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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심화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ICT과수원관리 2/2 인과류재배특론 2/2
과수육종학 2/2 준인과류재배특론 2/2
온대과수생리학 2/2 장핵과류재배특론 2/2
선택 과수원생력관리 2/2 소과류재배 2/2
식물생명공학 2/2 생물통계학 2/2

교과목 소개

전공 필수
ICT 과수원관리(ICT Orchard management)
지속적인 농가경쟁력 약화와 소득감소, 농촌인구고령화와 노동력감소, 기상이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정밀농업을 이해하고 급속하게 진행 중인 4차산업혁명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배양시킨다.
과수육종학(fruit tree breeding)
생명유전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작물의 멘델유전을 출발점으로 하여 유전자재조합으로 대표되는 분자유전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유전현상에 대하여 이해시키며, 유전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수의 육종방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응용이 가능하도록 강의한다.
온대과수생리학(Physiology of Temperate Zone Fruit Tree)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온대성 낙엽과수의 개화, 결실, 과실 및 수체 생장, 성숙 등 과실생산과 연관된 식물생장의 각 단계의 생리현상을 이해하고 과실생산 및 과수원관리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과류재배특론(Advanced Pome fruit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농장경영 등 사과 및 배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준인과류재배특론(Advanced Persimmon and Citrus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가공, 농장경영 등 감 및 감귤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장핵과류재배특론(Advanced Berry and Stone Fruit orchard management)
현장밀착 자기주도형 학습방식으로 과실 품질향상, 생력재배, 친환경 관리, 포도주생산, 농장경영 등 포도 및 복숭아 과수원관리 핵심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 선택
과수원생력관리(Orchard Labor Saving management )
농촌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과원 생력 관리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식물생장조절제의 작용원리와 대표적인 식물생장조절제인 옥신, 지베렐린, 사이토키닌의 이용사례를 소개한다.
식물생명공학(Plant biotechnology)
세계 각국에서 식량 확보라는 농업 본연의 가치와 농업의 외연확대 및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위한 새로운 동력원으로 활발하게 농작물에 이용되고 있는 식물생명공학기술의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핵심과제와 농업현장에서의 이용과 신기술개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소과류재배(Small fruit Production)
중과피와 내과피가 유연하며 과즙이 많은 과실인 장과(berries)가 주종인 소과류는 신선 과실로 소비되기도 하지만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여 다양한 가공 식품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블루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블랙쵸크베리, 포도, 체리, 블랙베리, 블랙라즈베리, 엘더베리, 블랙커런트, 레드커런트, 사스카툰베리, 키위, 비타민 나무(Sea buckthorn) 등의 특성과 기초 재배관리법을 강의한다.
생물통계학(Biostatistics)
농업과학은 학문적 특성상 자연현상에서 발생하는 많은 자료를 다루게 되고 인과관계의 규명이 매우 복잡한 확률적 모형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농업과학을 다루는 연구원은 물론 현장에서 식물의 다루는 사람도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관찰되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통계적 방법에 대한 이해와 자료분석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통계의 기본원리와 실험설계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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