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전공소개

전공개요

양송이, 표고, 팽이버섯 사진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식생활의 지나친 서구화와 고령화로 인하여 각종 성인병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Well-Being(웰빙)”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국민건강 증진에 대한 의식 수준의 향상으로 약용·특용작물에 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속에 버섯학과는 식·약용 버섯의 개발, 생산, 가공 및 판매 전문가를 양성할 목적으로 학과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전공분야

균학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버섯의 원균 관리와 접종원 제조 및 균의 배양, 재배 기술, 이용, 유통, 경영등을 교육하며 실험실과 버섯자동화 재배사에서 버섯균의 배양 및 재배 등에 관한 실습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다. 기초이론 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하여 버섯재배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개발해야 될 기술 등을 중심으로 토론과 실험 / 실습을 통해 농업미생물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전공관련 전망
생명공학시대를 맞이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유용한 생물유전자원은 인류에게 약용, 식용, 특용, 공업용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웰빙 바람과 함께 버섯의 중요성 및 이용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버섯학과는 약용 및 식용버섯을 생산하고 가공 판매하여 소득을 올리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앞으로 새로운 버섯은 식약용 뿐만 아니라, 천연물, 색소, 향 등 전통의 천연소재 개발과 이용이 크게 늘어 날 것이며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버섯의 개발과 이용은 세계화 시대에서 세계적으로 귀중한 국내 유전자원의 활용이 크게 증대되리라 기대된다.

교육목표

  • 버섯 생산에서 소비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통합적 전문 기술 교육.
  • 농업기계, 농업경영, 수확 후 처리, 전산정보, 외국어 등의 교과와 상호 연계성 있는 교육.
  • 시장원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경영 능력 배양.
  • 농촌사회의 젊은 청년지도자로서의 지도력 배양.

교육과정 및 진로

교육과정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이며, 1학기 전공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농업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며, 2학년은 국내외(한국, 미국, 호주, 일본, 이스라엘, 네덜란드 등)의 버섯 분야의 선진농장에서 현장교수 지도하에 작목별 전문경영기술(재배, 농기계, 농업부기 및 전산정보, 유통 등)을 교육 받으며, 3학년은 졸업 후 창업 설계 및 영농설계계획서 작성 등의 논문 지도에 중점을 두며, 버섯 유통, 농자재, 가공업체 등의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고부가가치 약용 및 식용버섯 생산과 가공 및 유통업체 자영이 가능하다. 유통생산문야, 자영농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버섯원 등 관광분야를 선도할 수 있다. 앞으로 생산 가공뿐만 아니라 글로벌시대에 농산물 유통 및 수출입에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전공관련 자격증
종자기사, 종자산업기사, 식품산업기사, 농산물품질관리사, 유기농기사, 버섯종균기능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