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미래 농어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대학

본문내용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주소복사
  • 오류신고
  • 페이지 인쇄기능

전공심화

전공심화과정 전공 교과목

교과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시수 교과목 학점/시수
필수 효소응용및실습 2/2 체험상품생산및실습 2/2
지역특산품생산및실습 2/2 맞춤형식품생산및실습 2/2
선택 식품영양학특론 2/2 식품유통및마케팅 2/2
지역가공이슈 2/2 식품창업특론 2/2
건강기능식품생산 2/2 식품안전및품질관리론 2/2

전공심화과정 전공 필수 교과목 해설

효소응용 및 실습 (Enzyme Application in Food Processing)
식품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효소적 전환반응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식품의 가공적성, 저장성 및 품질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효소반응의 기본적인 원리와 함께 다양한 식품 가공공정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창업제품 또는 기존제품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지역특산품 생산 및 실습 (Local Food Production)
식품가공학의 심화과목으로서 국내원료 및 지역농산물을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국내외 환경변화에 맞추어 다양화, 간편화, 즉석화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체험상품 생산 및 실습 (Rural Tourism Product Development)
지역자원을 이용한 관광 및 공급망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체험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짧은시간에 체험이 완성될 수 있도록 원료처리, 혼합, 저장 기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맞춤형 식품 생산 및 실습 (Manufacturing Personalized Food)
사회환경변화와 더불어 고혈압, 당뇨, 비만 등 각종 질병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영양소를 조절하고 생체방어, 질병예방 및 회복 등과 같은 생체 조절 효과를 지닌 식품의 원료나 성분을 이용하여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심화과정 전공 선택 교과목 해설

식품영양학특론(Advanced Food Nutrition Chemistry)
농산물의 대량 소비처로는 학교, 회사 및 병원 등이 있다. 이들 소비처에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각 성장단계별 필요 영양소 및 각 질병개선에 필요한 영양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외에 인구노령화에 따른 필요 영양요소에 대하여 학습한다.
식품유통 및 마케팅(Food Distribution and Marketing)
소량 다품목 지역식품의 유통체계, 지역매장의 운용 및 IT기반 마케팅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역가공이슈 (Local and Regional Food Systems)
지역 농수산물종합가공센터의 가공장비를 최대한 활용한 가공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농수산원료 처리방법, 추출 및 건조 등의 원물처리 방법을 포함한 후살균 기술 등을 학습한다.
식품창업특론(Advanced Food Startup)
식품창업을 위한 법적인 절차를 포함하여 기술창업을 위한 산업재산권의 유형, 의미, 확보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강기능식품 생산(Functional Food Production)
지역농산물 및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원료를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강기능식품의 개발전략, 제조기준과 규격, 품질과 안전성 확보방법을 습득한다.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론(Food Safety and Quality Control)
식품안전관리 측면에서는 소규모 HACCP에 대하여 학습함에 있에 소규모 업체에 핵심적인 관리기준을 제시하고 자신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품질관리측면에서는 식품의 유형별 법적관리기준에 대하여 습득한다.