계 운용기술과 실기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 ① 트랙터 운전과 농작업 ② 트랙터 정비점검과 관리 ③ 최신 티어4 엔진 ④ 농기계 전기유압 ⑥ 트랙터 고장 및 대처 등으로 구성된다.
농수산기관실습(Practice in Agricultural Organization)
3학년 여름방학 기간 중에 학생 각자가 졸업 후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거나 영농정착 예정지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1주일간 출퇴근하면서 지역농업의 구조와 특성을 배우고, 유관기관 및 단체를 안내받아 방문하여 알아본 사항 등을 실습일지에 기록하여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