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수산업 리더를 양성하는 No.1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6차산업과 버섯 2/2 버섯화학및생화학 2/2
버섯안전생산관리론 2/2 버섯성공사례분석 2/2
버섯현장연구 2/2 약용버섯이용학 2/2
선택 버섯수확후관리 2/2 버섯가공이용실무 2/2
버섯블루오션전략 2/2 버섯유통실무 2/2

교과목 소개

전공 필수
6차산업과버섯(The Sixth Industry and Mushroom)
버섯재배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의 개발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천기술을 학습하여 ICT 스마트팜, 생산성 향상 등에 필요한 현장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영농인을 육성한다. 1차 산업과 2차 산업, 3차 산업이 필수적으로 융복합화하여 시너지와 부가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교과목임
버섯안전생산관리론(Safety Production Management of Mushroom)
농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지대하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식생활 변화, 기술발전 등으로 인한 새로운 농식품 출현, 수입농식품 증가 등 농식품안전을 둘러싼 주변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미국, EU, 일본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농식품안전에 대한 각종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농식품안전관리체계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환경오염과 무분별한 농약과 비료 등의 사용으로 식재료의 안전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버섯도 기능성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일부 버섯에서 중금속의 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농약의 오남용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건강기능성 식재료인 버섯의 안전성과 안전한 버섯을 생산하기 위하여 취해야하는 재배법 등을 소개하고, 각종 인증 제도에 대해서 알아본다.
버섯현장연구(Field Study on Mushrooms)
본 교과목은 버섯업을 직접 경영하거나 계획 중인 심화과정 학생으로서 버섯재배 현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어려운 문제를 원리, 이론, 실험과 실습을 통하여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 기초적인 배지화학성분에서부터 첨단 ICT 스마트팜기술까지 버섯재배에 필요한 기술을 망라하고 자신의 버섯재배사에 맞춰 변형시켜 적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료조사 및 토론을 통해 개발한 견해를 비교∙평가함으로써 좀 더 나은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이론토론, 배지 화학성 조사, 자기농장 적용을 통하여 완성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차별화된 버섯농장과 경영능력의 통합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버섯화학및생화학(Mushroom Chemistry and Biochemistry)
버섯은 단백질, 비타민, 지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식품 소재이다. 인류가 고대부터 이를 1차적인 영양소 공급원으로 활용하였고, 근래에는 식품의 기호도를 높여주는 2차적 기능성을 개발하였다. 최근에는 의생명분야와 산업적 고부가가치 물질에 연관되는 3차적 기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이 생산하는 1차적 영양성분, 2차적 기호성 소재 및 3차적 항생제, 독성분, 항바이러스, 항암제의 종류와 작용기작에 대해서 학습하여, 이를 통해 버섯의 다양한 활용분야를 알고 산업적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버섯성공사례분석(Case study on Mushroom Farming)
버섯경영에 성공한 베스트 파머의 경영기법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하여 성공적인 노하우를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성공사례의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실패사례도 철저히 분석하여 실패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본 강좌는 현장중심의 사례를 버섯생산과정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브레인 스토밍하는 교과목이다.
약용버섯이용학(Utilization of Medicinal Mushrooms)
소득향상과 건강에 관한 관심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건강식품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버섯도 식품으로의 기능 뿐 아니라 약리 작용을 가진 훌륭한 식재료로 재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영지버섯 등 기능성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버섯 들이 재배 보급 되면서 기능성 버섯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여 많은 종류의 기능성 버섯들이 재배 유통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영지버섯 등 약용버섯의 생산 현황 및 앞으로의 전망, 이용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하며, 경영과 유통 현황을 파악하여 최적의 경영을 가능케 한다.
전공 선택
버섯수확후관리(Post Harvest Management of Mushroom)
수확 후 관리란 수확된 농산물이 생산자의 손을 떠나 최종 소비자의 손에 도달되는 전 과정에서 신선도를 유지하고 부패를 방지함으로써 품질을 높이고 손실을 줄이며, 유통 판매기간을 연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각종 작업 과정을 총칭하는 의미이다. 수확 후 관리는 농산물의 품질관리를 위한 핵심기술이며, 또한 상품성 향상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2의 생산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수확된 산물의 선별, 예냉, 저장, 포장, 수송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기술을 전문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상품성을 최대한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버섯의 경우 일반적인 농산물과 다른 조직 구조와 호흡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확 후 관리 기술도 다른 농산물과는 다르고, 이 기술은 버섯의 품질과 직결된다. 또 버섯의 경우 수확 후 배지의 이용 측면에서도 특별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 등이 개발되어 있어, 본 강좌에서는 이를 전반적으로 소개하여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버섯블루오션전략(Strategy for Mushroom Blue Ocean)
종전의 버섯의 생산개념이 토지, 노동, 자본이었다면 지금은 아이디어, 정보, 서비스가 포함된 개념이다. 이처럼 새로운 아이디어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전략을 세우는 교과목이다. 버섯산업의 자금, 정보, 네트워크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용한 수익창출 판로를 위한 전략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버섯가공이용실무(Practice of Mushroom Processing and Utilization)
자연에는 수 만종 이상의 버섯이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공재배하여 이용할 수 있는 버섯 종류의 수도 50여종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버섯은 생버섯으로 이용하는 것에 국한 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식품재료와 의약품 개발의 재료로 주목받고 있으며, 버섯의 영양적 특성, 기호적 특성, 생체 조절적 특성에 관여하는 성분의 질과 함량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 버섯의 이용에 대해서도 버섯의 재배, 저장, 가공, 조리 등 식품위생이란 측면을 고려하여 많은 연구와 관심이 지속되고 있으며 여기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거나 개발되어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식품과 의약품 소재로서 버섯의 가공, 이용 등에 관한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 등을 소개하고, 유용 버섯의 활용 방법에 대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버섯유통실무(Practice of Mushroom Marketing)
우리나라 버섯 산업은 국민소득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2000년대 초반까지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최근 자급율이 100%를 초과 하는 등으로 인하여 산업의 발전이 둔화되고 있고, 이를 타계하기 위하여 팽이와 새송이 버섯 등은 외국으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버섯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가격 하락과 불안정한 농가 소득을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유통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급 조절을 통한 가격 안정 및 우리나라 버섯 수입국의 생산,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수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본 강좌에서는 버섯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유통 구조를 분석하고 수출입 동향을 파악함으로 하여, 버섯 생산 후 유통 전략 수립 등 실무 기술을 함양한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 및 사용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