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농수산물 시장 개방으로 값싼 농산물이 수입되면서 농수산업의 수익성이 낮아지고 있지만, 농수산업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중요한 생명 산업이다. 이러한 개방화 시대에 농수산업을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농산물을 생산하고 이를 가공·체험·유통 분야로 확장시키는 새로운 비즈니스 사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농수산 비즈니스 학과는 1차 산업에 해당하는 농수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2차, 3차 산업인 가공, 체험, 유통 및 경영분석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농수산업 비즈니스 사업에 적합한 전문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작물의 생산능력은 물론이고 융복합과 창조능력, 네트워크와 협업능력, 경영관리능력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농수산업의 고부가가치 6차 산업 전문농업인을 양성한다. 또한 국제농산물 시장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능력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국제시장에서 활약하는 최고전문가를 양성한다.
농수산비즈니스
1학년 과정은 농수산업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초과목인 교양과목을 습득하고 비즈니스 창업능력과 농산물 생산능력을 현장체험 위주로 습득한다. 2학년 과정은 미국, 독일, 네덜란드,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의 국외 농장 또는 국내 선진농장에서 농산물의 생산, 가공, 체험, 유통에 대한 선진기술을 학습한다. 3학년 과정은 농수산업 비즈니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애그리비즈니스, 마케팅, 경영전략 등과 같은 비즈니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과목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농장 창업설계 교육을 학습하여 6차 산업 정예인력으로 양성한다.
농수산업 체험 및 관광농원을 운영하거나 농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으로 이어지는 6차 산업 농장의 전문경영인으로 종사할 수 있으며, 6차 산업 농장을 신규로 창업할 수도 있다. 또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영농·영어조합법인, 농수산업회사법인, 농수산물 유통법인 등에 종사한 후 전문경영인으로도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