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농어업 인재 육성 대학
수산양식산업은 지식산업이며 국민의 먹거리를 담당하는 식량산업으로 크게 각광 받고 있다. 수산생물양식학과는 무척추동물양식과 해조류양식을 체계적으로 맞춤형 교육을 하는 학과이다. 수산양식산업에서 무척추동물양식과 해조류양식은 생산량의 92%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양식 생산물은 식품뿐 아니라 생명공학의 소재로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특화된 양식기술과 응용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어촌의 안정적인 유지와 지역사회에 양식산업의 가치를 공유뿐 아니라 양식산업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수산전문경영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패류(굴, 전복), 갑각류(흰다리새우, 꽃게), 극피동물(해삼), 미색류(우렁쉥이),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을 대상으로 생리・생태, 종자생산, 양식, 시설 및 환경 관리 등의 이론 교육과 함께 기후변화 및 4차 산업기술이 접목된 스마트양식 등을 교육한다. 또한 품종별 전문가 초청과 선진 수산양식장의 현장 견학을 통하여 국내 수산양식을 선도하는 양식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더불어 양식생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유통, 가공, 경영 등도 교육함으로써 양식기업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
수산양식산업은 인류의 동물단백질 공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세계 각 국가들은 급성장하는 양식수산물 시장을 선점하고 수산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수산물중 패류, 갑각류와 같은 무척추동물과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맛좋은 식품일 뿐만아니라 기능성 물질을 추출하고 활용하는 고부가가치 첨단 소재이다. 따라서 4차 기술혁명 시대에 수산생물 양식은 더욱 중요한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가치는 무궁무진하다. 품종별 종자생산, 양성기술 등의 현장기술과 유통, 회계 등의 경영 마인드를 차근차근 밟아 나간다면 국내외 양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미래 수산양식 산업을 이끌어갈 최고의 수산업 지도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