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대학교 학생 및 학부모님께 드립니다.
지난 6월 우리 대학교 학생의 현장실습 중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학교에서는 사고 이후 대책반을 구성하고, 유족지원, 실습장 긴급 안전점검, 실습생 및 현장교수 대상 농작업 안전 특별교육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8월부터 실습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9월 중으로 안전모, 보안경, 보호대 및 응급조치 용품을 실습생들에게 배송할 예정입니다.
한편, 내외부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여, 안전관리 강화 등 현장실습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실습운영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1학년 과정에 농작업 안전 교과목을 개설하여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과 현장교수를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실습장에 대해서는 안전 관리 전문가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실습생에게는 안전모, 보안경, 안전화 등 안전용품을 구입하여 보급하겠습니다. 또한 실습생 상해보험 보장내용을 강화하고, 산재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여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겠습니다.
둘째, 실습프로그램을 표준형과 자율형으로 구분하여 학생 특성과 선호에 따라 선택적으로 현장실습을 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준형 실습은 지금처럼 현장에서 8개월 실습을 하도록 하고, 자율형 실습은 학기당 교내(2개월)+농어장(1~2개월)+농어업기관(1개월)에서 실습을 하도록 하여, 학생이 다양한 실습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전공별로 실습교과목을 정교하게 편성하여 교과목별 학습목표 중심의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학습중심 실습을 적용하여, 실습생이 근로자가 아닌 학생으로서 학습권이 보장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실습생이 저임금 근로자로 인식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학습중심의 실습이 정착되도록 실습체계 개편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용역을 통해 전공별로 실습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습생의 숙식 개선과 현장교수 지도수당 현실화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실습생 배정 시 연고지 제한을 없애고, 동일 실습장에 배정하는 인원제한도 폐지하는 한편, 실습장 요건을 강화하여 실습장을 소수 정예화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학생 및 학부모님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학생 및 학부모님 가내 평안하시고 건승하시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8월 30일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총장 직무대리 김승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