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곤충활용교육프로그램개발 2/2 산업곤충가공기술 2/2
곤충개체군생태학특론 2/2 곤충매개치료심리학 2/2
양봉학특론 2/2
선택 천적사육및활용 2/2 곤충집단유전학 2/2
기능성양잠특론 2/2 특수곤충사육특론 2/2
곤충미디어제작기술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산업곤충가공기술(Processing Technique of Insect as Food and Feed)
갈색거저리, 흰점박이꽃무지 등 다양한 산업곤충의 가공기술의 정의, 종류, 방법 및 적용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1) 식용곤충의 영양학적, 위생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가공기술 학습 2) 식용곤충을 이용한 가공기술 실습 3) 식용곤충 가공현황 및 미래 전망에 관하여 학습한다.
곤충매개치료심리학(Insect assisted Psychotherapy)
곤충을 활용한 곤충교감치유의 정의와 특성 치유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곤충교감치유는 곤충을 관찰하고 돌보믄 체험활동 속에서 대상자, 곤충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육체적 평안함을 가져오는 것으로 이러한 치유방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험방법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연관분야인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등의 이론돠 다양한 분야의 자유활동(놀이치유, 예술치유 등)이 결합된 곤충교감치유의 통합적인 적용방식을 이해하게 된다.
곤충활용교육프로그램개발(Insect assiste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곤충체험농장을 창업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실 수요자인 초중등학생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이를 통한 운영자의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과목이다. 곤충 체험농장에서 초중등학생을 위한 실무적인 곤충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교육적 요소와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 실습을 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익숙한 곤충을 대상으로 곤충의 생태, 먹이사슬, 식물과의 관계, 환경, 기후, 미래 식량자원, 인간과의 공생 내용까지 연계하여 곤충체험 농장의 학습장으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운영자의 교육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곤충개체군생태학특론(Advanced Insect Population Ecology)
산업곤충을 이용한 성공적 창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곤충 사육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수익 모델 확보가 필수적이다. 대상으로 하는 곤충집단의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 사육 및 유지를 위해, 그리고 곤충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상 곤충을 개체군의 수준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곤충 개체군의 특성, 성장, 진화, 상호작용 및 공진화의 개념에서 이해하고 개체군 밀도 변동, 조절 및 안정의 과정을 수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양봉학 특론(Advanced Apiculture)
양봉산업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수립하여 양봉경영에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꿀벌육종, 사양관리, 생산물 관리, 양봉관련 정책 및 법적 제도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천적사육및활용(Rearing and Applied of Natural Enemy)
본 교과목은 식식성 응애류 천적, 가루이류 천적, 굴파리류 천적, 진딧물류 천적, 나방류 천적, 버섯파리류 및 작은뿌리파리 천적의 대량 사육 및 품질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 해충 및 천적 종류별 활용 및 이용에 대한 일반적 질문, 주의사항, 농약과의 관계, 천적 혼합 사용시 장단점, 발생 밀도별 천적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과채류 및 엽채류, 화훼류, 버섯 등 각 작물별 주요 해충에 이용 가능한 천적 종류별 사육 및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곤충집단유전학(Insect Population Genetics)
산업 곤충 대량 사육 및 지속적인 누대사육은 사육 집단의 유전자 구성을 단순하게 만들어, 사육 집단이 특정 질병에 쉽게 감염되거나 급격하게 생식력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원인을 이해하고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곤충의 유전 원리를 이해하여야 한다. 아울러 곤충 개체군 집단의 유전적 구조에 관한 법칙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법칙성을 수리 통계학적 기법으로 이해 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를 위해 분자 집단 유전학의 기초, 집단의 유전자 조성, 근친교배와 유전자 부동 및 돌연변이와 잠재성 유전적 변이 등을 학습한다.
특수곤충사육특론(Advanced Specialized Insect Rearing)
산업적으로 이용되는 주요 곤충 중 화분매개 곤충을 비롯한 특수 곤충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교과목으로, 특수 곤충 별 특성, 생태, 사육방법, 육종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사육에 응용함으로써 특수곤충 사육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기능성양잠특론(Advanced Functional Sericulture)
최근 『기능성 양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기능성 양잠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기능성양잠산물을 생산하고 이에 맞는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문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기능성 양잠의 개념 및 정책방향, 기능성 양잠산물의 종류 및 생산방법, 가공제품 생산 및 품질관리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곤충미디어제작기술(Insect Media Production Technology)
곤충 생태 접사사진 촬영방법과 미디어제작을 위한 사진의 보정과 편집, 곤충도감 제작 및 편집 그리고 출판에 이르는 산업곤충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미디어 제작 기술을 익히는 학습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